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킹의 후예 - 제18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이영훈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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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이영훈, "체인지킹의 후예", 문학동네, 2012.

 

매우 흥미롭게 잘 읽었다. 책 말미에 심사위원들이 여러 이야기를 지적해놓았기 때문에, 지적되지 않은 부분만 몇 가지 지적한다.

 

1. 타자의 문제. 타자를 어떻게 이해가능할 것인가의 문제가 전면화된다. 이는 세대 차이로, 개인적 경험의 특수성 등으로 경계가 지워진다. 2012년이면 일베가 전면화되기는 이전이지만, 인터넷 카페 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면, 인터넷 카페의 인간형이 주목된다.

 

2. 어린 남성-연상 여성 커플. 남성이 존댓말 여성이 반말을 쓰게 형상화되었다. 남성 반말-여성 존댓말로 영미 소설을 번역하는 경우들이 종종있다. 이승기의 너라고 부를께 누난 내 여자니까라는 가사가 보여주듯이, -여 커플 사이에 나이에도 불구하고 젠더는 존대어 관계를 전복시킨다. 그런데 이 소설은 그렇지 않다. 남자는 일관적으로 자기 아내에게 존댓말을 쓰고, 아내는 어린 남편에게 반말을 쓴다. (마지막 암수술 전에만 아내가 남편에게 존대를 한다. 이 때는 남편에게 갈라설지 아닐지를 묻는 시점이라 으로 취급하는 것이기 때문) 해롤드 블룸은 끊임없이 셰익스피어가 근대적 인간을 창조했다고 말한다. 셰익스피어를 통해 비로소 근대적 인간은 어떻게 사유하고 표현하고 연애하는지 알게 되었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근대적 인간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영훈의 이러한 형상화도 어떠한 전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지 않을까.

 

3. 결국에는 여성이 없는 세계로 귀결된다. 영호---안 이라는 남성들만의 얽히고 설킨 유사 부자관계라는 공동체. 어머니로서의 여성(영호에게도 채연은 어머니와 같은 존재임이 계속 암시된다)이 사라진 세계에서, ‘형제애로 이루어지는 세상. 왜 여성은 서있을 공간이 없는가? 이영훈의 다른 소설들도 살펴봐야겠다. 모두가 소녀시대를 좋아해라는 작품은, 특히 제목만으로도 여러 가지 암시를 준다.

 

4. 남녀 관계는 물론 부자 관계에 있어서도 새로운 통찰을 준다. ‘아버지 되기가 근대문학의 중요한 고민이었다. 고아는 어떻게 아버지가 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서 한편으로는 아버지-되기는 한 주체의 문제가 아니라 관계의 문제임을, ‘아들-되기와 함께 고민해야 되는 문제임을 보여준다. 백날 아버지-되기를 고민해봤자 소용없다. 문제는 구체적 아들과 구체적 관계이다. (이 관계에도 여성이 빠져있다는 것이 의미심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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