네 눈동자 안의 지옥 - 모성과 광기에 대하여
캐서린 조 지음, 김수민 옮김 / 창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서평단으로 선정돼서 가제본을 받았다. 가제본이란 걸 난생 처음 받아봐서 신기했다.

내가 만약 책을 내게 된다면 이런 가제본을 만들겠지?

대개 설레는 일이다.

하지만 책 내용은 매우 무겁고 무섭다. 작가는 실제 출산하고 겪은 산후정신증을 담담하게 서술하고 있다.

원래 정신병을 걸린 사람들 중에서는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저자는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 되었을 때 쉬지 않고 글을 썼다고 한다.

내가 만약 같은 입장이었으면 나도 글을 썼을 것 같다.


산후정신증이 얼마나 흔한 병인지는 모르겠지만,

심리적인 원인이 클 것 같다. 

저자의 이야기 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첫 남자친구의 폭력이었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지금 남편과 결혼하고 가족을 꾸려서 발생한 일일까?

그리고 어렸을 때도 아버지의 간헐적 분노에 시달려야 했다고 한다.

수학자였던 아버지도 일종의 정신병이었을까?

그런 아버지의 분노와 폭력을 자신보다 어린 남동생이 고스란히 당해야했다고 한다.


저자의 체험을 읽어내려가면 참 괴롭다. 하지만 비슷한 일을 겪는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폭력에 노출되었다면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꼭 상담이나 치료를 받았으면 좋겠다.

어떤 식으로든 그 트라우마가 계속 남는 것 같다.


가제본이라 결말을 읽지 못했지만 기회가 되면 끝까지 읽어봐야겠다. (400쪽이 넘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