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오단 책장 두 개가 꽉 차고(물론 이것은 꽂은 책 위로 남는 공간에 책을 눕힌 것도 포함) 책상에 붙어 있는 삼단 가량의 책장도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몇 권 정도를 가지고 있는지는 물론 전혀 짐작도 안 되는 실정이고 있는 책을 몇 번이고 들춰보며 처분할 책을 고민해도 더 이상은 내가 이 책을 포기해야 할 이유가 생각 안 나는 그런 상황. 이 책은 사실 처분할까 싶어 다시 꺼내게 되었는데 퍼더앉아 입 벌리고 지식인들의 넓은 서재에 감탄, 부러워하는 부작용에 시달렸다. 나는 인정받는 지식인이 아니니 사실 이런 넓은 서재에서 작가별, 혹은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나의 애서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미래가 과연 올까 싶은 데에서 오는 자괴감도 좀 들고.

 

 

 

 

 

 

 

 

 

 

 

 

 

 

특히나 미술평론가 이주헌의 널찍하고 입체적인 서재가 부러웠다. 어린 시절 읽었던 전집류를 처분하지 않고 소장할 수 있는 공간, 마음의 여유도 더불어. 읽고 또 읽고 마침내 이야기가 끝난 마당에 첨부되어 있는 작가에 대한 이야기까지 더불어 그것의 연장선으로 이해했던 계몽사의 <소년소녀문학전집>은 이미 오래 전에 내 손을 떠나 버렸다.

 

지금도 기억나는 그 몽환적인 표지의 <보리와 임금님>. 작가는 이야기 시작 전에  다락방에서의 자신만의 책들과의 잔치에 대한 추억을 너무나 사랑스럽게 그려놓았었다. 나도 그런 다락이 있었으면, 그 다락 속에서 그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마음껏 읽고 싶은 책들을 읽고 또 읽을 수 있었으면 하고 바랐다. 세상에나. 그런 오랜 이야기와 추억은 모조리 잊고 있었는데, 놀랍게도 <작가란 무엇인가 2>의 역자 후기에서 엘리너 파전의 <작은 책방> 이야기를 만났다.

 

 

 

 

 

 

 

 

 

 

 

 

 

 

이렇게 또 다시 소장해야 할 책의 목록들은 늘어만 가고. 나름대로 책의 충동구매를 지양하고자 아주 느리게 한두권씩만 주문하려고 하는데 장바구니의 배는 터지고. 소설가 김연수처럼 이제 나도 다시 읽을 책들 위주로 책장도 좀 정리하고 해야 하는 나이로 가고 있다는 마음은 언제나 아침에 읽을 책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일어난다는 노작가 오에 겐자부로의 마음과는 좀 어긋나면서도 통하는 것도 같고 그렇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5-04-28 2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언젠가는 뒤죽박죽인 책장이 정리될 날이 오겠지요. ㅎㅎ

blanca 2015-04-29 06:45   좋아요 0 | URL
그렇겠죠? 언젠가는 저도 가능하겠죠, 프레이야님?

숲노래 2015-04-28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아침저녁으로 아름다운 책을 만나면서
사랑스러운 생각이 피어나리라 믿습니다~

blanca 2015-04-29 06:46   좋아요 0 | URL
책을 읽으며 조금씩 더 커나가려고 노력 중이지만 방심하면 다시 못난 구석들이 비어져 나오네요. 아직 읽어야 할 책도 커야 할 일도 많은 듯해요.

하이드 2015-04-29 0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백프로 정리해요. 다시 읽어지고 싶을때 사는 책이 내 책이라 생각하구요. 그렇게 두번째 사서 읽는 책은 헤어졌다 다시 만난 남친처럼 아, 내 책이 아니구나,바이바이 하기도 하고, 나랑 살자. 책장에 탁 꽂아두기도 하구요.

...그러면 늘어나지 않아야 하는데, 책은 왜 계속 늘어나는가 ㅡㅜ

blanca 2015-04-29 06:48   좋아요 0 | URL
아 ㅋㅋ 이해하죠. 저 분명 이사오기 전에는 책장 두 개도 여유 있었는데 책장을 하나 더 추가하니 더 모자르는 이 지경은 대체 뭔지 모르겠어요 ㅋ 사실 그 책장도 제 책을 위한 게 아니었는데 말이에요. 새끼를 치나 봐요, 책도.

transient-guest 2015-04-29 0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작년 연말부터 미루고 있습니다만, 사무실방 공간을 정리하고 가구를 재배치해서 약간 도서관처럼 만들고 더 많은 책을 가져다 놓을 생각입니다.ㅎㅎ 모든 책벌레들의 꿈이겠지요? `지식인의 서재`는 좀 기획도서의 냄새가 나는대로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조국교수님은 안경환교수님과 함께 아주 약간 인연이 있는 분이기도 해서 더욱 그분의 이야기는 잘 읽었지요.ㅎ

blanca 2015-04-29 06:49   좋아요 0 | URL
부럽기만 하네요. 저도 서재 만드는 게 꿈이에요. 엑셀로 색인도 좀 만들고. 무엇보다 작가별로 분류해 놓고 싶어요. 의외로 이 책은 소장가치 충만해서 또 읽어도 좋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