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하는 일에도 돈은 필요합니다
이랑 지음 / 창비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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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랑이는 예술가를 처음 접한다. 영화감독, 포크 아티스트, 작가, 만화가. 자신을 재료로 글을 쓴다고 한다. 

있는 그대로 자신의 수입을 공개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학교에서 근로기준법 등을 의무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직업을 갖든 노동법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아야 하는데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심지어 같은 업계 사람들끼리 연봉 얘기도 잘 안 한다. 프리랜서는 더 답답할 것 같다. 

미국의 긱 이코노미가 부상한다고 하는데 오히려 노동 착취가 더 강화되는게 아닌가 싶다. 작가는 1월 총수입이 42만원, 2월은 96만 원이라고 한다. 뮤지션, 영상 제작자, 감독, 작가, 만화가로 일하면서 버는 돈이다. 

2016년 10월 정규 2집 신의 놀이가 1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포크 노래상을 수상했다. 놀랍게도 상금이 없다고 한다. 돈, 명예, 재미 2 가지 이상 충족되지 않는다면 하지 않은 것이 원칙이라 한다. 그래서 한국대중음악상 상패를 경매에 붙였다. 이후 상금이 추가됐을 지 궁금하다. 예술가들의 현실적 고민까지 어루만져주는 상이었으면 좋겠다. 일본 활동이 한 해 총 수입의 40%라고 한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공연 수입이 뚝 끊기자 놀랍게도 보험 설계사 자격을 취득했다. 당당히 '금융예술인'으로 타이틀을 하나 얻게 되었다. 


나이 들어서도 본인이 뭘 하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저자는 10대부터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알고 있다는 사실이 부럽다. <나처한 클래식 수업>에서 훌륭한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도 능력이라고 보았다. 예술인들에게는 그런 DNA가 있나 보다. 저자는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연극부에 들어갔다. 저자의 머릿속에는 언제나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학교 글짓기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여러 번 받았고, 삽화도 종종 그렸다. 


내가 속하지 않은 사회에 대해 조금 엿볼 수 있었다. 여성 영화 감독이 드문 업계. 음악회, 배우 등 여성이 많아 전혀 인지하지 못했는데, 영화계에는 여전히 남녀차별이 심한 것 같다. 작가가 본인을 지켜며 치열하게 사는 모습을 응원한다. 나도 덕분에 힘을 얻는다.


이랑 신의 놀이: https://youtu.be/t6gDp9IsBgw

하우스 보광 식구인 더즌이의 투병일기: https://brunch.co.kr/@leedozin#articles

앨리바바와 30인의 친구친구: https://soundcloud.com/alibaba30s


"어떻게든 현명한 사람이 되어 달라. 그래서 우리의 생명과 당신의 생명을 구하라.

잡지 고료는 15~20만원 , 특강 출연료 30만 원
해나 개즈비 스탠드 업 코미디 나의 이야기 Nan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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