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진/우맘님이 땡스투 블로그에 대해서 물으셨는데
다른 분들이 이것 저것 페이퍼로 여러가지 얘기들을 이미 하셨다.

약간 다른 각도에서 내 얘기를 풀어본다면

일단 이 TTB라는 제도 자체가 알라딘의 공격적 마케팅에서 나온 것이기에 거기에 대해서 왈가왈부할 생각은 없다.
기본적으로 알라딘측으로서는 상업적 목적이 우선한다는건 어쩔수 없는거 아니겠는가?

처음 이 제도가 나왔을때 내 기분은 일단 "땡스 투"줄겠군... 씁쓸.... ^^;;
이건 좀 치사한 감정이긴 하지만 뭐 어쩌랴?
나도 나의 이익에 민감해지는 나약한 인간인걸....

하지만 동시에 또 다른 사람들의 괜찮은 리뷰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약간의 기대도 있었다는 얘기다.
뭐 실제로 꽤 괜찮은 블로그도 있었고, 또 리뷰도 있었다.

그럼에도 나는 책을 살때 블로그에 땡스투를 누르지 않는다.
차라리 땡스투를 포기하고 말지....
이건 약간의 알라디너로서의 집단 이기주의와(이건 내가 생각해도 나의 치사함이다.)
그리고 더 결정적으로는 블로그를 통해서는 소통의 따뜻함을 느낄 수 없다는 거다.

내가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고는 약간의 가격차이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으로 알라딘에서 책을 사고 알라딘이 잘되기를 바라는 것은 오로지 서재때문이다.
서재의 최강점은 인간의 따뜻한 소통이 존재하는 곳이라는 것이다.
소통은 항상 쌍방향적이어야 한다.
이 공간에서조차 일방적인 짝사랑을 하고 싶지는 않다.

근데 블로그라는건 결국 개인의 공간이고 내가 그의 완전히 독립된 집에 일방적으로 댓글을 남기면서 애정을 표하고 싶은 생각은 별로 안드는 것이다.
서재를 왕래하는 것과는 다르게 동등한 공간이란 느낌이 안든다고나 할까?

이건 무조건 나의 주관적인 느낌이고 사람에 따라서는 그런 블로그를 통해 또 다른 소통의 구조를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나는 아직 준비가 안됏고, 앞으로도 안될것 같다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

이렇게 써놓고 보니 '가족이기주의'가 생각난다.
울타리를 쳐놓고 여기까지만 우리 가족이야 뭐 이러는 것 같은....
내가 웃기다.

근데도 이 TTB에 대한 알라딘의 처사는 좀 고약하다.
잡은 고기 물고기 안준다는 말이 왜 자꾸 생각날까? ㅠ.ㅠ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hika 2006-10-26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더 생각하고 싶지 않은건데 말이죠. 땡스투 블로그.
제가 페이퍼로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한 줄 정도 하고 책 사진 한 장 올렸다면 그건 당연히 도서정보에서(상품 페이지라고 하나요?) 안보이는 페이퍼가 될꺼예요. 근데 전번에 땡스투블로그를 한번 클릭해 봤더니, 꼴랑 책 사진 두장 (그것도 펼쳐진 책을 흐릿하게 잡은 사진 두장)뿐이었어요. 그런 건 그냥 링크시켜놓으면서, 알라딘에 둥지 튼 서재인들에게 하는 짓이 너무 얄밉잖아요. ㅡ,.ㅡ
알라딘의 공격적 마케팅이든 뭐든 객에게 더 관대한(?- 불공평,이 아닐까 싶지만) 처사,는 화난다구요.

바람돌이 2006-10-26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치카님 알라디너들 대부분이 그 부분에 대해서 다들 좀 열받아 있는것 같더군요. 이러면 저는 아닌것 같지만 저도 기분은 별로 안좋아요. 뭐그래도 초기니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자리를 잡으면 좀 나아지겟죠. 기다려야죠... 바람구두님 말씀대로 기존 고객에 대한 배려도 좀 해줬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

비로그인 2006-10-27 0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처음에 몇번 눌렀는데.. 책 사진과 몇줄 없는 것 보고 안 본답니다^^;;
개인적으로, 알라디너들이 쓴 내용과 비교해볼때,
책을 구입하는데 전혀 도움이 안되는..;;;

진/우맘 2006-10-27 0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결론 : 지금까지처럼 그냥 쭈~ㄱ 모르고 사는 게 속 편한 노릇이다. ㅡ,,ㅡ;;;;

바람돌이 2006-10-27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군님/가끔 괜찮은 글도 있던데요. 별로 많지는 않지만.... 근데 마이리뷰는 한 번 클릭에 쭉 보면 되는데 TTB는 일일이 클릭해서 들어가야 하니 사실 잘 봐지지는 않는군요.
진/우맘님/ 님이 그러고 계시니 알라딘 서재 쥔장들이 설움을 당하는거라구요. 알라딘대주주가 움직여줘야지 원.... ^^;;

아영엄마 2006-10-27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구입할 때 리뷰나 페이퍼 참고하지, 굳이 땡스투블로그까지 살필 생각이 없네요.

가랑비 2006-10-27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전 알라딘이 더욱 "열린" 서점이 되었다고만 여기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서재 외의 블로그 이용자들이 서로 "고마워요" 할 수 있도록 한 일이잖아요. 그래서 TTB는 해당 블로그 이용자들이 보도록 냅두고, 저는 그냥 서재의 리뷰나 페이퍼에만 "고마워요" 한답니다.

바람돌이 2006-10-27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영엄마님/그게 그니까 게으름의 결과이기도 한 것 같단 말이죠. ㅎㅎㅎ
벼리꼬리님/열린 서점은 아닌 것 같고 뭐 나쁜 일은 당연히 아니고 다만 의욕만큼 내용이 따라주지 못하는게 아쉽답고 할까요? ^^ 그리고 블로그란게 원체 개인적인 공간같아 알라딘 서재와는 다른 이질감이 좀 든답니다. ^^

진/우맘 2006-10-27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
에이, 뭐가 알라딘 대주주예요. 잊혀진 영광 된 지 오래구먼. ㅎㅎ

바람돌이 2006-10-28 0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잊힐만하면 뿅하고 나타나셔서 건재함을 과시하시잖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