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롱차도 역시 발효차 계열의 차로 금방 끓여서 식지 않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보온성이 좋은 다구를 사용하여 우린다. 찻잎이 두껍고 큰 편이라 여러번 우러난다.
중국의 다구인 차호(=다호)를 이용하여 짧게 조금씩 여러번 우리는 방법이 있고,
홍차와 같은 방법으로 티포트에 찻잎을 조금 넣고 다소 길게 우려서 마시기도 한다. 홍차와 같은 방법으로 우릴 때는 티하우스 강좌 내용 중 '홍차우리기'에 준해서 우리면 되고 우리는 시간을 1분정도 홍차보다 짧게 우리도록 한다. 또 여러번 우려서 마실 수 있다.
중국식 다구를 이용하여 우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필요한 다구
차호 : 중국의 의흥지방에서 나는 '자사'라는 흙을 이용하여 만든 것으로 '자사호', '차호', '다호'라는 명칭으로 부른다. 도자기나 유리제품에 비해 열전도성이 약하여 보온성이 뛰어나므로 보이차나 우롱차, 홍차 등의 발효차 종류를 우리는 데에 적합하다. 오래도록 사용을 하면 길이 잘 들여져서 표면에 광택이 나고 차의 맛이 베어서 차맛이 더 좋아지기도 한다. 사용을 할 때는 마시고자 하는 차의 종류별로 따로 준비를 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예 : 우롱차용, 보이차용, 홍차용 등)
찻잔 : 보통의 녹찻잔 크기나 좀 더 작은 크기의 찻잔을 사용하며 도자기로 된 찻잔을 사용한다.
숙우 : 차호에서 우려낸 차를 따라 놓았다가 차를 다 마시면 편하게 찻잔에 따라서 마시는 용도로 사용을 한다. 보통 호리병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다구가 있으나 위의 3가지 정도면 기본적으로 차를 마실 수 있다.
우롱차 우리기
1. 물을 끓인다.
2. 끓인 물로 숙우와 차호, 찻잔을 헹구어서 미리 예열을 하고 잡냄새를 제거한다.
3. 우롱차를 차호에 1/4 - 1/3가량 채운다.
4. 끓인 물을 차호에 붓고 5-10초정도 우린다.
5. 우려낸 차를 숙우에 따라서 놓아두고 찻잔에 따라서 마신다. 여러번 반복하여 마신다.
대략적인 과정은 이러하고, 그림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우려낸 차를 찻잔에 따를 때에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찻잔의 1/2정도 따르면 마시기가 편하다.
보통 5-6회 이상 우러나며 차를 마시며 우러나는 상태를 보아 우리는 시간을 좀 길게 하기도 한다.
차의 품질이 좋을 수록 많이 넣어서 우려도 맛에 부담이 없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찻잎을 조금만 넣어서 연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