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새니얼 호손 단편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4
나사니엘 호손 지음, 천승걸 옮김 / 민음사 / 199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홍 글씨를 읽고 나서 연이어 호손의 작품을 찾아 읽게 되었다. 여기 실린 단편에는 괴기스럽고 환상적이고 마술적인 분위기들이 드러나는 작품들이 많은데 아마도 이것은 호손이 살았던 19세기 초 미국 사회의 경직된 청교도들의 문화에 대한 일종의 반발처럼 보이기도 한다. 여기 실린 작품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야망이 큰 손님인데, 이 작품은 그러고보니 가장 초자연스러운 분위기가 덜한 작품이다. 예전에도 호손의 단편집을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다른 작품들은 그때 읽었더라도 한 참 읽어나가면서 내용이 기억이 났던 반면에 이 작품은 첫 장면을 읽자마자 바로 전체 내용이 기억이 났다. 불멸을 꿈꾸다가 실존 자체가 의문으로 남아버린 젊은이의 인생이 허무하게 느껴지면서, 또 허무함에 이상하게 끌리는 사춘기의 특성상 어딘지 모르게 소설의 부분이 낭만적으로 느껴졌나보다. 다른 작품들은 주홍 글자의 작가의 작품으로서 비전문가인 내가 알지 못하는 문학사적 의의는 있겠으나 일개 독자의 입장에서는 요즘 쏟아져나오는 오컬트무비보다 덜 재미있었다는 감상 정도로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이 책의 표지 그림은 윈슬로 호머의 여름밤이라는 그림인데 처음 발표 후 '달빛과 바다가 어우러진 거대하고 신비로운 풍경 속에서 두 여인이 빚어내는 예기치 못한 대비(뉴욕타임즈)' 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어두운 밤의 느낌으로 무한한 미지의 세계를 표현하고 이 비밀스러운 세계의 힘에 맞선 인간의 삶의 덧없음과 환희가 주는 환영을 표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그야말로 호손의 작품 세계를 그림으로 표현한다면 딱 맞는 그림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