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파티 (반양장) 펭귄클래식 79
캐서린 맨스필드 지음, 한은경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 근처 백화점 옥상에는 간이 테라스가 있다. 탁 트인 시야로 뽀송뽀송한 구름이 잡힐 듯하고 푸른 하늘이 마치 바다처럼 너울거린다. 그런데 고개를 조금만 숙이면 재개발을 기다리는 노후화된 작은 집들과 잿빛 담들이 다닥다닥 붙어 왠지 조금 서럽게 나를 올려다 본다. 마치 삶 같다. 아름답고 희망찬 것들만 보고 살 수는 없다. 발을 디딜 땅에, 누일 집 한 칸에, 입어야 할 옷과 먹고 마셔야 할 것들을 끊임없이 그러 모아야 살아 낼 수가 있다.  그건 '나'의 얘기이기도 하고 '당신'의 얘기이기도 하니 우리의 얘기도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 집으로 오는 가파른 경사로의 가장 아래쪽에 그 작은 초가집들이 모여 있었다. 초가집들과 그들의 집 사이로 큰 도로가 나 있기는 해도 사실 거리는 가까웠다. 초가집들은 무엇보다 눈엣가시였고 그 자리를 차지할 권리가 전혀 없었다. 초콜릿 빛 갈색으로 페인트가 칠해진 자그마하고 초라한 집들이었고, 손바닥만 한 텃밭에는 양배추 줄기와 병든 암탉, 토마토 깡통만 뒹굴었다. 누더기 조각 같은 연기는 셰리던 가의 굴뚝에서 뿜어져 나오는 거대한 은빛 구름 같은 연기와 차원이 달랐다. 그 거리에는 세탁하는 여인들과 청소부, 구두장이 등이 살았다.
-p.103 <가든파티> 중


더할 나위 없는 날씨에 수백 송이의 만개한 장미꽃 속에서 가든파티를 열게 된 셰리던 가에는 그 초가집들 중 한 곳에 사는 사내가 불의의 사고를 당해 다섯 아이와 아내를 남겨 놓고 죽게 된 소식이 전해진다. 이에 셰리던 가의 딸 로라는 가든파티를 즐기는 것에 왠지 모를 부끄러움과 꺼림칙함을 가지게 된다. 로라가 파티에서 남은 음식들을 바구니에 담아 그 집을 방문하게 되는 이야기가 <가든파티>의 사연이다. 로라는 자신의 화려한 모자에 대해 그 초라한 집의 유족들에게 사과한다. 이것은 마치 이렇게 풍족하게 사는 것이 미안하다,는 얘기로 들린다. 죽음과 가난을 지척에서 목도하게 되는 부잣집의 철없는 아가씨의 모습은 성장의 관문을 그녀가 통과하여 이제 그녀가 진짜 삶을 살게 되는 모습을 엿보게 되는 것과 같다. 이제 그녀는 더이상 누더기 조각 같은 연기를 외면하고 셰리던 가의 거대한 은빛 구름 같은 연기를 생각할 수 없게 되어 버린 것이다.  

그녀는 말을 멈추고 오빠를 바라보았다.
"인생이, 인생이......"
그녀가 더듬었다. 하지만 인생이 어떤 것인지 설명할 수 없었다. 그래도 상관없었다. 로리는 무슨 뜻인지 이해했다.
-p.114

 

신화학자 조셉 캠벨은 '우리의 진정한 실재는 모든 생명을 동일시하고 통합하는 데에서 비롯된다'고 얘기한다. 여기에 진실이 있다고 덧붙인다. <가든파티>는 호사스러운 얘기가 아니다. 날카로운 진실에 대한 성찰이 지나간 자리에 이 짧은 이야기의 중량감이 느껴진다. 생애 마지막 책을 남겨 놓고 요절한 작가에게 깨달음은 한꺼번에 달려왔었나 보다. 우리는 그 깨달음들과 섬세하고 아름다운 묘사들을 그저 손을 뻗어 잡기만 하면 된다.  

보기드문 아름답고 가볍지 않은 단편집.
청량한 푸른 하늘과 판자촌의 어딘가쯤에 아직도 작가의 시선은 머물고 있을 것 같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1-09-26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이 읽으신 맨스필드 단편집, 저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아직까지 안 읽어봤어요.
한동안 외면하고 있었는데 등교하는 버스 안에서 읽어봐야겠습니다. ^^

blanca 2011-09-27 10:51   좋아요 0 | URL
cyrus님 갖고 계시다면 이 좋은 날씨에 꼭 시도해 보세요. 묘사력이 아주 탁월한 작가랍니다. 시인 같아요.

비로그인 2011-09-26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이야기였네요. 거대한 은빛 구름만 보고 사는 사람들이 누더기 조각 같은 연기를 볼 수 있으면 정말 좋을텐데요. 이건 저한테도 해당하는 이야기 같아요. 글 잘 읽었어요 :)

blanca 2011-09-27 10:52   좋아요 0 | URL
예, 젊은 여류작가가 그냥 예쁘기만 한 얘기가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참혹한 진실에 대한 얘기를 가감없이 묘사해서 아주 인상적이었어요. 오늘 하늘은 아예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빛깔이네요.

비로그인 2011-09-26 2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lanca님 제 창 너머에는 겨울 내내 구멍만 뻥 뚫려 있던 건물들이 이미 사라져 버렸답니다.

2미터나 될까 한, 길 하나를 건너 휑하니 건물들이 사라져 있는 모습이 뭔가를 떠올리게 하네요. 언젠간 이곳도 그렇게 삶이 통채로 사라지는 그런 휑한 곳이 되겠지요. ^^

blanca 2011-09-27 10:53   좋아요 0 | URL
요새는 무언가 통째로 들어내고 다시 세우는 일들이 너무 빈번한 것 같아요. 그래서 골목길이 참 소중하고 또 아련하기도 하고 그래요. 그런 것들이 반드시 필요한 일인가 의문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프레이야 2011-09-26 23: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누더기 조각 같은 구름이 아니라 이 가을 바다 수평선에 맞닿을 정도로 낮게 깔려
두둥실 흘러가는 흰구름을 보는 것도 미안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오늘 전 그런 구름을 보고 왔어요. 그래도 그런 호사쯤은 이 가을에 누려도 되겠죠.^^

blanca 2011-09-27 10:55   좋아요 1 | URL
그럼요. 아름다운 것을 보고 아름답다, 느끼는 것도 정말 중요한 일이잖아요. 프레이야님, 사시는 곳은 바다내음도 맡을 수 있고 수평선도 보실 수 있으니 얼마나 좋으실까요. 어린 시절 외가가 있는 부산역에 내릴 때 풍겨오던 그 바다냄새가 참 그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