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보수 가짜 보수 - 정치 혐오 시대, 보수의 품격을 다시 세우는 길
송희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일보 기자가 쓴 진짜 보수에 대한 책은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다.

얼마전에 모 대학에서 한 연구를 봤는데, 실제로 우리나라 자한당 지지자와 민주당 지지자는 북한 문제 빼고 다른 사회적 문제(기본소득, 세금 문제 등)에는 차이가 없다고 한 것을 본 적이 있다. 

비교적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것 같다. (물론 진보에 대한 평가에서 어떤 부분은 동의할 수 없지만)


일단 1장에서는 지금까지 보수 정권이라 보는 이명박근혜 정권을 비판한다. 물론 이명박에 대한 내용보다는 박근혜에 대한 비판이 90프로 정도 차지한다. 2장은 가짜 보수의 5적(국정원, 검찰, 친박, 재벌, 관료)을 비판한다. 이 부분도 흥미로웠다. 특히 요즘 공수처에 대한 요구가 높은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했다. 3장에서는 가짜 보수의 10대 실패 원인을 짚는다. 비교적 구체적이고 팩트 위주로 서술한 것 같다.

4장은 진짜 보수의 조건을 언급한다. 개인적으로 국가 보수주의 표현을 수긍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국가주의 사고보다는 개인을 중심으로 두는 보수주의를 주장한다. 재벌에 대한 비판도 포함하고 있다. 5장은 보수의 장기집권 30년 플랜에 대해 언급한다. 예전에 미국의 진보 30년 집권 플랜을 본 것 같은데, 보수 측에서 이런 책을 내는 것 보니 많이 불안한가보다.


이 책애서도 언급하지만, 우리나라의 보수 기준은 애매모호하다. 지금까지의 보수 진영을 '떳다방'으로 평가하는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다.

나도 우리나라의 진정한 보수가 나타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