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구달 - 침팬지와 함께한 나의 인생
제인 구달 지음, 박순영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부터 침팬지와 함께 살며 침팬지의 연구로 유명한 제인 구달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지만 그녀가 직접 집필한 책을 읽기는 처음이다.

나는 평전을 읽기를 좋아하는데..특히 성공한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계기로 그 일을 하게 되었고 원동력이 무엇이었고 역경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즐겨 읽는다.

제인 구달의 경우 어려서 부터 동물 관찰하는데 남다른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어미니의 격로와 믿음으로 언젠가는 동물들과 함께 살며 일할것을 의심하지 않았따고 한다.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고 잠시 먹고 살기 위해 비서학과를 나왔다고 한다. 하지만 그때도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서 끊임없이 책을 읽고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자연박물관을 찾았다고 한다. 그렇게 준비하면서 드디어 케냐에 사는 친구가 놀러오라는 서신을 받았을때 이게 기회다 하고 과감히 다니던 회사를 정리하고 케냐로 갈 여비를 준비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동물과 함께한 제인 구달의 삶이 시작한것이다. 우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끊임없이 준비하다가 기회가 왔을 때잡는것. 이것이 그녀가 평생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산 이유다.

누구나 꿈을 갖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한발짝 진보하는 인생을 살 수 있따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제인 구달은 멸종해 가는 침팬지 뿐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의 보호와 환경보전을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모금활동과 강연회를 하고 있따고 한다.

사람은 동물과 가장 큰 차이점은 언어를 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닌가 싶다. 침팬지도 도구를 만들어 사용한다고 하지만 인간처럼 첨담기기들...동시다발적으로 전세계사람들을 연결시킬수 있는 도구를 만들수 있는 인간의 역할은 이런 능력을 십분 발휘해 세상을 좀더 나은 방향으로 가게끔 하는게 우리의 의무가 아닌가 싶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시스템, 체제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정착되는 것이 우선인 것 같다.

배운것을 실천하는 것이 관건이다.

책 내용중 마지막에 인간에게 학대받은 침팬지가 암침패지 ㄷ마리로부터 자신의 친구를 구해준 이야기를 해주면서 심지어 동물도 인간의 목숨을 구해주는데 우리가 동물들을 보호하고 도와줘야지 않겠느냐는 말이 가슴에 남는다.

동물을 학대하는 세상에 살면서 어찌 우리가 인간 존중을 설파하고 실천할 수 있을까.  모든 생명체에 대한 존중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궁극적 목표가 아닌가 싶다.

제인구달이 운영하는 환경보호단체: http://www.rootsandshoots.org/

제인구달재단 : http://www.janegoodall.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