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 독살사건 - 조선 왕 독살설을 둘러싼 수많은 의혹과 수수께끼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많은 사람들이 보다 더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하기 위한 대중적인 역사 쓰기는 말은 쉽지만 참 어렵다.
뭐 나와 있는 책들을 보면 보이는 것이....
재밌게 쓴다고 하는게 보면 순전히 야사 위주여서 역사라고 말하기 뭣해지는가 하면,
조금 제대로 역사적 안목을 들이대면 또 읽기 어려워지는게 이 분야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존재는 탁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추리소설을 보는듯한(약간이지만) 재미와 동시에 각종 사료와 당시의 사회상, 그리고 역사적 평가까지 놓치지 않고 두루 섭렵하고 있기때문이다.
깊이와 재미를 두루 갖추다.
이만하면 이 책에 대한 최대의 찬사를 바쳤다고 생각된다.

그러면 딴지를 걸어볼까?
읽는 내내 마음에 걸리는 게 있었다.
대부분의 장마다 이 왕이 살았더라면 하는 만약이다.
저자 역시 역사에서 만약이란 말이 얼마나 허망한지 안다고 하면서도 되풀이 되는 이 말.


소현세자가 살아서 순조롭게 왕위를 계승했다면 우리는 일본보다 훨씬 빨리 근대화를 이루고 발전할 수 있지 訪弩뺑?
개혁군주 정조가 10년쯤 더 살고 순조가 성인이 되어 왕위를 이었다면 조선의 모습은 다르지 않았을까?

다른 분의 리뷰들에서 이런 만약이 얼마나 순진한 환상인가는 이야기 된 것 같으니 그건 넘어가자.
그런데 나의 경우 더 걸리는건 이런 식의 발상들이 계속 얘기되면서 공통으로 배여나오는 느낌이다.
독살당한 왕들이 좀 더 강력한 왕권으로 그들의 뜻을 펼칠 수 있었다면 나라가 좀 더 잘되지 않았을까 하는...
이른바 강력한 왕권=강력한 힘=강력한 지도자에 대한 열망으로 비치는거다.

저자도 얘기하고 있지만 조선이라는 나라는 임진왜란때 망했어야 했다.
하지만 그런 조선이 망하지 않은 이유는 어쨋든 내 생각으로는 지배층 사대부의 힘이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당시 다른 세계에서는 보기 힘들정도로 관료제가 발달한 나라이다.
일방적으로 왕권이 나라를 이끌어갔던게 아니라 사대부층이 권력을 왕과 분점하고 있었던 것.
따라서 왕실이 완전히 무너졌을때 그 왕실과 조선이라는 국가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었던 힘은 사대부들에게서 나왔었다. 또한 그 사대부들의 힘은 관료제의 힘이기도 하다. (어쨌든 지방 곳곳에서 의병을 일으켰던 것도 해전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도 다 사대부이며 관료 내지는 예비 관료들이 아니었던가 말이다.)

따라서 조선 후기에 들어와서 왕과 사대부의 힘의 역관계가 점차적으로 변해가는건 오히려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오히려 이것이 정상적인 과정을 거쳐서 사대부들이 얘기하던 공론 정치를 순조롭게 추구해갔다면 오히려 조선의 모습은 더 나아질 수 있었으리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선 후기 정치를 완전히 단박에 뒤엎어버린건 조선 후기에 그나마 강력한 왕권을 추구했던 숙종이다.
숙종이 마누라와 붕당을 완전히 갈아치우는 환국 정치를 통해서 조선 후기 정치판을 완전히 개판으로 만든 건 아닐까? 숙종대 이후에 가면 조선 사대부의 관료제는 기형화 되어버린다.
시대와 맞지 않게 쓸데없이 강력해진 왕권이 오히려 문제가 아니였을까 하는거다.
나아가서는 조선 후기의 왕들이 끊임없이 실추된 왕권을 끌어올려 사대부의 위에 서려고 노력함으로써 오히려 왕과 사대부간의 악순환을 만들어냈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저자는 반성없는 역사에는 미래가 없다고 얘기한다.
그렇다면 그의 반성은 무엇인지 묻고 싶다.
저자가 끊임없이 얘기하는 강력한 지도자인가? (오우... 그건 박통만으로 충분히 악몽이었다. 제발....)
책 한권으로 저자에게 지나친 혐의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사대부와 왕의 관계에서 그의 일방적인 '왕 사랑'은 거슬리니 어쩌겠는가?

**************
뱀꼬리... 일본에도 탁월한 역사 이야기꾼이 한 명 있다. 로마인 이야기의 시오노 나나미이다. 근데 이 책을 보면서 자꾸 그녀가 떠올랐다. 두 사람다 공통적으로 참 글을 잘 쓴다. 그런데 두사람다 힘에 대한 숭배 열정, 국가주의 영웅주의의 모습이 겹치는 것도 비슷하다. 물론 시오노 나나미 쪽이 훨씬 심하긴 하지만.....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06-07-22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이런 시각도 있을 수 있군요. 잘 읽었슴다. ^^

세실 2006-07-23 0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님의 글이 더 재미있어요....저두 생각지 못했던 시각 배우고 갑니다...

바람돌이 2006-07-26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클님/생각은 다 다르죠. ^^ 근데 이 서평은 저도 어슬픈 생각인지라 좀 그렇네요.
세실님/그냥 이렇게 볼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뭐 확신을 가진건 아니고요. 다만 강력한 왕권에 대한 향수 비슷한게 계속 맘에 걸렸다고나 할까요. ^^

agipahak 2006-08-03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밑에 '책 한권'이라는 말에 이제까지 쓴 글 다 지웠습니다. 정말 모르는 겁니까? 이덕일 씨의 사관은 왕사랑이 아닙니다. 님은 이덕일씨의 저작을 많이 안봐서 그러는군요. 하다못해 이덕일씨가 쓴 통사인 '교양 한국사' 시리즈를 보고 비판하심이 어떠실런지.. 이덕일 씨가 왕사랑으로 보이는 건 이 책이 '왕의 암살'이라는 주제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실적으로 말해서 여기에 나오는 왕들이 조선 전체의 왕이라도 됩니까? 이덕일 씨가 언제 조선의 모든 왕들을 사랑했나요?
그리고 님은 이 책에 나오는 왕들에게 대항하는 신하들이 조선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사대부이자 토지를 가지고 있는 기득권이라는 사실을 모르시나요?
신권이 강화된 나라는 이런 기득권들의 이해가 반영 되어, 백성이 수탈 되도 모르는 척하고, 그리고 '대동법'이라는 획기적인 법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자영 농민(즉 자기 토지를 가지고 있는 농민들)들이 몰락하는 그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대부들로선 자영농민들이 없어져야 자기 땅이 많이 생기는 거 아닌가요?
이덕일 씨는 이렇게 기득권층들의 이해 관계로 왜곡된 신권 정치를 나쁘게 생각하고, 이것이 조선이 그렇게 조선 체제가 근대화로 나아가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친일파의 역사는 조선 신권의 최고 권력을 가진 여당인 노론의 역사입니다. 노론은 고스란히 일제에 협력해 호의호식해 친일파를 이루었습니다.
조선의 기득권이, 일제에게 협력을 했다는 것이죠.

님은 강력한 왕권만이 독재를 만드는 줄 아십니까? 아닙니다. 하나로 똘똘 뭉친 당론도 하나의 독재를 만듭니다. 님은 강력한 왕권만이 독재를 탄생하게 한다는 뉘앙스로 강력한 왕권은 안된다고 하셨는데, 따지고 보면 유교 정권의 독재 이데올로기는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농민들을 장악하기 위한 사대부들의 이해도 있는 겁니다.
반대로 강력한 왕권으로 탄생한 것이 세종대왕 대의 화려한 문화 정치이며, 광개토 대왕의 다양하고 위대한 업적이 아니었습니까? 모든 것은 그것이 얼마나 부패했는가로 비판해야지 왕권만 나쁜 게 아니라, 신권도 나쁜 겁니다.

이덕일 씨는 왕권 찬양의 사가가 아닙니다. 오히려 조선의 다양한 면들을 부정하고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는 그런 자들을 비판하는 겁니다. 이 책의 주제가 왕의 암살이라 그런 면이 많이 부각 되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이덕일 씨는 세종을 비판했던 적도 있고(그렇게 심한 비판은 아니지만) 세조와 인조를 비판한 사람입니다.
이덕일 씨가 이런 책을 내는 것은 왕사랑의 사가라서가 아니라 조선의 독특한 신권 정치의 역사에서 비롯된 암울한 면이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바람돌이 2006-08-04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agipahak님 안녕하세요. 닉네임을 읽기가 힘드네요. 어찌 읽어야 될지.... ^^
일단 저의 글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과도한 비판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안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님의 말에 대해 저의 생각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네요.

첫째, 이덕일씨의 왕사랑 혐의에 대해서 말씀하신 부분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정말 몰라서 맞습니다. 제가 읽은 이덕일씨의 책은 얼마전에 읽은 <조선 최대의 갑부, 역관>과 이 책 두권입니다. 조선 최대의 갑부는 이책에서 보이는 이덕일씨의 글솜씨도 보기 힘들었고 뭔가 기존의 연구성과를 짜집기해서 급조해낸듯한 느낌이 많은 드는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많이 읽어야만 그 사람을 비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덕일씨의 사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저는 적어도 이 책에서 제가 읽은 바를 말씀드린 것입니다. 이 책에서 이덕일씨의 주장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왕조국가인 조선에서 이렇게 많은 왕들이 암살되었다는 것은 조선이 뭔가 비정상적인 사회라는 것이다'라고 할 것입니다. 저는 조선이 비정상적인 사회였다는 것에 딴지를 거는 것이 아니라 그 이유가 왕의 암살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의도가 어떻든간에 중요한 것은 독자가 어떻게 그 책과 논지를 받아들이냐 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 올려진 수많은 리뷰들이 대부분 하고 있는 얘기는 어느 왕이 암살되지 않았다면 조선의 왕권이 좀 더 강했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바램을 강력히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미 이 책이 저자 개인의 성향이나 사관을 벗어나서 독자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일겝니다. 그것이 저자의 책임은 아니라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저는 이덕일씨가 이 책을 쓴 논조가 바로 사람들이 그렇게 받아들이도록 하는데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아주 설득력 있게요. 그렇다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저같은 사람은 당연히 다른 생각을 얘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신권정치에 대한 님의 평가입니다. 조선의 주인은 왕과 사대부였습니다. 조선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한 정치가 왕권과 신권의 조화였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라도 그게 이루어졌던건 세종대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항상 왕권과 신권은 서로 줄다리기를했고 어느 한편으로 기울었습니다. 세력균형이란건 예나 지금이나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조선의 정치에서 왕과 사대부 이 둘은 따로 떼놓고 생각할 수 없는 존재들입니다. 이들은 지배층으로서 공통의 이해관계를 가졌고 서로의 이해관계를 옹호해주는 존재이기도 하였습니다. 전근대 사회에서 지배층의 백성을 얼마나 수탈했는가 하는 것을 지금 얘기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건 계급사회의 태생적 한계니까요. 다만 이런 수탈에 있어서 왕과 사대부를 떼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대동법을 얘기하셨는데 실제로 대동법을 주장한 것도 반대한 것도 모두 사대부입니다. 이 대동법이 -그리 획기적인 법안이었는가는 차치하고 - 전국적으로 시행되는데 200년이 걸립니다. 그럼 이 200년 동안 왕들은 무엇을 했을까요? 모든 왕들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었으나 사대부들의 반대때문에 못한 것 뿐일까요? 아마 왕들은 이 대동법의 확대여부를 가지고 신하들을 조종하면서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는데 이용했을 겁니다. 즉 백성들의 안정이나 생활향상이란건 왕이나 사대부나 모두 부차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동전의 양면같은 지배층이었으니까요. 조선후기에 정치가 비정상적인 일당독재 체제가 되고 노론의 전제정치가 나라를 망쳤다라는 결론은 옳을 수 있지만 그것의 대안이 똑똑한 왕이 좀 더 살았더라면이라고 나가는데는 저는 반대합니다. 그것은 왕조국가의 태생적 한계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황제의 권한이 강했던 중국의 왕조 말기는 항상 환관들의 권력독점으로 이어졌습니다. 그것이 사대부의 권력 독점보다 낫다고 말할 수 는 없겟지요. 결국 조선의 양대 지배층의 문제는 저는 어느 한쪽으로 일방적인 손을 들어줄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둘은 그야말로 동전의 양면이니까요.

두번째 강력한 왕권만이 아니라 하나로 똘똘 뭉친 당론도 독재를 만든다는 님의 의견은 맞습니다. 하지만 예로 드신 세종이나 광개토 대왕의 예는 오히려 제가 가진 혐의를 더 강화시키는 것 같습니다. 강력한 왕권이었을때 우리나라가 잘 나갔다? 역사적인 내용은 일단 차치하고 그런 낭만적인 감정이 현실 정치로 옮겨올 때 어떤 함의를 가지게 될까요? 제가 말한 것은 바로 사람들이 가지게 되는 이런 힘에 대한 환상에 대해서였습니다.

님의 글에 대한 답변이 제대로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음번에는 천천히 이덕일씨의 책은 좀 더 볼 예정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저자의 의도와 다르게도 책은 읽혀질 수 있다는 것이고, 제가 생각하기에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그 책이 독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 지느냐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덕일씨의 사관이 왕사랑이 아니었다면 이덕일씨는 이 책을 쓸 때 좀 더 주의깊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경을넘어 2006-08-05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랫만에 쟁쟁한 댓글들이 달리네요. 저는 딴지걸기로 가겠습니다. 대동법의 전국적 시행은 100년 아닌가요? 이 과정은 이덕일의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에 잘 나와 있더군요. 사실 이덕일씨는 왕 사랑은 아닐 건데 제목부터 보면 그렇게 흘러갈 가능성이 농후하네요. 대중 역사서가 경계해야 할 지점이 아닐런지... 이덕일이라는 이름만으로 수만부를 기본적으로 팔 수있는 이덕일 역사서를 바라보는 우려도 그렇구요. 근데 친일파의 역사가 노론의 역사라는 건 논리 비약이 심하네요. 사색당파 가리지 않고 친일의 흔적이 도처에 있는데 말이죠. 그리고 친일에는 당파가 중요한 것도 아니고. 참고로 저희 집안은 굳이 따진다면 소론 집안입니다. 명재선생(윤증)하고 아주 가깝습니다^^*

바람돌이 2006-08-05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인촌님/대동법이 100년이었던가요? 이런 하도 공부를 안하니 외웠던 것도 까먹고.... ㅠ.ㅠ 저도 이 책에 대해서는 대중적이고 쉽게 쓰야 한다는 압박감이 논리의 비약을 가져온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그래도 이덕일씨 정도되는 사람이면 좀 다르게 썼을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참고로 저희집안은 상놈의 집안입니다. ^^

송도둘리 2007-11-29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웅주의'에 대한 경계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덕일씨의 '소현세자가 더 살았더라면, 정조가 더 살았더라면'이라는 가정은 인간적인 아쉬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왕조국가였고, 기득권 사대부들보다 소현세자와 정조가 더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예요. 아무튼 재미있는 책을 읽은 이후에 좋은 서평까지 읽게 되니 참 뿌듯한 하루네요. 하하.

바람돌이 2007-11-30 01:2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펠릭스님! 뭐 인간적인 아쉬움이란 누구나 가질 수 있는거니까요. 그들이 좀더 오래 살고 제대로 왕노릇을 했더라면 좀 더 나아질 수는 있었을지고... 그것이 당대의 기본적인 흐름을 바꾸지는 못한다하더라도 말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