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일드 작품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2
오스카 와일드 지음, 정영목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소설

 

행복한 왕자

세계명작동화 전집에 꼭 포함되어 있는 소설이다. 어릴 때에는 이 작품을 좋아하지 않았다. 다 읽고 나면 개운한 느낌이 아니라 쓸쓸한 느낌이 들어서 싫었던 것 같다. 왕자야 생전에 부귀영화를 누렸고 동상이 되고 나서는 제비의 힘을 빌려서 가난한 이들에게 자신이 가진 것을 베풀었으며 죽어서도 천국에 갔으니 아쉬울 것은 없었을 것 같은데, 따뜻한 남쪽 나라로 갈 시기를 놓쳐버린 제비는 왕자처럼 가난한 이들에 대한 사랑이 아니라 왕자에 대한 사랑 때문에 죽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읽는 내내 계속 씁쓸했던 것 같다. 살아서 세상 물정 모르던 왕자가 동상이 되고 난 뒤 제비에게 대하는 태도도 똑같이 물색없다. 제비가 왕자를 사랑했다는 사실을 왕자는 과연 알고 있었을까? 확실한 것은 왕자는 제비를 사랑하고 있었고 그 사실을 늦게 깨달았다는 것이다. 제비가 죽은 것을 알고 나서 왕자의 심장이 깨져버렸으니 말이다.

 

아서 새빌 경의 범죄

결국 인간은 운명을 거스를 수 없는 존재인가? 아님 피그말리온과 같은 존재인가?

 

비밀 없는 스핑크스

오 헨리의 단편 백작과 결혼식 손님이 생각났다.

 

캔터빌의 유령

유령과 공존하는 이야기.

 

모범적인 백만장자

이런 백만장자가 어디 있을까?

 

 

희곡

 

살로메

성경에서 스쳐지나가는 인물을 최고의 악녀로 다시 태어나게 만든 작품. 이 희곡을 읽고 있으면 막장드라마 여러 개가 스쳐 지나간다.

 

진지해지는 것의 중요성

1도 진지하지 않은 요즘 것들의 이야기.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밤의 꿈이 떠올랐다. 십이야나 뜻대로 하세요 같은 작품도. 말도 안 되게 상황이 꼬여가며 웃긴데다가 내가 좋아했던 사람은 애초 생각했던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일 수도 있다는 설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녀 두 쌍이 각각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러고보니 이런 설정 또한 우리나라 일일극이나 주말극에 자주 등장하는 설정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