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촌 오후 4시 - 서촌에서 시작한 새로운 인생
김미경 지음 / 마음산책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서야 '옥상화가' 김미경을 알게 되었다.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1988년 한겨레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고 2005년 뉴욕 한국문화원에서 일했다. 2012년 한국에 돌아와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으로 일했다. 그러다가 화가의 꿈을 펼치기 위해 사무총장을 사표내고 지금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멋진 노년이다.


저자는 화가의 꿈을 좇을 용기를 브루클린에서의 경험이라 회고한다. 미국에서 당당하게 사는 화가들을 보며, 자신도 그렇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책을 보니 오랫동안 저자는 그림의 꿈을 놓치지 않았다. 한겨레 기자 시절, 미술 동아리에도 들었다고 한다.

한국에 돌아와서 참여연대에서 그림 수업도 들었다.


지금 어르신들 보면, 정말 좋아하는 취미가 없다는 데에 안타까웠다. 그저 먹고 살기 위해 일을 했고, 그러다보니 자신을 돌아볼 여유가 없었다.

노는 것도 해본 사람이나 한다고. 그렇게 50평생 살지 않은 분들은 놀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고 그림 그리는 것이 논다는 것은 아니다.

나도 참여연대에서 그림 수업을 들었었고, 전시회도 했었다. 

그림은 노가다다. 정말 좋아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김미경 화가의 그림에는 서촌에 대한 애정이 듬뿍 느껴진다.

저자의 전시가 보고 싶어서 인터넷에 검색해봤더니 올해 6월에로 이미 지나갔다. 


http://rooftopartist.com


내년에는 꼭 전시회를 보러 가고 싶다. 이렇게 나이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행복을 좇아 가는 사람들을 보면 뿌듯하다.

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

어디에 돈을 쓰는 지 알면 그 사람이 뭘 좋아하는 지 안다던데 나도 그림이나 만들기에 돈을 꾸준히 쓰는 거 보면 저자와 같은 부류인 것 같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산 것 같다.

여전히 주변을 보면 뭘하고 싶은지 모르는 사람들이 참 많다. 

우리 모두 조직에서 부여한 직함이 아닌, 자기 스스로 부여한 직함을 달고 사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나는 내 명함에 뭐라고 쓸 것인가?


꿈을 실현하기 위해 진짜 필요한 것은 딱 두가지다. 첫째, 직장 일 말고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이 생길 것. 둘째, 가난하게 살 결심을 할 것. (24쪽)


배민정 샘 대학에서 만화를 전공 미국 샌프란싯코의 예술대학에서 회화 공부 - P1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