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월간 만화지 ‘새만화책’을 창간하고 1호를 선보인 만화 전문 출판사 새만화책의 공동대표 김대중(32·사진)씨. 먼저 ‘만화지’라는 낯선 이름에 대해 물었다.

“흔히 만화잡지라고 하는데 우리는 만화지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문학잡지도 문예지라고 하잖아요? 우리는 작가주의 만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이름을 차별화시킨 거예요.”

‘새만화책’은 소설같은 만화를 추구한다. 웃음과 재미를 추구하는 주류 대중만화와 달리 삶의 이야기를 좇는다. 형식에서도 드라마 대신 다큐멘터리를 선호한다. 김 대표는 “우리는 작가의 내면이 드러나는 만화,소설처럼 감동적인 만화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창간호에 실린 작품들은 새만화책의 색깔을 잘 보여준다. 모두 13편의 국내외 만화가 실렸는데 자전적인 작품들이 많다. 김은성의 ‘내 어머니 이야기’는 함경북도 북청에서 나고 자란 어머니와 나이든 딸의 대화를 통해 일제시대,한국전쟁 등 근현대사를 훑어낸다. 또다른 연재물 ‘푸른 끝에 서다’는 작가 고영일의 1990년대 초반 학생운동 경험과 구치소 수감 생활,석방 후의 IMF 시절 등을 배경으로 한다. 그림들은 예쁘다기 보다는 하나같이 개성이 뚜렷하다.

김 대표는 “만화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것도 아주 매력적인 언어”라면서 “만화라는 언어를 통해 다양한 경험과 상상을 보여주고자 하는 작가들이 있고,이들에게 활동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새만화책’을 창간했다”고 밝혔다.

만화작가,만화평론가,만화 전시기획자 등 만화와 관련된 이런저런 일을 해오던 김씨가 동료와 함께 만화 전문 출판사를 설립한 것은 2002년. 수많은 만화책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새만화책은 일관되게 작가주의 만화,대안만화라는 출판 원칙을 고수해왔다. 지금까지 낸 책은 ‘꽃 1∼4’ ‘페르세 폴리스’ ‘헤이 웨잇’ 등 모두 40여종에 달한다.

김 대표는 “우리가 일부러 대중성을 회피하거나 예술가인척 하려는 의도는 없다”면서 “다만 주류 만화의 양식화에 갇히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자유롭게 하고 싶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4년간의 경험은 김 대표의 만화에 대한 신념을 더욱 굳게 만들었다.

“만화는 소설보다 더 근본적인 형식이며 훨씬 폭넓은 대중들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개성적인 그림과 문학적 깊이를 갖춘 이야기들이 가능합니다. 조만간 소설처럼 만화책을 보며 감동하는 사람들이 늘 것으로 확신합니다.”

김남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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