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찬란한 자전거 여행 - 중국에서 태국까지 5개월 동안의 버라이어티 휴먼코미디
문지용 지음 / 피그말리온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개월 동안 중국,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을 자전거로 질주했다. 그 무모함에 경의를 표한다.


난 한번도 20대 때 국토대장정, 지리산종주, 자전거 여행, 배낭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었다.

일단 몸고생하는 걸 워낙 싫어하고, 그나마 내 최고의 고행은 10일동안 다녀온 네팔 랑탕 트래킹. 물론 다녀와서 언젠가는 꼭 히말라야 등반을 가야겠다는 생각은 했었다. 하지만 절대 2주 이상은 다녀오고 싶지 않았다.

일단 저자가 남자여서 가능한 것 같다. 여자는 생각할게 참 많다. 일단 생리도 그렇고 치안과 안전에 노출된다.

특히 여성 인권이 바닥인 동남아를 자전거로 혼자 여행한다는 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예전에 출장을 많이 다녔을 때도, 생리 일정과 오지 출장이 되도록 겹치지 않게 했었다.

그만큼 여자의 몸은 혹독하게 다루지 말라고 월경이라는 것을 하나보다. 하지만 어디 사회가 여성을 그렇게 놔두나? 여성의 몸을 대상화하고 상품화하고 착취한다. 제발 여성의 몸을 보호하는 세계에서 살고 싶다.


저자는 엄청 개고생을 해서 그런지 참 많은 것을 느끼고 돌아온 것 같다. 그런 경험들은 정말 값진 것 같다.

중국에서 자전거와 기타 등 전재산을 도둑 맞았을 때도, 주변에 생판 모르는 사람들이 도와줬다.

베트남에서 15만원을 절도 맞았을 때도 타인들의 작은 선행으로 마음의 위로를 받았다. 심지어 베트남 하띤 카우치서핑에서 만난 건설교통부 공무원 떼안은 저자가 자전거 도난 당했다는 일화를 듣고 친구들끼리 돈을 모아 그에게 30만 원이나 되는 거급을 줬다!

정말 이렇게 뜻밖의 악운과 행운은 공존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생은 살만한가 보다.

하띤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저자는 한눈에 반하지만 결국 사랑보다는 여행을 택한다. 

참 아쉽다. 아마 아직 어려서 그랬을 것이다. 만약 조금만 더 나이가 들어서 가슴 뛰게 하는 사람을 만났다면 분명 그는 머물렀을 것이다.

그만큼 그런 설레임을 느끼게 하는 사람을 만나기 어렵다는 것을 20대 때는 잘 모르는 것 같다.

나도 지금 생각해보면 후회되는 선택들이 참 많다. 

그래서 어렸을 때는 첫눈에 반하는 사랑을 믿지 못했지만, 오히려 나이가 드니 믿게 되었다.


저자의 5개월의 여정을 읽고 있으면 젋었을 때의 내가 생각난다. 풋풋한 감정들을 다시 느끼게 해줘서 감사하다.


책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