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 들어갈 때는 --;; 어떤 활자라도 읽어 주어야 한다. 그러니 읽을 책이 떨어졌을 때 느끼는 초조감은 말도 못한다.

인지기능과 생리기능의 반사적 연합이라고나 할까 ㅋㅋ 요새 사람들은 하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들어가서 그 오염도가 말도 못한다고 뉴스에서 나오기는 했다. 어느 날 책은 똑 떨어지고 할 수 없이 대형서점에서 매달 발행하는 무가지를 들고 들어갔다 이 책을 만났다.

 

 

나는 프랑스에 가본 적이 없다.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불어를 배우면서 하도 고생을 해서 솔직히 프랑스에 대한 큰 호감은 없다. 그러나 기회가 된다면 이 서점에는 찾아가 보고 싶다. 미국인인 저자 실비아 비치는 파리에 1919년 11월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라는 서점을 개업한다. 벽에는 시인들의 사진, 그들이 직접 그린 그림을 걸고 그 안은 모두 골동품, 파리의 영어책 전문 헌책방에서 사모은 책들로 채웠다. 실비아는 프랑스 작가를 미국에 소개하고 영어권 작가를 프랑스에 소개하는 일을 하고 싶었다.

 

그리고 이 서점은 초창기 비싼 책가격 때문에 주로 도서 대여점의 구실을 하게 되며 유명 작가들의 아지트가 된다. 앙드레 지드, 제임스 조이스도 회원이었다. 특히나 조이스는 반납에 불성실했다고 한다.  1920년 여름 실비아와 제임스 조이스의 첫만남은 그녀의 인생을 통째로 바꾸어 놓는다. 이 아일랜드 출신의 경제관념 없는 괴짜 작가에 대한 회고는 참으로 흥미롭다

 

 

조이스로 말하자면, 그는 항상 남들을 자기와 동등하게 대우했다. 상대방이 작가건, 어린애건, 웨이터건, 귀부인이건, 파출부건 간에 말이다. 그는 누구를 만나건 상대방이 하는 말에 흥미를 표했다. 자기는 어떤 사람을 만나서 한 번도 지루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가끔은 서점 앞에서 나를 기다리는 동안 건물 관리인의 길고 긴 이야기를 경청하며 앉아 있기도 했다. 간혹 택시라도 타고 오는 날에는 택시기사가 하던 이야기를 마저 끝내기 전에는 결코 내리지 않았다. 누구나 조이스에게 매력을 느꼈다. 어느 누구도 그의 매력을 뿌리칠 수 없었던 것이다.

-p.67

 

세기의 이야기꾼은 무엇보다 세기의 경청자였다. 누구나 그 앞에서는 귀중한 연사 대접을 받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이야기들을 흡수하여 다시 세상에 흩뿌렸다. 조이스의 <율리시스>는 마침내 실비아를 만나 세상에 빛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율리시스>는 음란물 취급을 받아 세상에 정식으로 선을 보이기까지 온갖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이 미혼의 서점 여주인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오늘날 이 작품은 흔적도 찾아보기 힘들 지경이었을 지도 모른다.

 

 

 

율리시스의 방대함과 난해함, 나는 아직 이 책을 읽어 볼 용기를 내지 못한다. 평생 녹내장으로 고통받아 주변의 사물과 활자를 정확하게 제대로 편하게 관조할 수 없었던 이 아일랜드의 사내는 일상 생활과 경제 관념에서는 오히려 평균이하였다고 한다. 서점 주인이자 출판인이었던 실비아는 마침내 제임스 조이스의 가계까지 책임져야 하는 지경에 이른다. 그녀 또한 경제적으로 허덕였고 대책없는 몽상가의 뒤치다꺼리를 하고 다녀야 했지만 위대한 작가의 위대한 책을 세상에 내어 놓는 일에서 말할 수 없는 보람을 느껴 그 고난의 과업을 자처했다.

 

 

 

 

 

 

 

우리가 무척 좋아했던, 그리고 아무런 말썽도 피우지 않았던 손님이 한 사람 있었다. 그는 매일 아침마다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의 한쪽 구석에서 잡지나 매리엇 대령의 소설 또는 다른 책을 읽었다. 이 사람이 바로 어니스트 헤밍웨이로, 내 기억이 맞다면 1921년 말에 파리에 처음 왔을 것이다.

-p.120

 

그녀의 헤밍웨이에 대한 호감과는 달리 각주는 냉정하다. 헤밍웨이의 허풍, 거짓말과 그것을 또 곧이곧대로 믿어주는 실비아에 대한 객관적인 해명. 그녀는 자신이 사랑했던, 숭앙했던 작가들을 지켜주고 싶어했다. 그녀의 회고록은 그래서 대체로 무덤덤하다. 작가와의 친분의 과시 대신 그 작가와의 교감이 태반이다.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작가들과의 만남, 그들의 이야기가 더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2차 세계대전으로 독일 장교가 진열장에 남아 있던 단 하나의 책, 조이스의 <피네간의 경야>를 달라고 위압적으로 이야기하자 그녀는 황급히 서점을 정리하고 숨어 지낸다. 수용소에서의 생활도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녀가 제임스 조이스의 <피네간의 경야>를 지켜낸 것이 그녀 자신의 고된 수용소 생활보다 더 그녀 삶에서 의미 있는 일인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헤밍웨이와의 재회. 담담한 회고록은 막을 내린다.

 

 

 

 

 

물론 그녀는 이미 고인이 되었고 그녀의 뒤를 이어 조지 휘트먼이라는 사람이 이 서점의 명맥을 잇는다. 지금도 가면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 서점을 만나볼 수 있다. 그 서점을 들락날락하며 낭송회를 열고 책을 찍어내고 객쩍은 농담들을 교환했던 사라진 우리의 작가들은 이제 흔적 정도만 확인할 수 있겠지만.

 

 

 

 

 

 

 

이제 동네에는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 같은 서점이 설 곳이 없다. 도서대여점도 보기 힘들다. 아니 종이에 찍힌 활자로 교감하고 소통을 나누는 풍경 자체가 점차 화석화되어 가는 것같다. 그러니 이 책들은 사라진 것들에 대한 향수, 그리움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은 다시 돌아 다시 종이로 된 책, 그 책을 쓴 작가, 그 책을 읽는 이들의 아지트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 그런 곳이 다시 생긴다면 슬며시 들어가 가만히 앉아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싶다. 상상만으로도 마음이 따스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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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시스 2013-04-26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이 책들 싸안고 계실 봄날의 블랑카님 생각도 나고, 한동안 잊었던 파리가 막 보물안고 달려오는 것 같아요. 파리보다 황금보물이 필요해요, 요즘. 저도 불어를 그렇게 배워서(억양,발음 다 너무 이상했어요! 부끄럽고, 몸도 베베 꼬이고) 프랑스 정말 관심도 없어요--; (그치만 이건 과거 얘기)

지금은, 아프리카 오지에 보내준다고 해도 가서 안올 것 같아요. 그치만 화장실에 들어갈 때 무가지를 들고가시는 블랑카님이라니.. @.@

blanca 2013-04-28 10:38   좋아요 0 | URL
ㅋㅋ 예전에 에리히 케스트너인가가 엄마가 시장에서 채소 사오면 그것을 싸온 포장 신문도 읽었다는 이야기 듣고 웃었던 기억이 나요.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저도 심한 활자 중독이라서요.ㅋㅋ

불어 묘한 매력이 있는 언어는 분명한데 참 어렵더라고요. 응용보다는 암기가 골격인 언어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저는 암기에 재능이 없어서 고등학교 때 별로 안 좋아했던 과목이랍니다.

세실 2013-04-27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우리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좌 하는데 주제가 고대 그리스 철학이고 율리시스가 필독도서네요. 두꺼움에 놀라고, 난해함에 놀라고....저도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아요^^
세계 고서점 탐방. 생각만해도 낭만이어라~~~~~

blanca 2013-04-28 10:39   좋아요 0 | URL
세실님 도서관 강좌 너무 알차네요. 그죠! 엄청 엄청 두껍죠. 아웅, 저도 언젠가 고서점 탐방 같은 것 해보고 싶긴 한데 언제가 될런지요.

프레이야 2013-04-27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이런이런 사랑스런 페이퍼라뇨. 세익스피어 앤 컴퍼니에 대한 이야기는 읽어본 적이 있지만 이렇게 문학적인 블랑카님이 들려주시니 더 좋아요.
정말이지 꼭 가보고픈 곳 중의 하나랍니다. 파리의 고서점도 담아가요. 제가 요즘 부쩍 프랑스에 꽂혀서요.불어공부는 이제 두달했고 왕초보에 게으름뱅이지만 즐기면서 천천히 하려구요. 언젠간 갈 날이 있겠죠. 발원하면 이루어지리니^^ 행복한 봄날 누리시길~~♥

blanca 2013-04-28 10:40   좋아요 0 | URL
아, 맞다! 프레이야님 불어공부중이셨죠! 그럼 꼭 인연이 닿아 가실 일이 생길 거예요. 어제 날씨 너무 좋더라고요. 해바라기 하며 참 행복했답니다. 아, 아쉬운 봄이에요!

Jeanne_Hebuterne 2013-04-30 0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리 전산으로 이루어지는 첨단 작업이 활개를 쳐도 사람은 어느정도의 아날로그를 추억하는 게 아닐까, 생각하고 보니 저보다 한참 어린 십대 소년이 언젠가 '음반을 왜 사요?'라고 묻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겪은 것을 내칠 수 없고 어찌되었든 소통하고 싶은 바람이 이끼처럼 당연히 있어야 할 곳에 자리잡은 공간이 블로그, 서재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나저나 블랑카님이 저런 고서점에 가시면 정말 재미있는 순례기를 들려주실 것 같아요!

blanca 2013-04-30 10:42   좋아요 0 | URL
그래서 또 <건축학개론> 같은 영화가 사람들의 호응을 끌어낸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의 스마트폰이 또 미래에는 추억의 물품이 될 수도 있을까요? 음반도 음반점 풍경도 참 흐릿해졌지요. 이 서재들 만큼은 과거의 것이 안 되었으면 좋겠어요. 나이가 많이 들어서도 쟌느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요^^;;

다크아이즈 2013-05-01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율리시스는 훌륭한 리액션을 지닌 작가였네요. 잘 들어주고 잘 공감해야 잘 쓰는 작가...
율리시스 저 두꺼운 것, 무려 1300페이지 넘어요 ㅠ.
저것을 언젠가 반값할 때 사놓고 장식용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는 ㅠ

프레님이 열공해서 프랑스어 접수하고 프랑스 여행도 가면
우리 같이 세익스피어 앤 컴퍼니 후일담 들어보아요.
그러고 보니 여기 블랑카님 덧글에 제가 존경하는 분들 다 모였네요. ^^*

blanca 2013-05-03 11:37   좋아요 0 | URL
팜므느와르님 저 책 사셨군요. 맞아요. 그때 세일하던 것 기억이 나는데. 저는 아예 시도조차 안 했답니다.^^;; 진짜 프레이야님 페이퍼 기다려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