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전 중앙대 교수가 트위터에서 논쟁중이다. 노회찬 후보가 사퇴하지 않아 오세훈 후보가 당선되었다는 비난이 일자 진중권 교수가 발끈하고 나섰다.


진 교수는 “선거 전에는 단일화 압박. 선거 후에는 비난. 늘 있었던 일이 또 연례행사처럼 반복된다”며 “한명숙 낙선의 불똥이 노회찬에게? 노회찬이 오세훈의 당선을 도왔다고. 그 분들은 명박이가 따로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그게 바로 당신 안의 명박이입니다”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진 교수는 “밴드 왜건 심리 때문에 초기 노회찬 지지율 15%에서 빠진 표가 한명숙에게 간 겁니다”며, “다른 건 모르겠는데 내 꿈을 왜 당신이 대신 꿔 주려고 하세요? 노회찬이 반드시 서울시장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 왜 비난을 받아야 하나요?”라며 노회찬 지지 입장을 표했다.


반MB주장에 대해서도 “님은 어땠는지 몰라도 나도 명박이한테 당할 만큼 당한 사람이예요... 그런 내가 노회찬을 선택했을 때는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한번 물어는 봐야 하는 거 아닙니까?”라며 반문한 뒤, “이런 걸 비난의 사유로 삼는 그 어법 자체가 해괴하다”며 반발했다.


또 “왜 당신 세상을 남에게 강요합니까? 경기도에서 양보해줬으면 됐지, 뭘 더 바래요? 아예 히틀러처럼 진보정당을 해산시키세요. 인터넷 보니 버젓이 그런 얘기도 나옵디다”며 진보신당 책임론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진 교수는 노회찬 후보를 지지한 이유에 대해 민주당이 대안이 아니라며 민주당의 대안세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당신이 좋아하는 세상(김대중, 노무현-편집자주)에서 10년 동안 살아봤어요. 그랬더니 사람들이 못 살겠다고 이명박 찍읍디다”라며 대안적인 정치세력의 필요성을 주창했다.


또 “노회찬 찍은 15만 명의 유권자들은 민초가 아니라 잡초입니까? 슬프지만, 그게 대한민국 진보의 양입니다”며, “민주당 찍어서 그게 아니면, 나중에 누구 찍으려구요? 한나라당이요? 대안 세력은 있어야 할 거 아닙니까? 언제 키울 거예요? 4년 뒤예요?”라고 반문했다.


이런 진교수의 입장에 대해 동조하는 의견과 반대하는 의견들이 트위터에 동시에 올라왔다.


@gay365은 “이명박은 4대강. 지난 정권에서는 새만금 사업 했지요. 3보 일배부터 별 짓을 다하면서 말려도 말 안 듣더라구요”라며 “새천년진보당, 국민진보당. 전교조 교사만 잘립니까? 지난 정권 10년 동안 잘린 사람의 수, 비정규직으로 전락한 사람들을 생각해 보세요. 그럼 그 잘난 국민들이 왜 마왕을 불렀는지 이해 되겠지요”라며 진 교수 의견에 지지를 보냈다.


@archwain도 “마왕 물리치고 10년 동안 살았더니 국민들이 차라리 마왕을 부르더라구요. 그래서 우리가 이렇게 살게 된 거 아닌가요? 아니면 우리가 서로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건가요?”라며 노무현 정부의 실정이 이명박을 불러 왔고 민주당이 대안이 아니라며 동조했다.

반면, @seoul1984은 “못살겠다고 이명박 찍을 때 대안 없기는 매 한가지였을 거 같군요. 변두리에서 짖지 말고 대안이 될 수 있기는 했었는지”라며 진 교수 의견을 비꼬았다.


또 @GreyHarlequin도 “때로는 주방의 주전자보다도 단순해질 때도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든 일에 이유와 논리가 필요한 건 아닌 것 같네요”라며 “고로 저는 아주 단순히 생각하겠습니다. 앞으로 진보신당에게는 표 던지지 않겠습니다”라고 진보신당을 힐난했다.


이렇게 찬반이 확산되자 진 교수는 “문제로 인터넷 토론 한번 할까요? 그 동네에서 대표 선수들 뽑아서 연락주세요”라며 정식으로 토론을 해보자며 제안하기도 했다.


진 교수는 “2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며 내내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57097 

 


댓글(8)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0-06-04 13: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4 1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4 1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4 14: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4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라주미힌 2010-06-04 15:04   좋아요 0 | URL
저런 얘기들 많이 하죠. 조국 교수와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들도 많아요. 이와 반대로 격렬하게 반응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그래서 그런 사람들이 눈에 띄는거겠죠. 되게 성향이 다양해서 (심지어 노무현 지지자까지 있음) 각 당원의 열망을 응축시키는 조직력이나 구심점이 없다는게 문제라고 봐요. 노회찬과 심상정이 그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걸 또 경계하는 사람들도 많구요. 진보신당이 노심의 사당이냐고...

저도 되게 답답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용. 민노당은 결속력이 장난아니라서 그만큼 경직된 느낌도 주지만, 부러울 때도 있고 그러네용. 뭔가를 결정해서 확실하게 한다면 이런 꼴을 당하지는 않았을 거라고 봐요. 심상정과 부산시당, 몇몇 지구에서 자기들끼리 결정해서 사퇴하거나 단일화를 하는 경우를 보더라도 내부적으로 문제가 많은 정당처럼 보이기까지 하네용.

진보정치가 훼손되기 쉬운 부분이라서 오히려 더 원칙론을 내세우는 면도 있다고 봐요. 좌파들이 우파로 전향하는 경우가 알다시피 흔하거든요. 자기강화와 외연확대. 두가지를 해야하는데 후자를 못하고 있으니 '자폐증'처럼 보이는거겠죠. 이번 선거에 민노당이 진보신당과 상당히 대비되는데요. 원래 그 정도 당선 시켰다고 해요. 결국은 뭐냐면 민주당이 민노당을 파트너로 선택한겁니다. 진보신당은 신생정당이니 배제시킨거구요. 민노당이나 진보신당이나 지역이 겹치는게 많거든요. 같이 가기 힘들죠. 차라리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연대를 했으면 더 보기좋은 구도였을 수도 있다고 보구요. 진보신당은 연대의 가능성은 늘 열어놨어요 민노당은 거부했고(당 내부에도 반대론자 꽤 있고), 민주당은 무시했습니다.

인터넷 여론은 지금 오바라고 보여져요. 온라인은 감정적으로 펼치기 쉬운 공간이라 늘 저랬으니 뭐(이제 월드컵이네요 쑥 들어가겠죠 4년 후에는 또 사표방지랍시고 유령들처럼 몰려다니겠죠). 진보정치의 숙제는 풀어야 할 문제이지 진보신당이 안고 무덤으로 가야할 문제는 아니잖아요.

집권 가능세력으로 비춰지길 바라지 않는 정당이 어딨겠어용. 그걸 알면 이미 좌파정권 나왔겠죠 흐흐흐...그렇다고 대중이 원하는데로 따라 갈 수 없잖아요. 이명박도 시민이 뽑았고, 노무현도 시민이 뽑았어요. 대중은 옳은 것도 아니고 합리적이지도 않다. 하지만 분명한건 진보는 대중을 배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런 저런 요인을 다 고려하면 발걸음을 뗄 수 없죠. 한국의 진보정치는 민노당과 진보신당의 득표율만큼 전진하고 있습니다. 아주 힘들게... 얼마나 더 빨리 나아갈 수 있느냐. 시민들과 같이 고민해야 할텐데... 단일화나 하라고 저러고 있으니... -_-; 그게 민심이라면 민주당은 민심을 따르지 않은거죠.

제 기본입장은 진보신당은 만들어지고 있는 정당이다. 레토르트 식품처럼 전자렌지에 돌려서 먹는 정당이 아니라는 거에요. 도와주세용.

잘 모르겠어요... 제가 당원이지만 아는 바가 깊지 않아서 .. 느낌만 이렇습니다.


일부러 공개했습니다. 이런 얘기 같이하면 좋잖아요.

2010-06-04 14: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4 14: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