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는 아무리 좋아하는 책이라도 인상적이거나 기억하고 싶은 구절이 나와도 줄을 긋지 않았다. 접지도 않았다. 그래서 신혼 때 이사를 하면서 고스란히 기증하고 팔고 하며 책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책갈피로 연필을 사용하며 줄을 좌악좍 그어대기 시작했다. 이유는 다양했다. 아름다운 묘사, 기억해 두고 싶은 경구, 잘 이해가 안 가는 어구, 공감 백배인 인물의 고백.

 

줄을 긋기 시작하면 그 책은 마음에 안 들어도 안고 가야 한다. 팔 수도 기증할 수도 없고 빌려주기도 뭣하다. 줄 그은 문장은 들키고 싶지 않은 나의 내밀한 고백 같아서다. 그래서 법정 스님의 책을 친구에게 빌려 주면서 줄 그은 문장들이 괜히 걸렸다. 지나고 보면 왜 줄을 그었는지 도통 이해할 수 없을 때도 많다. 뜬금없는 대목에 별표까지 되어 있는 경우는 정말 낯선 사람이 이 책을 읽고 건네준 것 같다. 시간의 지형은 모든 것을 이해 가능하게도 불가능하게도 한다. 과거의 나와 지금와 나와 미래의 나는 타인만큼 낯설기도 하다.

 

그래서 요즘은 줄긋기를 참는다. 그런데 이게 굉장히 곤혹스럽다. 색깔 간지, 북다트, 심지어 영수증도 줄긋기를 대신한다. 중반쯤 와서 이 책은 반드시 소장할 것이고 너무 표시해 두고 싶은 곳이 많다는 깨달음이 오면 앞서 번거롭게 붙여 두었던 간지들을 처절하게 추억하며 잡아 빼고 줄을 긋기 시작한다. 간지가 문어발처럼 붙어있던 책을 발견한 친구는 기겁하는 표정으로 "이게, 이게 참..."하며 말을 잊지 못했다. 간지가 해도 해도 너무 많이 붙어 있었다. 돌아서서는 누군가에게 참 이상한 독서벽이 있다고 뒷담화를 했을지도 모르겠다. 빌린 책도 줄을 그을 수 없다. 이 책.

 

 

아무 기대 없이 눈에 띄어 빌려 온 이 책은 마치 나를 앞에 앉혀 놓고 내가 아이를 키우는 방식의 허점, 약점, 맹점을 예리하게 파헤쳐서 보여 주고 질타하고 조언하고 경고하는 것 같았다. 제목은 진부한데 내용은 진부하지 않았다. 보상과 처벌, 특히 훈육 과정에서의 타임 아웃 같은 격리가 동물을 이용한 행동주의 실험에서 온 것이라는 데에 무척 놀랐다. 신사적이고 왠지 좀 덜 원시적으로 느껴지는 훈육 방식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애정 철회의 훈육 방식은 아이에게 무척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칭찬 스티커 같은 보상 방식도 인간 관계를 교환 논리로 치환해서 생각하게 한다고 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애들을 지나치게 자유 방임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자유 방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크다고 지적한 것에도 공감이 갔다. 미처 헤아리지 못한 것들에 대한 통찰 있는 시선이 놀라웠다. 다만 대안이나 해결책에 대한 얘기가 상대적으로 빈약해서 아쉬웠다. 형광연두 간지를 두둑하게 붙였다가 옮겨 적지도 못하고 반납해 버리고 말았다. 이런 경우 한 권 사서 가지고 있기도 하는데 그냥 '이런 측면에서 생각도 해 봐야 한다'는 것을 안 것에 의미를 두기로 했다.

 

 

 

제목이나 표지나 사실 <금각사>, <가면의 고백> 등으로 노벨문학상에 거론되기도 했던 미시마 유키오와는 잘 매치되지 않는다. 그리고 아직 미시마 유키오의 작품은 한 편도 읽어보지 못해서 대체 어떤 작가인가 알아나 보자는 심정으로 책갈피도 없이 빈 손으로(연필 없이) 드러누워 읽기도 하고 티비를 보며 읽기도 하고 불성실하게 시작했다.

 

줄거리와 구성의 완성도는 사실 작가의 문명에 미치지 못한다. 하이틴 로맨스 아니야? 하며 좀 의아해하며. 그런데 역시 미시마 유키오라는 작가는 대단하다는 생각을 절로 떠올리게 하는 책이었다. 흐릿하고 모호한 것들, 특히 언어로 결코 옮길 수 없을 것 같은 인간의 내면을 형상화하는 재주가 놀라웠다. 사람의 마음 속에 들어가 떠돌아 다니는 것들을 하나 하나 언어로 채집해 꾸욱 꾸욱 눌러 쓴 것만 같았다.

 

 한 고개를 넘으면 연애도 역시 하나의 집을 발견하게 된다. 감정의 집이 마련되는 것이다. 만나지 않는 동안에 있었던 서로의 동정은 아무것도 묻지 않고 밀회 때마다 하나의 투명한, 눈에 보이지 앟는 집에서 살게 된다.

-p.86

 

소재는 아침 드라마 같은 불륜인데 미시마 유키오는 거기에서 인간의 더없이 나약한 속성을 제대로 묘파해 낸다. 이 작가는 어떤 소재를 다루더라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낼 것만 같다. 다른 작품들도 기회가 되면 읽어 보고 싶다.

 

그리고 오늘 손 안에 들어온 책. 간지를 꺼낼 것인가, 연필을 들 것인가. 기대 중.

 

 

 

 

 

 

 

 

 

 

 

 

 

 

김영하는 서사력이 소위 글발을 앞지르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한 것 같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고 나쓰메 소세키는 재미있을 턱이 없는 이야기를 지루하지 않게 흡인력 있게 하는 재주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것 같아 중독성이 있다. 가지려면 줄을 그을 것이고 떠나 보내려면 간지를 붙일 것이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2-01-29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저 비틀거리는 여인은 품절이군요.ㅜ
제가 예전에 태그도 간지처럼 해 놓은 책인데 한줄도 몰랐습니다.
어떻게 구하셨나요?
김영하는 나중에 읽는다고 해도 유키오의 책과 소세키의 책은 정말 읽고 싶은데요?
제목이나 글이나 참 탁월하게 잘 쓰셨슴다.^^

blanca 2012-01-29 21:20   좋아요 0 | URL
스텔라님, 저는 품절인 줄도 몰랐어요. 중고가 있어 구입했는데 새 책이더라고요. 스텔라님 읽고 싶으시다면 제가 보내드릴까요? 주소 남겨 주시면 보내드릴게요. 참고로 간지 다 빼고요^^

2012-01-30 14: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30 2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2-01-29 1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한때 책을 아주 깨끗하게 봤었어요.
도그지어나 줄은 고사하고 책등에 줄이 가는 것도 싫어했었어요.
포스트잇을 줄간격에 맞게 잘라 붙여서 표시를 했었어요.
요즘은 많이 나아졌어요, 스스로 대견해 해요~^^

저도 금각사의 그 '미시마 유키오'라고 하니까 혹 하는데, 품절이군요~ㅠ.ㅠ
저라면 김영하는 문어간지, 소세키는 연필을 들겠습니다요~^^


blanca 2012-01-29 21:22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저는 금각사를 아직 못 읽어 봤어요. 금각사의 미시마 유키오라고 말씀하시니 꼬옥 읽어봐야겠습니다. 책등에 줄 안 가게 읽으려면 완전히 펴면 안 되잖아요. 저도 중고로 팔 책은 그렇게 읽으려고 하는데 그게 참 힘들더라고요. 어느새 줄이 좌악. 저는 거꾸로 가고 있어요. 마음이 힘든데 연필로 줄을 못 긋겠어요. 이것도 참 이상한 심리인 것 같아요.

비로그인 2012-01-29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미시마 유키오! 기어이 저 도도하고 차가운 남자를 집어드셨군요! 단편 `우국'에서 나란히 할복자살을 하는 일본인 부부의 모습을 그토록 아름답게 말하던 모습에 살짝 전율이 일었습니다만, 그 아름다움이 제국주의의 일환이라 이걸 사랑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망설인 기억이 있습니다. 미시마 유키오는 그 근육질의 몸매에도 불구하고(몸매가 글쓰는 데 무슨 상관이랴.....싶지만....전...뭐...이런 사람이라서...) 모든 문체는 미치도록 탐미적이었어요. 드디어 만나셨다니. 이 기이한 독서(미시마 유키오는 일본인 아닌 사람이 읽으면 누가 읽어도 일단 기이해요)에 박수를.

덧-부모란, 매일 결심하는 사람들.

blanca 2012-01-29 21:27   좋아요 0 | URL
일본인 작가를 좋아하다 보면 꼭 어떤 딜레마 같은 것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정치관이나 가치관에서요. 당시 상류층 출신들이 많았고 대부분 정말 시급을 요하는 문제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어서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미시마 유키오가 근육질이에요?^^;; 정말 문장이 놀랍더라고요. 천재 같아요. 쥬드님이 말씀하신 '우국'이라는 아름다운 단편을 읽어봐야겠어요.

마녀고양이 2012-01-30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의 14줄은, 내 이야기를 블랑카님이 대신 써준거 같아서.. 흐흐흐.. 하면서 읽었습니다.
저는 지금 <심리학, 열일곱살을 부탁해>가 그 모양인데, 간지를 하두 많이 붙여서 줄 치는 것도 힘듭니다.
리뷰는................ 끄응.

학습 심리학은 거의 행동주의에서 나왔다 봐야 합니다. 그리고
공감 및 이해은 인본주의 심리학(칼 로저스)처럼 하지만,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훈육 단계랄까 행동으로 내면화시키는 단계는 행동주의 및 인지 심리학 모형이 많이 들어가게 되더라구요... 하나의 논리만 적용할게 아니고, 많은 논리들을 두루 적용해야 할거 같습니다. 에너지 부족으로, 길게 말할 힘이 없어서, 담에 얼굴 보여주면, 둘이 토론해요. 홍홍.

blanca 2012-01-30 21:28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어느 하나에 치중하지 않고 다면적으로 복합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용해야 할 것 같아요. 간지 많이 붙이면 너무 징그럽잖아요^^;;

2012-02-01 17: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01 22: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2-02-04 0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읽으며 간지 붙이는 거 좋은데요!
나는 게을러서 그런 거 못하고 그냥 동그라미 치거나 밑줄 좍좍 그어요.ㅜㅜ
다트도 끼워봤는데 불편하고 나중에 빼는 것도 귀찮고, 밑줄 쳐놔야 필요한 곳 찾기도 좋고...^^

blanca 2012-02-20 21:43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답글이 너무 늦었지요? EBS에서 순오기님 방송도 잘 봤어요. 저도 이제는 아끼지 않고 그냥 긋고 표시하기로 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