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옮김 / 강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환상과 재미, 아름다움만을 보여 줄 것 같은 동화작가 로알드 달의 ‘맛’에는 생소한 ‘맛’이 담겨 있다. 사기꾼, 도박, 불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충동 살인, 강박증. ‘의도하지 않은’ 자살, ‘찝찔한’ 섹스 등 그 주제를 보면 스릴러, 범죄, 성인 소설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마치 ‘동화작가도 이럴 수 있다!’ 라는 것을 거칠게 주장하듯이 짧디 짧은 각 단편들은 매우 흥미로운 전개 방식을 보인다.
잔잔히 시작하여 이리 튀고, 저리 튀다가 마지막에 확 뒤집어 엎어 버리는 식인데, 수많은 매체를 통하여 연마해 온 ‘반전예측 신공’은 한 순간에 무용지물이 되어 버렸다. 분명히 다가올 뒤집힘임을 알기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서도 뒤집히게 되니 너무나 즐겁다. 그것은 독서가 하나의 놀이로 승화되는 순간의 즐거움이다.
또한 독자에게 머리싸움을 걸듯이 전개되는 스토리는 흡입력 있고, 완결성이 정교하여 이야기의 즐거움, 호기심이 넘치게 한다. 글이 짧을수록 끝맺음이 쉽지가 않은데, 이 10편의 단편들은 놀라운 완결성을 보여주고 있어서 작가의 뛰어난 글재주를 느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이야기의 즐거움'을 발견했다. 마치 어린이들의 동화를 성인 버전으로 둔갑시킨 것처럼 ‘또 해줘’, ‘다음에 어떻게 되는데?’ 하면서 조르게 된다. 이렇게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재미’는 누구라도 자신의 상상 속으로 납치 할 수 있다. 납치범 로알드 달은 그런 자신감을 이 책에서 보여주었다.
‘성인들도 나의 상상 속에서 마음껏 한번 놀아 봐!’.

놀이는 즐겁다. 이야기도 즐겁다. 그러나 약간은 퇴폐적이고, 약간은 잔인하지만, 놓치지 않는 것은 인간이 가진 모습들이란 점이다. 충분한 개연성, 그러나 너무나 극단적인 내기, 살인 뒤의 미소라는 악마성 그러한 극단성은 인간만이 가진 특성이 아닐까. 동물들은 목숨을 내놓고 영역싸움을 하지 않는다. 재미로 죽이지도 않는다. 누군가의 심리를 꿰뚫어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는 사기는 인간의 기만성의 한 면이다. 저자는 풍부한 상상력으로 인간의 본성을 그려냈다. 겉과 속이 다르듯이 이야기는 잔잔하면서도 폭풍같이 몰아친다. 폭풍 후의 고요함은 엄숙하다. 경험의 기억이 잔존하기 때문이 아닌가.

이 소설에서는 고요함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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