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으로 이미지를 보는 법 - 사진에서의 구성. 색감. 그리고 디자인 포토 라이브러리 1
브라이언 피터슨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디지털 카메라의 대중화, 개인 블로그의 확산으로 사진 찍기는 르네상스를 맞이한 듯 하다. 디카의 판매량은 급증했고, 유적지, 소풍, 기념일에만 찍어댔던 사진은 술집, 식당 심지어 찜질방까지 구석구석을 찍어대고 있다.

흔적 남기기. 일상의 모든 것을 담아내기.
이것은 자신의 존재를 확인시키는 ‘사회적 영역 표시’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자신이 보고 경험한 것을 공유하여 공감의 영역을 확대시키려는 욕망의 분출구가 되었다.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대중이라는 이름으로 명명되기에는 자아의 본색은 너무나 개성적이여서일까. 그러나 이미지의 범람은 무릇 빈번함을 낳고 빈번함은 복제 또는 모방 또는 재생산만을 남긴다. 거기가 거기 같고, 봤던 것 또 보는 것 같다.

욕심이 난다.
나는 다른 것을 보고 싶다.
나는 다른 것을 찍고 싶다.
이 책의 제목은 이러한 욕구를 알고 있다는 듯이 자리잡고 있다.

이 책에는 퀄리티가 상당한 사진들이 배치되어 있다. 종이와 판형은 잡지 같고, 내용은 사진을 막 좋아하기 시작한 사람부터 어느 정도 아는 사람들이 읽기에 딱 좋은 것 같다.
저자가 유명한 사진가라고 하는데, 사진을 보니 그런 것 같다. 게다가 1988년 초판에 이어 2003년에 다시 출간됐다고 하는데 역시 내용도 좋다.

‘보는 방법을 바꾸면 당신의 사진이 달라진다.’

이 명쾌한 명제를 받쳐주는 목차를 봐도 체계적인 구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렌즈의 특성에 따른 효과와 창조적 시도들, 다지인적인 요소들, 빛과 구도 등 나 같은 초보자들에게는 부족하지 않은 내용들이다. 사진만 봐도 훌륭한 교과서가 될 것 같다. 재밌는 사진도 많고…

물론 이 책이 ‘창조성의 정석’은 아닐 것이다. 다만 가능성의 눈을 뜨게 할 자극으로써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