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오금학도
이외수 지음 / 동문선 / 1992년 1월
평점 :
절판


꽤 많은 인물들이 등장한다. 각각의 인물에 강한 개성을 부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였을 것이다.(엑스트라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그런면에서 이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이야기 흐름은 탄탄한 편이다. 그런데 좁게 보면 상당히 산만하다. 난 이외수라는 작가 모른다. 신비적이고, 동양적이라는 얘기 정도만 들어보고 읽어서인지 투박하고, 거칠게 느껴졌다. 이것을 이작가의 개성이라고 부른다면 할말은 없다.

예를들어 한참 이야기를 이끌어가다가 프레온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친절하게' 프레온이란 무엇이다라고 설명을 장황하게 늘어놓는다. 신문, 방송을 유심히 봤는지 그 시대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사건들에 대해서도 필요이상으로 길게 설명한다. 소설인데.... 그럴 필요가 있을까.

가령 백화점에는 많은 물건이 있다. 이정도면 충분한데, 백화점에 신발이 있다. 신발 옆에 가방이 있다. 신발 옆에 가방이 있고, 가방 옆에 모자가 있다라는 식의 전개(마치 어린이들이 숙제분량을 늘리기 위해 말을 늘리듯) 또한 어수선하게 만든다. 단어의 나열도 압권이다. 정신적 가치나 우주의 진리, 행복, 인간의 삶에 대한 작가의 고찰은 읽는이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데 너무 의도적이라는 생각도 든다.

읽다보면 작가의 재치가 돋보이는 부분들도 보이긴 한다. 유아적 발상부터 해탈의 경지에 이른 듯한 초월적인 사상까지 럭비공처럼 이리 튀고, 저리 튄다. 저자가 기인이라는데, 그런거 같다. 작가의 문체 또한 인상깊다. 짧고 딱딱 끊어지는 문장들은 꽹과리 같다고 해야하나... ~이었다. ~했다. ~였다, ~었다. ~했다. 등등

이작가의 사상, 동양적인 신비주의에 흥미있다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지만, 독자를 빨아들이는 매력은 그리 없다. 중간에 심은하가 나와서 황당했다. 정신세계와 물질세계, 이상과 현실 너무 식상한 이분법적인 구도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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