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을 만든 여자 1
신봉승 지음 / 다산책방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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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종이 승하한 후 어린 단종이 왕위에 오르며 수양대군이나 안평대군등 권력에 야심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파란의 시대가 열렸다.세종이 그동안 태평성대를 이루었다면 그야말로 내일을 내다볼 수 없는 그런 날들 속에서 수양은 '왕'을 꿈꾼다. 그런 수양의 곁에는 그의 맏며느리 한씨인 '인수대비'가 있다. 이 시대의 이야기는 그동안 드라마로 이어진 <공주의 남자>나 <누가 김종서를 죽였는가> <김종서의 눈물> <한명회> <채홍> 등 드라마로 소설로 만이 나왔다. 역사의 행간을 읽는 다는 것은 예전에는 무조건 어렵다고 외면하듯 하여 더욱 어렵게 보게 되었지만 요즘은 부딪혀 읽고 보려고 하니 더 가깝게 느껴지기도 하거니와 역사가 재밌는 소설이나 드라마로 재탄생 하여 좀더 우리 곁에 가깝게 다가옴도 한몫을 하는 것 같다.

 

며칠전에 읽은 <채홍>은 세종의 며느리이자 문종의 두번째 빈이었지만 동성애 스캔들로 역사에서 사라진 여인이다. 그런가 하면 <왕을 만든 여자>는 한학의 딸로 수양대군의 며느리이면서 가슴에는 만권의 책을 품고 다니듯 대단한 독서량도 그러하지만 세상을 보는 눈이 남달랐던 것 같다. 현세를 냉철하고 살피고 앞을 내다보는 눈으로 시아버지 수양대군의 든든한 후원자가 될 수 있던 한씨, '아들과 바뀌었더라면..' 이라고 수양대군과 아내가 탄식할 정도로 여러모로 빼어난 여성이었든 듯하다.그런 그녀가 시아버지가 가슴에 품은 뜻을 이루는데 한몫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시아버지 수양이 자신의 야심을 이루기 위하여 불러들인 '칠삭둥이' 한명회와 뜻을 함께 하면서 씨너지 효과를 낸 것은 아닐까.'수양대군과 칠삭둥이 한명회의 만남은 이 나라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어놓을 만한 운명의 만남이었다.' 그런가 하면 안평대군의 편에 선 '김종서는 불길한 미래를 예견한다. 사사건건 수양대군의 참견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어찌보면 <왕을 만든 여자1>은 수양대군과 한명회가 한편이라면 그외 맞서는 김종서의 그외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다.

 

어린 단종이 다스리기엔 이씨 조선은 너무 태평성대를 누려왔다. 그의 작은 어깨로 조선의 종묘를 떠받치기엔 그는 너무 힘이 없다. 그렇다면 그 힘을 수양이 가져야 할 것인가 안평이 가져야 할 것인가? 수양은 자신이 가슴에 품은 뜻을 남이 먼저 말해주기 바랬지만 선뜻 자신의 뜻을 알아주는 이를 만나지 못했는데 칠삭둥이 한명회만은 서슴없이 그의 뜻을 알아보기도 했지만 시아버지 수양보다 며느리 한씨가 중전의 인물임을 알아보고는 수양의 편에 서서 그를 왕을 만들기 위한 발빠른 움직임에 나서며 그에 필요한 인물들을 포섭하고 담금질을 하면서 한치의 오차도 없이 자신들의 편으로 만들어 놓는다. 대세는 점점 단종의 손을 떠나 숙부인 수양에게 기울도록 자신의 편을 만들수 있는 자와 안평의 편에 선 이들의 자식들을 데리고 사은사까지 다녀온 수양에게 기울어졌다.

 

그런가하면 사운사를 간 수양을 위해 한명회를 그가 돌아오면 행동에 나설 수 있는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춘다. 그를 돌아보고는 든든해 하는 한씨, 그녀는 어찌보면 한명회를 앞지른다고 볼 수도 있다. 사은사를 다녀 온 후 자신의 입지를 넓히기 위하여 드디어 칼을 휘두르는 수양대군, 피비린내와 유배로 물들은 현세에 견디지 못하고 단종은 드디어 수양에게 자리를 내어 놓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된다. 단종이 왕의 자리를 내어 놓는 것은 더 많은 피를 부리지 않기 위함이면서 자신이 살 길을 찾기 위하여서이다. 얼마나 무서운 세상인가. 자신들의 혈육이면서 서로 칼을 겨누고 있는 꼴이. 그렇게 하여 권력을 손에 쥔들 무엇이 좋을까.그 후한으로 늘 밤마다 시달려야 했던 세조, 칼로 얻는 권력은 응징의 대가를 치루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그런 정치판을 작가는 '정치란 불과 같은 것이어서 너무 가까이 다가서면 화상을 입게 되고, 너무 멀리하면 동상으로 고통 받게 되는 것이 아니던가.' 가까이 해도 화요 멀리해도 화이니 그 판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어찌할꼬.

 

소설은 역사에 입각하여 충실하게 쓰여져서인지 역사를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그런가하면 '수양대군' 은 드라마 <공주의 남자>를 보아서일까 그때 생각을 하며 읽으니 더욱 재밌다. 소설을 읽고 있으면 계유정란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그 속에 함께 휘말려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 어쩔 수 없이 왕위에서 물러나야 했던 단종이나 야심에 불타 혈육도 마다하지 않았던 수양이나 참 씁쓸하지만 어쩌면 이런 소설이라도 많이 나와 역사가 좀더 우리와 가깝게 숨을 쉬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역사책에서 주입식으로 들어 외우던 딱딱한 역사에서 벗어나 소설을 읽으며 그 틀을 잡아가다 보면 인물들이 살아 있는 듯 하여 역사를 이해하는 그 정도도 좀더 쉽고 멀게만 느껴졌던 역사가 내가 숨쉬고 있는 '지금'과 이어져 있다는 생각이 퍼뜻든다. 아직 인수대비의 파란만장한 삶이 나오진 않았지만 수양대군이 왕위를 찬탈하기 위하여 밑바탕을 이루는 그 이면에 한씨인 그녀 인수대비가 있다는 것을,그리고 그녀 또한 한명회를 앞지르며 난세와 현세를 읽을 줄 아는 현명한 여인이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벌써부터 여장부다운 기세를 여실히 보여주는 그녀,아직은 시아버지 수양의 그늘에 가려 있지만 그녀가 그늘밖으로 나올 2부가 기다려진다.

 

요즘은 역사가 자주 문화 아이콘으로 등장하면서 역사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줄어 들었다. 여장부 인수대비 또한 <내훈>으로 알고 있던 면보다는 어느 집안에서 자라고 한집안의 며느리로 그리고 구궁궁궐에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던 지식인 여성으로 과감할 수 있었던 그녀를 만난다는 것은 행운이다. 한 줄 역사에 기록된 인물을 부활시키기 보다는 파란의 여물목을 지나가는 그 시대와 인물들과 함께 작가의 입김에서 되살아난 역사가 신선하게 와 닿기도 하지만 재밌게 읽어나갈 수 있어 다행이다. 주입식 교육의 역사에서 멀어졌던 부분들이 이런 문학작품으로 놓쳤던 역사의 행간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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