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는 불쌍한 인간 두 종류가 있다. 무언가에 절대 취할 수 없는 사람, 무언가에 취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사람.
나는 후자다. 커피와 책에 취하지 않고는 살아낼 수가 없다.  

일단 커피 얘기. 커피는 늦게 배웠다. 재수시절 등원 후 아침 문제풀이 비디오 끝에 머라이어 캐리의  Hero 뮤직비디오의
가사와 함께 사탕처럼 머금은 자판기 커피의 달콤함은 그 생활을 나름 견딜만할 것으로 때로는 즐길 수도 있게 만들어 주었다.
단 한 잔. 그것도 아침의 자판기 커피. 그걸로 하루를 유쾌하게 열고 기분좋은 노곤함으로 닫을 수 있었다.
대학교에 가서는 커피를 마실 필요가 없을 만큼 삶을 때로는 즐길 수 있었다.
카페인에 취하지 않고 명료하게 응시하는 세상은 헛된 기대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정말 힘들지만 견디지 못할 만큼은 아닐 거라는 취업 담당자의 입사 축하 메일의 냉정한 고언은
직장 생활이 딱 그 만큼의 기대하에서만 유지될 수 있음을 예고한 것이었다. 사람과 돈을 상대하면서 나는 아주 자주
견딜 수 없을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카페인을 들이켰다. 명료해지는 듯하지만 기실 메가리가 없어지는
그 환각에 기대어 마시고 또 마셨다. 남자들은 담배를 피고 그 옆에서 나는 자판기 커피를 마셨다.
  

나이가 들고 아이를 낳고 이제는 비대한 기대 대신 과도한 체념이 버거워 커피를 마신다. 두 잔, 세 잔. 속이 쓰리고 뾰루지가
올라오고 사소한 지출이 쌓여 제법 존재감을 드러내고 그리고 또 그것이 나에게 오기까지의 그 치사한 착취구조에 대한
찝찝한 느낌까지 더해졌을 때 나는 이제 카페인에 끌려가지 않고 그것을 절제하고 지배할 수 있기를 바라게 되었다.  

그래서 읽고 싶은 글들이 있다. 커피 끊기 성공 수기 같은. 그러나 과정이나 의욕을 기록한 글은 많지만 성공했다는 훌륭한
글은 없고 그것을 찾아 헤매다 보니 더 비참한 기분이 들고. 마침내 내가 발견한 것은 '생로병사의 비밀'!
커피야 빙산의 일각일 뿐이고 그저 자신의 몸에 대한 대우와 예우를 강조하는 그 분위기가 왠지 상큼하다.
어제는 그 효과로 두 잔만 마셨을 뿐이고 ^^;; 브로컬리도 열심히 먹고 그래서 몸이 좀 가벼워진 것 같다고 괜히 합리화도 하고.
커피로 시간의 구획을 짓지 않으면 한없이 엿가락처럼 배배 꼬여 늘어질 것만 같은
그 묘한 두려움을 조금은 희석시켜 갈 수 있을 것 같지만 방금도 커피를 한 잔 마시고 들어왔다는 사실.
발자크는 하루에 백잔을 마셨다니 좀 위안을 가져본다. 

 

그리고. 그 어떤 것보다 책 중독은 관대하게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아니 오히려 권장되기도. 하지만 이것도 분명 시간과
돈과 그리고 실재를 양보, 또는 소비해야 된다. 우리는 아니 나는 책을 읽으며 종종 많은 것들을 방치, 회피한다.
 

나의 실제 삶을 살아가는 대신, 수많은 타인의 삶을 관찰, 엿보고 그들의 삶에 경도되거나 염증을 느끼거나 하며 그것에
취해있는 것도 일종의 회피에 대한 열정이다. 그러니 조금씩 쉬어갈 필요가 있다. 나를, 나의 삶을 돌아볼.
 

요즈음 심하게 책의 구입에 취해 있다. 나름대로 한 달에 오만원을 넘지 않고 다 읽지 않고는 추가 구입하지 않는다는
속이 빤한 원칙을 세웠지만 이미 무너지고 있다.  고작 20일인데. 아직 말일도 아닌데. 책이 주욱 밀려 있다.
중고서점도 원망스럽다. 꼭 지금 주문하지 않으면 누군가 휙 낚아 채 갈 것 같다.  <의사소통장애>는 반값에 나와 있어
충동 구매했는데 읽을 것 같지 않다.-..- 왜 이런 책을 주문한 거지?

 

 

 

 

 

 

 

 

 

지금 읽고 있는데 도스토예프스키를 엄청 까대고 있다. 주는 것 없이 미운 사람이란 대목에서 포복절도했다. 몸은 정말 솔직한 사람이다. 여러 작가의 사생활, 그리고 대표작들을 신랄하게 칭찬할 것 해주고 욕하기도 주저하지 않는다. 고로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은 읽고 싶지 않아졌다.
치프킨이 도스토에프스키의 바덴바덴 도박기행을 소설화한 <바덴바덴에서의 여름>은 상당 부분 그에 대한 이해와 체념적 미화가 있는데 대비된다. 참 인상깊고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강추 강추!

 

 

 

 

 

  그리고 완전 낚였다. 보통 군한테. 대머리 보통 군이 얄미워졌다.  

 

커피 마시러 나가 영풍문고에서 스테디셀러 세일 30%에 광분하여 또 잊고 있었던 적립금 천원까지 써가며 모처럼 알찬 소비를 했다고 자부하며 게다가 이런 나중에 반전의 피박을 뒤집어쓸 고언까지 옆지기한테까지 해주며 

"그게 말이얌. 사람들이 무조건 인터넷이 싸다고 생각하는데 아닌 경우가 많아. 오프가 더 쌀 때도 많다니까. 뿌듯하다. 뿌듯해!" 

집에 와서 알라딘에 확인해 보니 반값행사하고 있다. 완전 떡실신했다. 

 

그러니까 책과 커피에 취해서는 어떻게든 고것들의 비어져 나온 살을 코르셋으로 감추고 합리화해 보려고 참 무던히도 애를 쓰다 또 고것들한테 농락당하고 있다는 얘기.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10-02-20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지금 막 반값행사라고 얘기해주려고 했는데, 이미 아셨군요. ㅎ
교보에서 스테디셀러 반값행사 하고 있는데 쏠쏠해요. 이레는 보통을 반값에 팔아먹는다는 쳇

제가 사려고 사려고 며칠을 며칠을 고민했던 닻무늬가 있는 예쁜 신발이 있거든요. 진짜 고민하다 어제 속상한 일 있어서 냅다 질렀는데 (그러면 안 되지만요) 책값 5-6만원은 별 고민도 안 하고 (그러니깐, 5만원 넘겨서 2천마일리지 넘길 고민과 6만원 넘겨서 알사탕 천개 받을 고민 정도나 하고) 별로 비싸게 여겨지지도 않는데,

그 비슷한 가격의 신발은 왜 그렇게 고민하고 있었던 걸까요.

7천원짜리 '아이 깨끗해' 레몬 거품 핸드워시를 왜 몇주째 못 사고 들었다 놨다 하고 있는 걸까요! 철푸덕-

오늘만 해도, 알라딘에서 제가 좋아하는 맨소래담 브랜드의 폼워시 1+1 행사 하는거 보고 아싸, 하고 지르며 가볍게 책 두 권을 아무 생각 없이 끼워넣고 말이죠.

커피는...
커피 끊을 생각 하지 마세요. 커피 많이 마셔야 이태리 남자들처럼 멋있어져요. ...응? 하하 ^^

저에게 가끔 '영혼을 팔아도 좋겠다' 싶을 정도로 절실한 느낌을 주는 것이 바로 '커피'에요. 온니 커피에요. 이건 과장없이 정말.

오늘 10년 다이어리도 도착했겠다. 다이어리에 쓰는 것들은 다 이루어지게 할 꺼에요. 그러니깐, 전 정말 책을 덜 살지도.. 하지만 전 감히 커피를 줄이거나 끊을 생각 같은건 하지 않아요.

blanca 2010-02-20 22:01   좋아요 0 | URL
이런 긴 댓글이라니. 너무 고맙군요^^ 커피 많이 마시면 이태리 여자가 아니라 남자처럼 되는 건가요?ㅋㅋㅋ 그죠. 진짜 영혼을 팔린 기분이라니까요. 맨소래담 폼워시도 나와요? 또 솔깃^^;; 10년 다이어리는 꼭 페이퍼에 올려주세요. 이런 거 무자게 관심많고 호기심도 많아서요.

그런데 책은 한꺼번에 주문하는 게 나은 것 같아요. 찔금찔금 삼만원너치씩 주문하고 마일리지 혜택도 못받고 바보 같다니까요. 커피는 흑 저도 줄이고 싶지 않은데 속이 쓰려서요-..-

노이에자이트 2010-02-20 2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몸의 저 책 뭔가 했더니 예전의 <세계 10대 소설과 작가>를 새로 냈군요.상당히 재밌죠? 필딩의 <톰 존스>는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아직도 못 읽고 있어요.그런데 몸의 사생활도 결코 도스토예프스키를 욕할 처지가 아니죠.

blanca 2010-02-20 22:03   좋아요 0 | URL
노자님 몸의 사생활이라니 완전 솔깃한데요. 저는 도스토예스프스키가 강간까지 했다고 언급하는 대목에서 완전히 정나미가 떨어져서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은 읽지 않을 거라고 결심까지 했다는^^;;

근데 이 책 완전 재미나네요. 진짜 완소입니다. 그런데 모옴이 어쨌는데요? 네? 궁금해서 잠 못자겠다.ㅋㅋㅋ

노이에자이트 2010-02-21 15:57   좋아요 0 | URL
몸의 번역본에는 해설 쪽에 다 나올 걸요.제가 작가의 생애에도 관심이 많아서 그런 글을 정독하는 편이죠.블랑카 님도 몸의 책 읽어보면 작가소개란 따위에 나올 거에요.

그리고 <카라마조프의 형제>에 부자지간에 여자 두고 싸우잖아요.문학에서 콩가루 집안 안 다루면 이야기가 안 되나 생각이 들 정도로 막장이지요.하지만 소설가더러 건전한 새마을 드라마 만들어라 할 수도 없고...유명한 고전작품 중에 막장스런 장면이 의외로 많잖아요.모파상의 <벨아미>도 그렇고...

302moon 2010-02-20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또한 무언가에 취해 있곤 하는데(주위에서 그렇게 말해줍니다./), 그 아이템이 여러 가지랍니다. 책과 커피는 물론이고, 음악(듣기와 부르기), 미술(드로잉과 디자인 등)에 흠뻑 빠져있지요. 어릴 적부터 줄곧.(커피는 고등학생 때부터 마시기 시작했어요.) 요즈음은, 꽹과리를 쳐볼까 하고 구입 계획에 있습니다. 그렇죠, 책은 사도 또 사고 싶어지는 거 같아요. 신간 나오면 괜히 흘깃거리고 들춰보고. (웃음)
오랜만이에요. ^^

blanca 2010-02-21 13:42   좋아요 0 | URL
302moon님 진짜 오랜만이에요.^^ 책중독이야 알라딘 이웃분들이란 가장 큰 공감대니까요. 그리고 님은 어떻게 노래 솜씨와 그림 솜씨까지 겸비하셨나요? 저는 예체능이라면 흑흑 유명했답니다. 못하기로 ㅋㅋㅋ 괭과리! 좋죠. 저는 해금이랑 가야금에 관심있어서 올해 말에 기회가 되면 좀 배워보려고 생각중이랍니다. 언제 한 번 협연을...^^;;

순오기 2010-02-21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아침밥을 꼭, 반드시 먹는 아줌마였는데~ 작년에 혈압도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서 과감히 끊었어요. 하지만 독서모임이나 외출하면 간혹 마시긴 하지요. 그것도 절제한다면 못 살지도 모르니까.ㅋㅋ
화가는 그림으로, 작가는 작품으로 평가하자면~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꼭,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요. 제발 도스토옙스키를 읽어주세요, 녜~ !!^^

2010-02-21 00: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0-02-21 08:55   좋아요 0 | URL
저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민음사 세권짜리 과감하게 사놓고, 아직도 못 읽었어요.. 순오기님의 댓글을 보고 지금 반성 중 입니다. ㅠㅠ

blanca 2010-02-21 13:44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그 어렵다는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도 읽으셨어요? 저는 다 읽었다는 사람을 거의 본 적이 없어서 정말 대단하게 느껴져요. 그리고 필독서인 것만은 분명한 것 같아요. 하지만 몸이 너무 거하게 욕해 놓아서 좀 망설여지기도^^;; 언젠가는 읽어야겠죠? 그리고 저의 문제는 빈 속에 커피를 마신다는 겁니다.흑흑.

순오기 2010-02-22 21:45   좋아요 0 | URL
아웅~ 빈속에 커피는 정말 안 좋아요. 위 때문에 고생을 안해보셨군요.
저는 스무살때 좀 고생을 해서, 빈 속에는 콜라도 안 마십니다. 물론 커피나 술도 안 먹고요.
어쩌면 그런 기본적인 건강관리가 자칭 에너지 여사로 살게 하는지도 몰라요.^^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는 2002년 8월 초등독서회 토론도서라서 열린책들 것으로 봤어요.
상권은 2002. 8.13~18일까지, 하권 8.19~22일 읽은날짜가 적혀 있네요.
우리도 쉽지 않았지만, 그걸 읽었다는 뿌듯함은 하늘을 찔렀다지요.^^

마녀고양이 2010-02-21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커피와 책에 미쳐 있습니다. 둘 다 중독이 너무 강해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원두알 갈아서 커피를 한주전자 내립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마시지요.. 회사 다닐 때는 아침에 큰거 한잔 사들고 출근했었습니다. 책은... 아... 읽기가 아니라 사는데 미쳐있는게 문제랍니다. ㅋ

blanca 2010-02-21 13:46   좋아요 0 | URL
그런데 결국 책은 사는데 미치는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안 그럴줄 알았는데 지금 안 읽은 책 쌓아 놓으니 탑이네요.^^;; 목표는 우야든동 3월까지는 책구입을 안하고 있는 책 다 정독하기입니다. 참, 그리고 원두 내려서 마시는 거는 건강에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저는 믹스를 많이 마셔서 고민이랍니다. 건강에 진짜 안좋다고 해서요.

프레이야 2010-02-21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커피와 책, 저도 밀쳐낼 수 없어요. 그러고 싶지도 않구요.
님의 중독은 지독한 사랑 같아요.
전 하나 더 영화요^^
인생의 베일, 참 좋았어요. 원작으로 한 영화 '페인티드 베일'을 못 보고 지나갔는데
문득, 다시 찾아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행복한 일요일 보내세요^^

blanca 2010-02-21 13:47   좋아요 0 | URL
영화~ 프레이야님 저도 영화를 너무 사랑했답니다. 빨리 육아에서 해방되어 신작 다 챙겨보고 싶어요. 인생의 베일이 좋다니 너무 기대되요. 안그래도 지금 옆에 있거든요. 아껴서 읽을까봐요.^^

마녀고양이 2010-02-22 15:02   좋아요 0 | URL
페인티드 베일 너무 좋아요.. 전 영화 때문에 거꾸로 인생의 베일을 샀어요. 영화의 풍광 사진이 얼마나 근사하고 잔잔하던지. 그리고 주인공인 에드워드 노튼과 나오미 왓츠가 표현을 아름답게 해서 참 좋았어요. 엔딩 음악의 애절한 음조는.. 아.. 다시 보고 싶다..

저절로 2010-02-24 0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먹고싶은건 먹어줘야 한다.
보고싶은건 봐줘야 한다.
사고치고 싶을땐 사고도 쳐줘야 한다.

그래야, 사람이지.(헤~)

blanca 2010-02-24 14:25   좋아요 0 | URL
저의 문제는 너무 그런다는 겁니다.-..- 사고를 못 쳐서 그런 걸까요? 마음은 그러고 싶은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