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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핸드볼' 그리고 '은메달'...
코트 안팍의 계급성... 그 치열한 것들, 지긋지긋한 갈등과 번민을
땀과 눈물로 무너뜨리는 순간. 그것이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임을 감동적으로 그려냈다.
비주류, 비인기, 2등, 세대, 성, 자본
그 무엇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면서도 그 어느 곳에도 정착할 수 없는 사람들(아줌마)을 보는 시선이 어떤지. 감독은 인간을 이해하고 화해할 수 있는 희망을 바라본다.
감독은 등에 새겨져 있는 Korea가 해줄 수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영화 속 korea와 장면들)라고 말하는 듯 갈등의 중심에서 점점 밀어낸다. 현실적 문제는 국가(대표)라는 딱지의 가벼움으로는 결코 넘어설 수 없다. 딱 연금액 수준만큼 '보조'할 뿐이다. '정규직'이냐 '비정규직'이냐 물었던 문소리의 '절박함'과 '이마트'라는 대형할인 매장건물의 '장엄함'의 대비는 '국가대표 아줌마'의 파편화 된 삶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그들이 뛸 수 있는 팀, 함께 할 수 있는 선수, 서로에게 보여줄 수 있는 신뢰와 노력의 '값어치'를 물질적으로 볼 수 없게 만드는 힘.
주목받지 못하는 것에 주목한 이 영화의 매력은 바로 이것이다.
감동은 우리 내면의 갈증을 씻어내는 시원한 소나기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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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순례' 감독...
'여섯 개의 시선', '와이키키브라더스', '세 친구'에서 보여줬던 '내공'이 범상치 않았었는데, 드디어 '강호'를 흔드는구나.
다루는 주제도 좋고, 자기 색깔도 강하고, 재야고수의 시작이 '너무' 화려한 것 같다.
다루기 쉬운 소재가 아닌데, 영화 참 잘 만든다.
영화를 장악하는게 아니라, (워낙 잘하는 배우들이긴 하지만) 배우들의 역량을 풀어주는 ...
배우를 만드는 감독 같다. 주목해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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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해도 뛸 팀이 없다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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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이 생겼다는군... 문소리, 조은지도 보이넹...
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