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클 애브너의 지혜 동서 미스터리 북스 36
멜빌 데이비슨 포스트 지음, 김우탁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지 못하는 분에게도 엉클 애브너를 한 번 보여주고 싶다. 크롬웰을 연상시키는 엄숙하고 종교심깊은 사람으로, 무쇠처럼 단단한 뼈대와 반백의 수염과 대장간에서 단련시켜 만든 듯한 얼굴 모습.(p. 207)

 

여기서 엉클 애브너에 대해 한마디 해두어야겠다. 그는 종교 개혁의 산물인 엄격한 신앙가의 한 사람이었다. 언제나 성경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마음내키는 대로 읽었다. 언젠가 로이가 경영하는 여인숙 난로가에서 그가 성경을 꺼내자 같이 있던 사람들이 그를 놀리려고 한 일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 두 번 다시 놀리려는 사람은 없었다. 싸움이 끝나자 엉클 애브너는 의자며 테이블을 부순 배상금이라면서 은화 18달러를 로이에게 지급했다. 그리고 거기에 같이 있던 사람들 가운데 마을 제대로 탈 수 있는 사람은 엉클 애브너뿐이었다. 엉클 애브너는 '싸우는 교회'에 속해 있었고, 그가 믿는 하느님은 '싸우는 하느님'이었다.(p.50)

 

엉클 애브너는 이런 사람이다. 애브너에게 삼촌이라고 부르는 주인공 마틴은 애브너의 동생인 루퍼스의 아들이다.

 

Uncle Tom's Cabin 이라는 소설을 떠올렸던 나는 실제 삼촌이 아닐 수도 있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실제 삼촌이 맞았다.

양쪽 다 현명하고 정의로운 사람이라는 것은 똑같다.

 

이 책의 원제는 Uncle Abner-master of mysteries 라고 하는데, 글쎄, 영미권 사람들에게 uncle 이란 특별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단어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엉클도 BBC에서 방영된 동명의 드라마가 원작이라고 하지 않는가.

 

제퍼슨 대통령 시절, 버지니아 에서 있었던 이야기이다.

 

그럼 이 당시 버지니아는 또 어땠는가.

 

버지니아 주의 경계를 이루는 산 속에는 개척자들만 사는 것이 아니었다. 여러 차례에 걸친 식민지 전쟁이 끝난 뒤 낯선 외국인들이 꽤 많이 흘러들어와 있었다. 외국 군인들 가운데는 산을 좋아하는 이들이 있어서, 그대로 이곳에 머물러 사는 것이다. 그들은 블래독 장군과 탐험가 라 샤르에게 인솔되어 왔다가, 멕시코에서 제정(帝政)이 무너지자 그곳을 도망쳐 북쪽으로 흘러들어온 것이었다.(P.14)

 

버지니아 주 정부는 멀리 떨어진 곳에 있었고, 그 힘이 미치는 범위도 한정된데다 세력도 약했다. 영국 국왕에게서 받은 땅을 야만족으로부터 지키고, 나중에는 국왕의 손으로부터도 지켜온 산맥 서쪽에 사는 사람들은 일을 신속하고 재치있게 해치우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들은 인내심도 강했지만, 도저히 견딜 수 없게 되면 논밭을 버려두고라도 일어나서 천벌을 내리듯 상대가 도망갈 때까지 싸우는 것이었다.(p.15)

 

 

그럼 주인공 마틴은 또 어떠한가.

 

그 무렵 나는 9살이었다. 그러나 독자 여러분이 상상하고 있는 것만큼 어리지는 않았다. 9살이라고는 하지만 온종일 말을 타고 돌아다닐 수 있었다-거의 어떤 종류의 말이든. 나는 무두질한 가죽처럼 강인했으며, 목적지인 고장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다. 광장에서 굴렁쇠를 굴리며 노는 어린 소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쪽수는 기억 못함)

 

이렇게 다소 되바라진 것처럼 보일 정도로 당돌한 소년이 이 책의 마지막 소설에서는 성인이 되어 있다. 오히려 성인이 되어서는 점잖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재미있다.

 

이제 어린아이가 아닌 나는 법의 무서움과 엄숙함을 직접 보는 것이 허락되어 있었던 것이다.

(p.313)

 

 

다음은 옮긴이의 책 소개이다.

 

<엉클 애브너 시리즈>는 제 3대 대통령 제퍼슨이 재임하던 19세기 첫 무렵, 버지니아 주의 한 시골 마을에 살고 있던 마틴이라는 소년이 아홉 살부터 스무 살까지 보고 들은 마을의 범죄 사건을 수기 형식으로 기록했다. 이 무렵 지은이 포스트는 집필할 때보다 백년쯤 옛날일을 그리고 있는 셈인데, 이 때문에 이른바 <역사 미스터리>가 된 것이다.(p.331)

 

그러니까 지은이가 예전의 미국에 대해서 상상력을 발휘하며 이런 소설을 쓴 것이다. 마치 등장하는 마틴이 지은이의 오너캐가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 되는데,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전체적인 책의 내용이 연극처럼 느껴지기도 하다. 특정 장소와 시대가 주는 분위기, 그리고 거기에서 살아가고 있는 바로 그 특별한 인물. 여기에 작가가 꽂힌 것 같다. 물론 애브너의 모델은 주변에 있었겠지.

 

다음은 애브너의 활약 중 인상깊었던 부분.

 

예감이란 즉 우리로서는 아무 확증을 가지지 못한 개인의 외부에서 생기는 것이거나, 아니면 그 상호관계가 그때로서는 잘 알 수 없는 어떤 지식에 바탕을 둔 것이거나 둘 중의 하나라는 거요. 육감이니 예감이니 영감이니 하는 것은 아직 형체를 이루지 못한 결론에 의해 던져진 그림자와 같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무의식이나 잠재의식의 심림작용에 의해 인상(印象)이 나타납니다. 우리는 이러한 인상이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생각하고 있지만-실은 눈 앞의 수수께끼를 해결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그리고 열심히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결론이 잠깐 나타난 데 지나지 않는 거요.(p.232)

 

인간의 소박한 감정-예를 들어 공포심니아 그런 것을-은 그 초기 단계에서는 항상 잠재의식적인 것, 말하자면 직관적인 것이 아닐까요? 따라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이다 자신은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위험으로부터 몸을 피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위험으로 뛰어드는 일도 없고, 그것이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지나갑니다. 또한 사람의 마음이란 어떤 심리작용에 의해 직관적으로 위험을 느끼게 되면 더 이상 앞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 아닐까요?(p.233)

 

뱀처럼 부드러운 사나이의 손이 불룩한 주머니에서 델린저 식 권총을 불쑥 꺼냈다.

그러나 그 움직임보다 재빠르게, 빛보다도 눈깜짝임보다도 더 재빠르게 엉클 애브너는 상대방 사나이를 덮쳤다. 권총은 마룻바닥에 떨어졌다. 사나이의 가느다란 손가락 뼈가 무쇠 같은 엉클 애브너의 손바닥 안에서 뚝 하는 소리를 냈다. 그리고 트럼펫처럼 울려 퍼지는 엉클 애브너의 큰 목소리가 폭풍우 소리와 술취한 사람들의 소리를 누르고 한층 더 높게 울렸다.

"하느님을 앞선다고! 버드 씨, 당신은 나보다도 앞설 수가 없지 않소! 하느님이 만드신 것 가운데 가장 약한 나보다도!"(p. 2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