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 동백LEE 곳간의 사계절 식초 만들기 A to Z
이제성 지음 / 일월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건강한 식단에 대해 관심갖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온갖 화학 조미료가 들어간 공장에서 만들어진 식품보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먹는 식단을 즐기는 사람들 또한 늘어났다. 한창 효소 만들기가 TV에서 계속 나오던 때가 있었는데, 이와 비슷한 식초도 직접 집에서 만들어볼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가이드북이 나왔다. 물론 이전에도 식초 만들기에 대한 책은 시중에 이미 나왔지만, 이처럼 자세하고 세세하게 알려주는 책도 드물다. 보통 효소를 만드는 일은 설탕과 매개체가 되는 메인 식품, 그리고 물만 있으면 되는터라 조금 까다롭기는 해도 어떻게든 만들 수 있겠는데, 식초 만들기는 그보다 조금 더 어렵다.
 
처음 식초를 만드려면 종초라는 것이 필요하다. 시중에서 흔하게 파는 것은 아니지만, 천연 식초를 만드는 집에서 얻어와야 한다. 일단 한 번 종초를 얻어오면 양을 늘리는 방법도 있으니, 본격적으로 식초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일단 종초부터 구해보자. 만약에 재료 준비가 다 끝났다면 식초를 보관하고 만들 장소도 고려해보아야 하는데, 식초는 공기중에 떠다니는 균에 의해 발효가 된다고 한다. 그래서 식초가 만들어지는 방에서는 신 냄새가 강하게 난다. 만약 도시의 아파트에서 식초를 만들고자 한다면 온 집안에 식초 냄새가 배이는 것을 감안하고 시작해야 할 듯 하다. 이러한 이유로 식초는 아파트보다 일반 단독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더 만들기 용이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관심이 있다면 식초를 만드는데 장소를 가릴만한 문제는 아닌 듯 하다.
 
그동안 나는 식초라고 하면 흔하게 가게에서 볼 수 있는 사과나 현미 정도로 만들 수 있는 것인 줄 알았는데, 무척 다양한 재료로 식초를 만들 수 있다. 효소 발효액이나 효소 발효액을 만들고 나온 건지, 과일, 채소, 곡물 등 왠만한 식재료는 모두 식초로 변신이 가능하다. 이렇게 다양한 식초를 맛보려면 직접 만들어서 먹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 터이다. 사실 식초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을 보고나니 나도 한 번 식초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다. 여기에 나와있는 모든 식초를 다 만들어볼 수는 없겠지만, 한 두가지 정도는 도전해보는 것도 꽤 의미있는 일이 될 듯 하다.
 
직접 손을 만들어 먹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건강 식품이면서 다양하게 사용 가능한 식재료인 식초 만들기에도 관심이 많을터이다. 그동안 저자가 식초를 만들면서 겪었던 시행착오 및 식초를 잘 만드는 노하우에 대한 모든 것이 이 책 한 권에 모두 녹아있다. 아마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식초만들기에 대한 지식은 제대로 숙지가 가능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직접 식초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천연 식초에 관심 많은 사람들에게 꼭 읽어보라도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초보자는 천연 식초 제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미 만들어본 경험자는 다양한 재료로 식초를 만드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7-20 2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