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칼이 될 때 - 혐오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인가?
홍성수 지음 / 어크로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혐오의 피라미드를 보면 혐오표현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다.

편견-혐오표현 - 차별행위 - 증오범죄 - 집단학살

혐오 표현의 해악은 단순히 관념 속의 상상이거나 개인적인 불쾌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혐오표현이 구체적으로 입증 가능한 고통과 사회적 배제를 낳고 있으며, 혐오가 차별과 폭력으로 이어졌던 역사적 경험 또한 무시할 수 없다. (84쪽) 


타인에게 해악을 가하는 행위를 규제하는 것은 동서고금의 대원칙이다. 자유주의의 관점에서도 자유가 극대화되어야 하지만 해악이 있다면 규제를 해야 한다는 '해악의 원칙'이 주창된다. 연구자들은 혐오표현의 해악을 대략 세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혐오표현에 노출된 소수자 개인 또는 집단이 '정신적 고통'을 당한다. 둘째, 혐오표현은 누구나 평등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공존의 조건'을 파괴한다. 셋째, 혐오표현은 그 자체로 차별이며, 실제 차별과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75쪽)


우리나라 차별금지법, 혐오표현금지법이 꼭 필요하다. 혐오표현을 형사범죄화한다고 차별이 없어지진 않겠지만 최소한 사회에서 지켜야할 선이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공적으로 선언하는 영향은 있을 것이다. 


편견과 차별의 마음이 표출되어 폭력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모든 소수자 차별, 혐오에서 거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 정치인들의 동성애에 대한 말도안되는 대응도 문제다. 아래 이준석의 글을 봐라. '우선 필자는 동성애에 매우 비판적이다'라고 시작한다.

대체 정체성을 어떻게 비판할 수 있지. '나는 한국국적에 매우 비판적이다'라고 쓰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제발 이런 무식한 발언은 더이상 매체에서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선진국에서 정치인들, 공인들은 적극적으로 차별금지를 옹호하고. "혐오와 폭력을 반대한다"고 말할 수 있는 정치인들의 책임 있는 행동을 더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다.


이준석, 막연한 거부감과 절박함의 대립, 주간경향 :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artid=201305281048351&code=115


2017년 8월 미국 버지니아주 살러츠빌에서 백인 우월주의 세력들의 집회가 열리면서 세 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부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사건에 대해 트럼프가 '여러 편'의 잘못이라면서 백인 우월주의자들을 사실상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자 오바마 전 대통령을 비롯한 유수의 사회 인사들이 반발하기 시작했다. 유수 기업의 CEO등 제조업자문위원회의 위원 일곱 명이 사퇴했다. 대통령 직속자문기구인 전략정책포럼 의장 스티븐 슈워츠먼 블랙스톤 회장은 "편협함, 증오, 극단주의는 미국의 핵심 자치에 대한 묘욕'이라고 얘기했고 JP모건체이스의 CEO 제이미 다이먼은 임직원들에게 "인종주의, 편협함, 폭력은 언제나 잘못된 것"이라는 편지를 보냈다. 공화당 원내대표와 폭스뉴스 진행자도 트럼프를 비판하고 나섰다. 트럼프가 고립된 것이다. (228쪽)



반기문 사무총장의 연살을 끝으로 마무리 하고자 한다.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성전환자에게 말합니다. 당신들은 혼자가 아닙니다. 폭력과 차별을 끝내기 위한 투쟁은 우리 모두가 함께 하는 투쟁입니다. 당신들에 대한 모든 공격은 유엔과 내가 수호하고 지키기로 맹세한 보편적 가치들에 대한 공격입니다. 오늘 저는 당신들의 편에 섭니다. 그리고 모든 국가와 사람에게 당신들 편에 함께 서라고 요청합니다.





올포트 척도 Allport‘s scale : 부정적 발언 - 소수자에 대한 기피 - 고용 학교 등에서의 실제 차ㅕㅂㄹ - 소수자에 대한 물리적 공격 - 제노사이드 같은 대량 학살 (제노사이드 8 단계론)
명예훼손이나 모욕은 특별히 전염성이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혐오표현은 다르다.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는 혐오감정과 차별적 편견이 권력욕이나 경제적 궁핍, 사회불만 등과 결합되어 문제의 원인을 소수자에게 전가하고 희생양을 만들기도 하고, 혐오이데올로기가 후대에 전승되어 사회에 뿌리박히고 혐오조직의 결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83쪽
역사부정죄 역사부인죄 역사적 기억에 관한 법
로베르 포리송 Robert Faurisson


일본헤이트 스피치 억제법
2005 출간된 만화 혐한류
2007 반한 넷우익 단체 ‘재일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 모임(재특회)
2009 교토 조선제일초급학교 교문 앞 가두집회
2010.4 재특회 회원들이 도쿠시마현 교직원조합이 시코쿠 조선초중급학교에 150만 엔 기부했다는 이유로 난입
2013 도쿄 신오쿠보 혐한시위

미러링:
너 영어 되게 잘한다. 혹시 입양아야?
넌 왜 백인들이랑만 놀아?
이성애는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가슴으로는 좀 이해가 안 되네요
이성애에 반대합니다. 이성애자가 차별받으면 안 되겠지만요
청소녀 시기에는 이성에게 끌릴 수 있어요. 그건 한때의 감정일 뿐이에요
이성에 반대는 아닌데, 한국에서는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