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의 달리기 푸른숲 역사 동화 7
김해원 지음, 홍정선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18이라는 무거운 내용을 어떻게 동화로 쓸 수 있을까? 참 고민되는 부분이다.

작가는 그러한 어려움을 탁월하게 풀어내고 있다.

나주에서 자란 주인공 김명수. 달리기 다크호스로 전남대표로 광주의 합숙소로 입소하게 된다. 

절름발이인 아버지는 시계 수리공이다. 어렸을 때 회중시계에 반해 시계 수리공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명수는 그런 아버지가 창비하다. 양동시장에서 아버지가 넘어져 있는 것을 봤을 때 모른척을 했다.

합숙소 들어가는 첫날, 아버지는 명수에게 새 운동화를 선물한다. 

합숙소에 들어간 명수는 같은 방에 높이뛰기 하는 신성일, 던지기 하는 류진규, 그리고 자신의 라이벌 황정태와 같은 방을 쓰게 된다. 이상하게 정태를 의식하지만, 정태는 명수를 의식하지 않는다. 

광주에서 공수부대가 쳐들어오는 날, 4인방은 공원에 놀러갔다가 데모에 참여하게 된다. 그러고 몸을 피해 당구장에 들어가는데 군인들이 무자비하게 시민들을 폭행하는 것을 목격하고 충격에 빠진다. 

계엄령이 선포되고 합숙소에 꼼짝 없이 갇히게 되는 학생들. 그 소식을 듣고 집에 광주인 아이들은 집으로 가고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합숙소에 남는다. 명수 아버지는 장날에 광주에 올라오기로 했는데 오지 말라고 전화하려는데 전화선은 끊겼다. 명수가 걱정되어 광주에 들어오려다 그만 아버지는 죽게된다. 양동시장 신발 가게 아저씨한테 부고 소식을 들은 명수. 망연자실한다.

도청 옆 상무관에 들어찬 시체들. 명수는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아버지 소식을 어머니에게 알려야 한다.

그의 친구들이 그를 도와 마지막 작전을 짠다. 과연 이 아이들이 광주를 빠져 나와 나주로 무사히 도착했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다만 그 아이들을 발견한 군인이 명수의 회중시계를 30년 넘게 간직하고 있다는 사실만을 보여준다.


518혁명의 명령자는 아직도 죄값을 치르지 않고 있고 암매장 시신들도 다 찾지 못했다.

역사를 잊지 않고 관심을 가지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인 것 같다.

이런 동화들이 더 나와야 하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