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양장 특별판) - 인생자체는 긍정적으로, 개소리에는 단호하게!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시의적절한 책이다. 나도 사회생활 하면서, 아니 심지어 친인척 간에도 참 못된 사람이 많다라고 생각했고 나만의 대처 노하우도 있지만 작가의 대응방식도 참고할 만 하다.

무엇보다 무례하게 군 사람에게 바로 그 자리에서 "나 불편하다. 그건 부적절한 발언이다"라도 알려주는 게 필요한 것 같다.

요즘 갑질에 대해 뉴스도 많이 나오고,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일수록 뇌 구조가 바뀐다는 연구가 나온다는 등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우리사회에서 어느 정도 용인해야 하는지 이제서야 논의가 되는 것 같다.

신분 사회가 아니라고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불평등, 상하관계, 차별 등이 존재한다.


물론 처음부터 무례한 사람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초반에 이를 제지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인 것 같다.

공감이 높은 사회, 역지사지가 당연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저자가 언급했듯이 '당당하다, 기가 세다, 당차다 등' 주로 여성에게 사용한 단어들을 더 이상 쓰지 않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당당하고 당찬 여성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이런 것이 단지 개인적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다. 열심히 일해도 성공할 수 없거나 의식주가 해결되지 않는 사회에서는 공감대를 느끼기엔 점점 어려워진다. '불행하면 남에게 관심이 많아진다' 폭언, 일베, 혐오 등 모두 같은 원인이다.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이런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는 것도 필요하다.


물질적 빈곤보다 더 고통스러웠던 것은 안정감과 소속감을 느낄 대상의 부재, 목표의식의 부재라는 정신적 빈곤이었다. 밴스 <힐빌리의 노래>, 49쪽

어른이 되어서 좋은 것 중 하나는 싫은 사람을 덜 봐도 된다는 것과 친구에 덜 연연하게 된다는 것이다. 좋은 사람을 만나며 깊이 있는 관계를 맺기도 하고 나쁜 관계 속에서 내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도 관찰해보니 행복감은 관계의 양이 아니라 관계의 질이 결정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깊이 있는 관계는 함께한 시간과 비례하는 것이 아니다. - 202쪽

예전에 열렬히 좋았던 것이 시시해지기도 하고 취향도 변하듯 사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일 수밖에 없다. 인생의 주요 시기마다 목표와 우선순위가 바뀌기 때문에 같이 있고 싶은 사람도 계속 바뀌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