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 박경리 시집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그 어떤 작품보다도 이 시집 한 권으로 박경리 선생님의 인품과 인생을 엿볼 수 있는 것 같다.

시 한편에 그 분의 어머니에 대한 애정, 삶을 바라보는 시각, 나이 들어 눈이 안보여서 느끼는 절망감 등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나도 언젠가 이런 시를 쓰고 싶다.

그 어떤 수단보다 나를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시와 함께 곁들인 그림도 너무 잘 어울린다.


<천성> 이란 시가 오늘 유독 더 다가온다.

만약에 내가

천성을 바꾸어

남이 싫어하는 것도 하고

내가 싫은 일도 하고

그랬으면 살기가 좀 편안했을까


아니다 그렇지는 않았을 것이다

내 삶은 훨씬 더 고달팠을 것이며

지레 지쳐서 명줄이 줄었을 것이다

....


외로움에도 이력이 나서 견딜 만하다


그러다 내 삶이

내 탓만은 아닌 것을 나는 안다

어쩌다가 글 쓰는 세계로 들어가게 되었고

고도와도 같고 암실과도 같은 공간

그곳이 길이 되어 주었고 

스승이 되어 주었고 

친구가 되어 나를 지켜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