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심리학 - 인간관계가 행복해지는
이철우 / 더난출판사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프롤로그_인간관계가 행복해지는 첫 걸음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기준으로 하여 다른 사람을 평가하거나 판단한다. 하지만 우리는 정작 이러한 평가나 판단의 기준이 되는 자기 자신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다. 자기를 잘 안다고 자처하는 사람조차도 자기 자신을 엉뚱하게 파악하곤 한다.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생각하는 나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것은 모든 것을 자기 편한 대로 생각하려는 우리의 심리 때문에,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데서 비롯된다.

어찌 보면 우리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아예 알려고도 하지 않는지도 모른다. 자기를 알아갈수록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생각하는 나 사이의 차이만 확인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오히려 자신을 잘 모를 때보다 심리적 갈등이 더 깊어질 뿐이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우리들 누구나 자기 자신조차 잘 모르면서 남을 알려고 하고, 또 안다고 자처하는 데 있다. 과연 자기를 모르면서 남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왜곡된 자기상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할 수 있을까?




1 '나'를 찾는 심리의 법칙

1장 '나'에 대하여 알아보기

나는 누구일까?

심리테스트 1. 자기개념 20답법

내가 생각하는 나, 남이 생각하는 나

심리테스트 2. 자기개념 체크리스트

나는 대인관계가 원만한 성격일까?

심리테스트 3. 인간관계에 맞는 성격테스트




2장 숨겨진 '나'들여다보기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공주병, 왕자병이 생기는 이유

착각 덩어리 독재자




3장 나는 남을 얼마나 의식할까?

자신의 이마에 E자를 써보자

심리테스트 4. 자기의식 지수 체크리스트

대인관계의 문제아

왜 만날 나만 걸리지?

거울을 자주 봅시다




2 '나'를 표현하는 심리의 법칙

4장 나를 표현하고 드러내는 법; 자기제시의 심리

인생은 드라마, 우리는 배우

나를 나타내는 네 가지 방법

나를 나타낼 수밖에 없는 이유




5장 일부러 불리한 조건 만들어두기; 셀프 핸디캐핑의 심리

스스로 목을 조르는 행동

셀프 핸디캐핑의 네 가지 유형

셀프 핸디캐핑이 일어나는 이유

셀프 핸디캐핑 경향을 측정해보자

심리테스트 5. 셀프 핸디캐핑 지수




6장 오지랖 넓은 마당발이 되려면; 영광욕의 심리

유명인과의 친분을 과시한다

일체감과 이기고 싶다는 욕구

자존심을 높여 줄 수 있는 친구




7장 좋은 인상 연출하는 법; 영합의 심리

제대로 된 비위맞추기 효과

아부는 왜 먹혀들까?

심리테스트 6. 나의 지배욕구 지수

자신의 유능함을 알려라

내가 먼저 실천한다




8장 곤경은 우선 피하고 본다; 변명의 심리

핑계 없는 무덤 없다

변명도 정당화한다

사죄하면 낯이 깍인다?

왜 변명을 하고 싶어 할까?




9장 안 되면 막간다; 협박과 애원의 심리

우선 겁을 준다

울고불고 매달린다

자기제시는 꼭 필요하다




10장 카멜레온형 인간이 되라; 자기 모니터링의 심리

자기를 감시하는 모니터가 있다

심리테스트 7. 인간관계의 달인 지수

자기가 하나인 사람, 여럿인 사람

바람둥이 감별법




3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의 법칙

11장 본모습 그대로 나를 드러내라

형식적인 인간관계를 극복하라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라

감추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심리테스트 8. 자기 은닉 체크리스트




12장 세상사는 요령을 터득하라

눈치 없으면 키스도 못 한다

심리테스트9. 사회성 지능 체크리스트

인간관계에 필요한 여섯 가지 스킬

사회성 지능을 높이는 방법

인간관계가 풀리는 라이프스킬 교육




에필로그_ 생각을 바꾸면 인간관계가 쉬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