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야 바른 말이지, 요즘 대학을 간다, 대학원을 간다, 하며 학력을 쌓는 것은, 대개는 자신의 불안정한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인 경우이지 않을까. 나 역시 이기호씨의 이 글을 보고서 "등록금과 세월을 바친 만큼, 내 지식이, 내 의식이 한 뼘쯤이라도 성장했는가, 자문해보면 고개가 절로 숙여지고 만다."  학력을 위조한 사람의 잘못을 탓할게 아니라, 자신의 학력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차지한 이들을 비난하기보다, 자기 스스로를 돌아봤을 때 나는 내가 획득한 학력과 학벌만큼이나 내 지식과 의식이 성장했는가를 자신에게 물어봐야한다.

  나 역시 이기호씨의 이런 물음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대학원을 다니는거야 학문의 목적보다는 - 물론 학문의 욕심도 있긴 하지만 -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의 전환을 꿈꾸는, 지극히 실용적인 목적 때문이고, 결국 대학원은 그 수단이 된 상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대학에 가고 대학을 졸업한게 어떤 특별한 목적이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그저 남들이 수능시험 보고 대학에 가니깐, 나도 수능시험 보고 대학에 간거지. 고등학교 때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도 있다. 대학을 가야할까, 왜 가야할까, 가서 뭐할건데, 라고 정말로, 심각하게, 고민해봤다. 그리고 마땅한 대답을 찾지 못했고, 그다지 열심히 공부에 임하지도 않았다. 왜냐면 목표의식이 없으니까. 

  그런데, 막상 고3이 되고, 수능시험을 보고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점수에 맞춰 대학에 가게되더라. 그리고는 목표의식 없이 다니는 대학 대신에 밴드와 동아리에 열중했고, 결국은 목표를 찾기 위해 과를 바꾸는 시도까지 하게 된다. 이후로는 대학을 다니는 의미를 발견했다. 철학은 지식이 아니라 깨우침으로 다가왔고, 철학사적 지식은 깨우침을 위해 이용하고 버리면 된다, 지식은 중요치 않다, 그걸 통해 생각을 해라, 라는 마음가짐으로 나머지 3년을 다녔다. 그러나 다시 졸업 후 사회에 내던져진 상태에서 나의 최우선 관심은, 취직이었다. 결국 나 역시 "남들에 비해 뒤쳐진다는 두려움과, 사회에 안정적으로 연착륙하길 바라는 욕망, 그 마음이 늘 학문보다 앞섰다."

 학력을 위조한 사람들은, 학력이 사회에서 얻어낼 수 있는 부분을 얻어내고자 했을 것이며, 그들은 위조된 학력으로 꽤 오랫동안 쉽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었다. 어떤 이는 위조된 학력 덕분이 아니라 실제로 능력이 있고, 위조된 학력은 그것을 발휘할 기회를 잡는데 도움을 줬을 수도 있지만, 기회의 획득 마저도 위조된 학력의 힘이라 할 수 있다. 확실히, 사회에 나와 몸으로 느낀 점은, 사람의 됨됨이나 능력, 성실성 등과 관련없이 학력과 학벌은 기회의 불평등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 사실상 투덜거림으로 밖에 표현할 수 없는건,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객관적으로 누군가를 평가할 수 있는게 없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러니 그것은 불공평해요, 라고 하기보단 에이씨, 정도로 그칠 수 밖에 없다. 좀 더 나은(?) 학력과 학벌을 갖춘 이보다 기회는 덜 오겠지만, 기회가 왔을 때 다른 걸로 잡을 수 밖에는 별 다른 수가 없다.

 이야기가 좀 샜지만, 이기호씨의 물음,"졸업장을 갖는다 해서 학력 위조에서 자유로운가? 너는 그래 대학을 나온 사람으로서, 얼마나 대학을 나온 사람처럼 행동했는가? 대학에선 과연 무엇을 배웠는가?" 라는 물음 앞에 나 역시 그와 같이 묵묵부답으로 고개를 떨군다. 

 * 학력위조 (이기호씨의 관련 글 클릭)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urnleft 2007-08-30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헛똑똑이들이 많다보니 사회가 참 피곤해 지는거죠.
알라딘 메인에 뜬 우석훈씨 인터뷰 봤어요? 의견은 많이 동의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참 싸가지 없다고(잘난 체도 많이 하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인터뷰에는 괜찮은 내용들이 많이 보여요.

마늘빵 2007-08-30 18:30   좋아요 0 | URL
음 우석훈씨가 88만원 세대 쓰신 분이죠? 아직 인터뷰는 못봤는데.
저도 헛똑똑이에 들어가는지라 부끄럽습니다. 하핫.

비로그인 2007-08-30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을 나온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은 뭔가요?
질문이 마구 생기네요,대답은 쉽지 않으면서..

마늘빵 2007-08-30 18:34   좋아요 0 | URL
이기호씨의 의도는, 뭔가 더 알고 더 배운 사람답게 행동하고, 또 그렇게 살아야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걸 지적하는거겠죠. 저는 그렇게 받아들입니다. 요즘 대학진학율이 높고 예전의 고등학교 진학율만큼이나 되니 사실상 대학이 대학답지 못하게 되고, 대학의 역할도 수행하지 못하는 거겠죠.

대학의 역할이란 것이, 시대가 변했으니 기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추는 직업훈련장으로 이해해야한다는 시각도 있을테고, 실용적 지식보다는 자기성찰과 사색을 유도하는 교육이어야 한다는 시각도 있을테고.

저는 시대야 어떻게 변하든 후자의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사회가, 기업이, 사실상 전문대가 해야 할 역할을 일반 대학에 요구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leeza 2007-08-30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이 지적 성장을 보증해주지 못하죠. 그런데 더욱 문제가 되는건 지적 성장이 가능하다 해도 지적 성장이 인격 성장을 보장해주지 못한다는 겁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학력에 목숨을 거는 이유는 단 하나일 거라 생각합니다. 주류에 편입하고자 하는 욕구~ 남들도 다 하는데 나만 하지 않으면 왠지 뒤떨어진다는 느낌~ 그리고 사회에서 그걸 인정해준다는 인정욕~
이번 사건을 볼 때 그런 사회를 먼저 탓해야겠지만, 그러기전에 우리의 '소위 대학 나온 사람은 뭔가 다르겠지? 그것도 일류대학이라면 더더욱~~~'이런 편견을 탓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아프락사스님의 의견은 어떤지도 궁금하고..해서 의견 남겨요. 좋은 글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되네요~

마늘빵 2007-08-31 08:44   좋아요 0 | URL
지적 성장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인격 성장이 더 큰 문제군요. 결국 대학 나온 답게, 라는 말은, 기본적인 예의나 상호 존중의 태도 등을 비롯한 '인격'을 염두에 두는 거겠죠. 어쩌면 님 말씀처럼 대학 나온 이들에 대해 뭔가를 요구하고, 당연히 이래야 한다는 어떤 편견을 가진 의식이 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대학을 나왔건, 서울대를 나왔건, 박사학위를 취득했건 우리는 사람이라면 의당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와 상호존중의 태도를 '누구에게나' 요구해야할텐데. 이런 기본도 지켜지지 않는데 그 이상의 뭔가를 요구하는건 또 무리인가도 싶군요. 언제나 바람뿐이죠.

2007-08-31 01: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8-31 08: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미즈행복 2007-08-31 0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나온 사람이 뭔가 다르다면, 잇속에 더 밝은것이 다른점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사실상 요즘의 대학은 아프님 말씀대로 예전의 대학이 아니잖아요. 정말 예전 고등학교밖엔 안되는데요,뭐. 얼마 안 있으면 대학 정원이 신입생수보다 많아질거라는 얘기도 있고.
대학에 너무 많은것을 기대하고 바라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예전에 정말 아무나 못 가던 그 시절을 생각하고서?
사회전반적으로 학력상승은 이뤄어졌으나 의식상승은 커녕, 모두 돈에 더 얽매이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명문대를 나온 것과 소득과 상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런말도 하잖아요? '저 사람은 S대 나왔는데도 지방대 나온 사람보다도 못버네?' 하고 말예요. 전적으로 대학을 경제적인 잣대로만 보고 있잖아요. 심지어는 연예인도 S대 나왔다는 이유로 뜨고... 누가 그랬더라? 미모와 연기만 보면 되는 연예인은 학력을 보고 있고, 학력과 실력만 보면 되는 회사에서는 미모를 보고 있다고.
어디 학력문제 뿐이겠어요?
아~ 모르겠다. 수습이 안되네요. 그냥 쉬어야겠네요.

마늘빵 2007-08-31 08:39   좋아요 0 | URL
어쩌면 대학에 너무 많이 바라는 게 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시대가 바뀌어서 일까요. 대학, 학력, 학벌로 인해 빚어지는 문제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확 모든 대학의 이름을 없애버리고, 서울 1대학, 서울 2대학 이러면 어떻게 될까 싶어요. 또다른 부작용이 생기려나요.

비로그인 2007-08-31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

마늘빵 2007-08-31 11:24   좋아요 0 | URL
하하 아니 테츠님 뭐하시는거에요. 크크. 저도 7.

2007-08-31 1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8-31 2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방마니아 2007-08-31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글 잘 읽었다.

마늘빵 2007-09-02 11:36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