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학의 탄생 - 고대 그리스 로마 문학 ㅣ 문학의 광장 1
시오노 나나미 외 25명 지음, 이목 옮김, 강대진 감수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4년에 가까운 동안 700명여명의 저자가 참여한 프로젝트의 첫번째 산출물.
시오노 나나미의 이름이 전면에 나와서 1권 전체에서 큰 역할을 하나보다 했는데 시오노 나나미가 맡은 부분은 그녀의 전공인 카이사르 이야기 하나. 1권에서 다루고 있는 26편중 단 한편만.
기원전 8세기 서양문학의 시작인 호메로스의 이야기부터 고대 그리스의 비극들과 로마의 문인들의 대표작까지. 서양의 문학이 어디에 기원을 두고 있는지 자세히 다루고 있다. 각각의 이야기마다 다양한 자료의 사진과 그림까지 독자가 쉽게 그리스 로마의 문학을 만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책이 앞으로 열아홉권씩이나 더 있다니. 15권까지는 서양 문학 중심이고 나머지 5권은 중국, 일본, 인도/중동/아프리카 문학에 할애하는 그 방대함도 대단하다. 우리나라 문학에 대해 다루지 않는 부분이 아쉽고 기분 나쁘긴 한데, 왜 우리는 이런 프로젝트를 못하는 걸까 하고 아쉽고 부러운 부분도 있다.
서양문학이나 세계문학사를 정리하지 못하더라도 공무도하가부터 현대까지 우리문학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소개하는 프로젝트가 있어서 그결과를 누릴 수 있다면 독자로서 더 바랄게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