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떡볶이 - '이건 맛있는 떡볶이다'라는 확신이 왔다 아무튼 시리즈 25
요조 (Yozoh) 지음 / 위고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중팔구 여성에게 소올푸드가 뭐냐고 물으면 "떡볶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나도 해외 출장을 갔다 오거나 우울하거나 그럴 때 어김없이 찾는 음식이 떡볶이다. 나의 경우, 밀떡보다 쌀떡을 좋아한다. 

그리고 원래 오뎅과 깻잎 넣는 걸 좋아하지만, 비건 지향으로 전향한 이후 오뎅을 빼고 먹는다.

이상하게 집에서는 떡볶이를 안 만들었는데,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아무래도 파는 떡볶이보다 맛 없다 보니 안 해 먹은 것도 있다.

솔직히 단골 떡볶이집은 없다. 그냥 다 맛있다..ㅎㅎ


요조 작가의 떡볶이 이야기는 나보다 훨씬 사연이 많다. 

'박군떡볶이' 사장에게 문자까지 보낼 정도로 애정이 깊다. 나도 4년 정도 상수에서 살았기 때문에 홍대 근처 떡볶이 집은 대부분 가봤다. 책에 언급된 미미네, 조폭떡볶이, 박군떡볶이는 가봤다.

안 가본 곳은 코펜하겐 떡볶이, 부산역 근처 떡볶이, 소림사 근처 떡볶이 카페, 캐나다 삼촌집, 브라질 떡볶이, 비건 떡볶이집 덕미가, 카우 떡볶이, 영스넥은 가보고 싶다. 이 책을 쓰기 위해 20년 단골집 영스넥 사장님과 인터뷰한 내용도 참 좋았다. 나도 단골집이 생기면 꼭 그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눠봐야겠다.


요조 님도 김한민의 책을 읽고 비건 지향의 삶을 살고 있다고 한다. 신기하게도 나도 그렇고, 이슬아도 그렇고 비슷한 사람들끼리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요즘 든다. 그쪽 업군도 좁나 보다. 요조 님 외모로 보아서 부지런히 베지테리언으로 살 것 같은데 의외의 면모를 알게 된 것 같아 놀랍다. 역시 외모로 지레짐작을 하면 안 되나 보다. 나도 좋아하는 음식이 뭘까 고민 좀 해봐야겠다. 책 한 권 쓸 수 있을 정도로 음식에 대한 애정이 있나 모르겠지만....


허밍어반스테리오 샐러드 기념일: https://youtu.be/01iDLJC4JhQ


학교에서 노는 애들은 눈빛이 달라. 제가 친절을 베풀잖아요? 그러면 친절로 받아들이지 않고 저 아줌마가 왜 저러나 이런 눈빛으로, 이상한 눈비층로 본다고. 그래도 좋은 점을 보려고 하지. 물론 나쁜 점을 보려면 볼 수도 있지만 좋은 점이 더 많잖아, 누구든지. 그래서 좋은 점만 얘기해줘, 애가 듣거나 말거나.
애들이 용감하다고 그래야 되나 자신이 넘친다고 그래야 되나, 노는 애들 중에 그런 애들이 많아요. 자신감이 넘쳐서 너무 보기 좋다고, 잘 쓰면 사회에서 인정 받고 살 것 같다고 얘기해주지. - P116

내가 장사 딱 시작할 즈음이었어. 학교 몇 번 불려갔죠. 아들하고 같이 몰려다니는 애들은 부모들이 와서 자퇴서를 썼어요...담임한테 도와달라고 아들이 계속 부탁하고 사정하고, 그 양반이 엄청 다혈질이거든, 나중에는 내가 하도 끈질기게 쫓아다니니까 정성에 감복해서 나를 도와주더라고. 아들이 3학년 올라갈 때 다른 선생님 담임으로 만나서 또 무슨 안 좋은 일이생기면 어쩌나 그게 내가 걱정이 되어가지고, 또 옛담임한테 연락해서 좀 도와달라고 했어요. 복도에서든지 어디에서든지 애를 멀리에서 보시면 아는 척 좀 해주시고 끌어안아주시고 용기 좀 주시라고 그랬어요. 근데 선생님이 정말 약속을 지킨 거야. - P112

3학년 되어서 얼마 되지 않았을 텐데, 누가 뒤에서 부르더래, 보니까 옛날 담임이더래. 가까이 다가오길래 목인사만 했대요. 그랬더니 선생님이 끌어안아주면서 넌 잘할 수 있다고, 선생님은 너 믿어, 그러면서 등을 두드려주더리. 나중에 아들이 엄마, 내가 선생님을 오해했나 봐, 그러더라고요. 나중에는 맘잡고 공부 착실하게 했어요. - P113

인생의 모든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