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황선종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딱딱해서 솔직히 마음의 준비를 하고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첫 장부터 정말 재미있었다!

 

회계 역사가 이렇게 흥미진진할 줄 미처 몰랐다!

 

중세 이탈리아에서 부기가 시작되고 나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회계는 '자신', 곧 경영자 본인이 주인공이었다. 회계는 '자신의 이익을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 존재했던 셈이다. 그런데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증기기관차가 등장하던 무렵부터 조금씩 변화가 생겼다. 무연고 주주에게서 대규모 자금조달을 하던 철도회사에서는 '주주를 위해' 감사 제도를 도입했으며 정확하게 재무 보고를 해야 했다.

 

이어서 미국 대공황을 계기로 광의의 '투자가 보호'를 전면에 내세우게 되자, CPA에 의한 감사를 포함한 정보공개제도가 만들어졌다. 이렇게 해서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동하면서 정확하게 재무를 보고하는 전통이 만들어져 갔다.

 

마지막으로 국제적인 투자자가 등장하자, 투자가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회계의 목적이 되었다. 이제 회계의 주인공은 사업가 자신이 아니라 정보를 받는 투자가로 바뀌었다. 요컨대 500년의 역사 속에서 회계는 '자신을 위해' 시행되던 것에서 주주, 투자가와 같은 '타인을 위해' 시행되는 것으로 역할이 바뀌어갔다. 이런 흐름에서 회계 규칙이 원가주의에서 시가주의로 전환되었다. (232쪽)

 

현금으로 회귀 현상은 각국의 회계기준과 국제회계기준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제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도 보게 되었다. PC가 보편화되면서 한층 존재감이 커진 것이 관리회계와 파이낸스다. 즉 가치계산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었다.

 

대륙횡단철도가 완성되고 대량생산이 시작된 19세기 후반, 카네기나 록펠러는 '규모'를 지향했다. 이어서 기업 규모가 확대되고 다각화가 시작된 20세기 전반, 듀퐁은 '효율'을 지향했다. 그리고 20세기 후반에는 '가치'가 경영의 열쇠말이 되었다.

 

결국 회계의 역사는, 인간 실수의 역사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은 튤립 버블, 대공황, 증기기관차 개발 등의 반작용으로 회계도 진화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 보면서, 결국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진정한 인간이 해야할 일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비즈니스는 남이 하는 것을 따라하기 보다는 새뮤얼 브래넌, 리바이 스트라우스, 스탠포드 처럼 금을 채취하러 온 사람들을 상대로 장사를 해야 한다는 것도 느꼈다.

 

이제 21세기의 과제는 인적자산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다.  AI 시대, 자동화 시대가 되면서 인간의 가치에 대한 고찰, 재고가 필요할 것이다. 이 과제를 앞으로 누가 해결할지 궁금하다.

 

결국 절대적인 것은 없다. 인간이 어떤 사회를 만들고 싶은지에 달려있다.

 

 

 

이탈라이 상인들은 동방무역에 주력했다. 향신료, 와인, 차, 도자기, 직물 등 육로와 해로를 통해 중국이나 인도에서 이탈리아로 건너왔다. 용감한 선원들을 리시카레, 용기있는 자라 칭했다. 이탈리아의 반코(은행)은 상인들에게 무현금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반코는 책상이란 뜻. 반코는 통화 환전 서비스를 시행했다. 수수료 사업.
14세기 초, 유럽에서 인구 10만 명을 넘는 도시는 파리를 제외하고 모두 이탈리아에 모여 있었다. 베네치아, 피렌체, 밀라노, 제노바, 나폴리 등.

피렌체 근처의 작은 마을 빈치에서 태어난 레오나르도는 30세 때 밀라노로 떠났으며, 48세 때 다시 피렌체로 돌아왔다. 파리에서 사망. 모나리자
부기는 상인들에게 상거래의 현재 상태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1494 산술, 기하, 비율 및 비례 총람. 라쿠 파치올리
코시모 데 메디치, 추방되고 1년만에 피렌체로 복귀. stay out of public eye.
왕이나 귀족은 언제 배신할지 모른다. 돈 빌려주지 마라.
1500년 메디치은행 파산.

네덜란드 칼뱅파, 영국과 전쟁, 렘브란트 <야경>, 튤립버블, 최초 주식회사, 동인도 회사 VOC 1602년 7개 회사 합병, 무연고 주주
렘브란트 말년 돈도 명예도 잃음. 아들 27세 죽음. 돈도 가족도 모두 잃음. <돌아온 탕아>
인류최초 철도는 리버풀과 맨체스터 연결. 1830년 9월 15일, 증기기관차, 조지 스티븐슨
터너 그림 <비, 증기, 속도: 그레이트웨스턴철도>1844
빈센트 반 고흐, 1888 일본이 58억 엔 지불

코카콜라 표준화된 맛

현금주의 회계 대 발생주의 회계
손익계산서
영국 목재가 부족해서 쓰기 시작한 석단으로 산업혁명이 탄생.
19세기 역사를 움직인 것은 감자. 감자 기근 때문에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건너감.
감자는 16세기 잉카 제국을 멸망시킨 스페인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졌다.

미국으로 건너간 회계사 윌리엄 딜로이트, 새뮤얼 프라이스, 에드윈 우터하우스, 조지 투쉬, 윌리엄 피트, 머췩 미첼
영국 회계 사무소
감사 시작.
1620년 필그림 파더스 102명 영국 청교도
1929년 10월 24일 대공황
루스벨트는 조 케네디에게 미국증권거래위원회 초대 장관 역임.
그래스스티걸 법
US갭 GAAP, 영국 유케이 갭, 일본 저팬 갭,
영국 삼각무역 : 면화 노예 면제품, 총 정보화 글로벌화
아프리카 노예를 미국 남부로 이송하고, 거기에서 재배한 면화를 영국으로 운송하고, 면 제품이나 총을 만들어서 아파ㅡ리카로 이송한다. 영국이 이 지역의 해상 항로를 지배하고 있었기에 가능하다.
리버풀이 흑인 노예를 아메리카로 이송하는 중계지.
1995년 윈도 95 발매되면서 인터넷에 접속, 1997년 세계 항공회사 제휴, 98년 유럽의 역내 통일 통화인 유로 도입
1990년대 모두 연결을 넘어서서 하나가 되려는 움직임.

미국과 영국은 시가주의 선호, IFRS
1851 만국박람회 미국제 총 주목, 표준화, 대량생산, 인건비가 높고 토지 쌈.
미국의 공장은 ‘표준화된 작업‘을 인간 대신 기계가 할 수 있도록 진화되어 갔다.
철도회사-존슨사-듀퐁 ROI

처음 금을 발견한 짐 - 무뢰배에게 쫓겨 다니다가 결국 빈털터리가 되어 죽음
땅의 소유자 서터 - 소유권 주장했다가 인정 받지 못했고 아들들은 무법자들에게 살해당하고 자신도 아무 보답도 받지 못함
스탠퍼드 - 아들의 이름을 따서 릴랜드 스탠퍼드 주니어 대학 설립,
앤드류 카네기 - 독지가가 됨 카네기 공과대학 설립, 카네기홀,
록펠러 - 시카고 대학 부흥
시카고 맥킨지 교수 - 예산관리 개발,컨설팅 회사 설립,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