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지음, 강승영 옮김 / 이레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얽매임이 없는 자유이고,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더라도 나는 행복하게 살아 나갈 수 있으므로...' 소로우는 그러한 삶을 발견하였고, 2년간을 그렇게 살았다. 그러한 정신적인 여유와 자유를 누리기 위한 노력은 사실 현대인들이 실천하기에는 버겁다고 느껴진다.

하루 하루가 달라지는 광속적인 삶을 쫓아가느라 너무나 바쁘다. 너무나 바빠서 그렇게 살지 않는다면 생존조차 위협을 받는 경우도 많다. 소로우 같은 삶을 게으름과 동의어로 불러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게 현대의 비극이라 하겠다. 과연 돌아갈 자연은 있는가? 그 모든 것이 누군가의 소유로 되어있고, 그것을 침범하게 되면 용서라는 것이 없는 현실에서...

목가적인 삶,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살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느껴보는 감상적인 것이다. 그러나 치열한 삶에 익숙한 나는 돌아갈 마음의 고향, 자연은 이미 사라지고 없다. '각자가 자기 자신의 고유한 길을 조심스럽게 찾아내어 그 길을 갈 것이며, 결코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 또는 이웃의 길을 가지 않도록 당부하고 싶다.'는 그의 바램은 현실과의 괴리감만 증폭시킨다.

150년 전에 이 책이 쓰여졌고, 환경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그런데 별로 새로울 것이 없다. 2천년 전에 노자, 공자, 불교, 힌두교에서 이미 말했던 것들이다. 2천년이 흘렀고, 150년이 흘러도 세상은 별로 바뀐 것이 없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