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션 일레븐 스토리콜렉터 45
에밀리 세인트존 맨델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망한다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 소설은 극단적인 디스토피아적인 미래를 가정하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는 SF 소설과 같은 제목 때문에 우주인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정말 평범한 사람들이 이 소설의 주인공이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내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담담하다. 물론 모든 것이 물질적으로 풍요로웠던 시대를 그리워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생각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은 많지 않다. 


현실과 과거의 사건들이 번갈아가며 나오면서 지금 일어나는 일들의 인과 관계를 과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세계 인구 중 몇 안 되는 사람들이 남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아서라는 배우를 중심으로 그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 그 사람이 인류 역사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 것도 아니고, 살아 생전에는 가십을 잔뜩 뿌리고 다니면서 상처도 많이 주었기 때문에 그리 그 인물에 대해서는 동정이 가지 않는다. 다만 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연결 고리가 되어주고 있다. 


이 책의 제목인 '스테이션 일레븐'은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이 쓴 만화책의 이름이다. 그 만화책이야말로 진짜 SF 장르에 속하는 작품으로, 실제 그림은 전혀 볼 수 없지만 만약 그 이야기가 책으로 나온다면 무척 재미있을 것 같다. 작가가 묘사하고 있는 그 만화책의 그림들이 무척 아름다워서 독자들의 상상력을 한껏 자극한다.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은 세상에서 마지막에 살아남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수많은 일들이 벌어진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자신의 욕심을 챙기고 싶은 사람은 분명히 생기기 마련이다. 조금 나른하면서도 나름대로 철학적인 메시지를 담고있는 이 작품을 읽고 있으면 진짜 암울한 미래가 찾아와도 어떻게든 살아남을 수 있는 희망이 있다는 사실에 조금 안도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 내가 누리고 있는 이 환경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새삼스레 깨닫게 된다. 그냥 일상적으로 쓰이던 것들이 없어졌을 때, 그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최근에 지금 내가 가진 것을 내려놓자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래도 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들은 있기 마련이다.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이 어떻든 간에 매 순간을 의미있게 사는 것만이 인생을 좀 더 풍요롭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너무 많은 것들에 둘러싸여 있어서 혼란스럽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아주 조금은 마음의 위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재는재로 2016-07-10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용한종말이죠 마치시골마을의전원생활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