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2 - 정민의 다산독본 파란 2
정민 지음 / 천년의상상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조가 승하하기 보름 전인 1800 6 12. 정조는 갑작스레 다산의 집으로 서리를 보내 내각에서 간행한한서전』  다섯 부에 제목을 쓰라고 명한다. 





당시 정조가 내린 말은 이랬다. 


오래 서로 보았구나. 책을 엮을 일이 있을 게다. 즉시 들어오게 해야 하겠지만 주자소가 벽을 새로 발라 지저분한 상태다. 월말쯤 들어오거든 경연에 나오너라.” (319) 




정조가 분에 넘치게 다산을 아꼈는가, 다산이 사랑받을 만했는가를 굳이 밝혀보자 한다면, 다산이 사랑받을 만했다,  표를 던지고 싶다. 임금 마음대로만 정치할 없는 시대에, 평생 계속되었던 다산에 대한 탄원과 상소에도 불구하고 정조는 한결같이 다산을 아꼈다. 특별히 아끼고 사랑해 모든 사람들이 정도였다. 공인된 애정에 부응하듯 다산은 자기에게 맡겨진 일들을 모두 기대 이상으로 처리했다. 다산의 보고를 받을 때마다 정조는 크게 기뻐했다. 



필생의 염원인 수원 화성을 준비하면서 정조가 내려준기기도설』 참고해 기중기를 설계하고, 공사에 필요한 유형거 등의 제작 도면을 제작 단가까지 적어 보고서를 올렸다(102). 제작 단가를 낮추기 위해 수레 부위의 목재를 어떤 나무로 것인지 조차 조사했고, 합리적 인건비 지급 방법까지 보고서에 세세하게 적었다. 정조의 뜻을 알고 금정찰방 시절에 지도자급 천주교인을 여러 검거했고, 봉곡사에서는 학술 세미나를 열어 성호 이익의 저술을 정리해 유학자들의 마음을 돌리고자 했다. 공개적으로 전향을 선언했고, 좌천되어 발령받은 황해도 곡산에서도 확실한 일처리로 곡산 근방 백성들의 인심을 크게 얻었다. 하지만 정조의 갑작스러운 승하로 다산의 세상은 그대로 암흑 천지가 되고 말았다. 




1822, 회갑을 맞은 다산은 광중본 <자찬묘지명> 끝에 다음과 같은 명을 실었다. 










하주지총, 임금에게 입은 은총과 하천지총, 하늘에서 받은 사랑. 저자는 이것이 다산의 하늘이었던 정조와 은총과 천주의 사랑이라 보았다. 




23세의 나이로 처음 이벽에게 천주교의 교리를 듣고, 이듬해인 1785 명례방에서 천주교 집회를 갖던 추조에 적발되었을 , 다산은 자리에 있었다. 이벽과는 사돈 간이고, 조선 영세자인 이승훈은 친누이의 남편이었다. 1787 정미반회사건은 다산이 직접 당사자였고, 가성직제도하에서는 10인의 신부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1인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1789 북경에 보낸 이승훈의 편지도 이승훈은 다산이 것이라 주장했다.(374) 1801 책롱 사건을 일으킨 정약종이 친형이고, 황사영 백서 사건의 황사영은 다산의 조카사위였다. 조선을 휩쓴 피바람 속에 다산과 그의 정약전만 기적처럼 살아남았다. 배교로 끝난 것처럼 보이지만, 저자는 여러 그것이 다산의 진심이었을까 의심한다. 책을 마친 지금은 나도 저자의 생각에 동의한다. 다산만 아는 일이겠지만, 그래서 더욱 다산의 배교가 진심이었는지  없는 일이다. 




기독교인이라 말하기 어려운 시대를 산다. 예수님께도 죄송하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미안하다. 기독교와 가장 가깝지만 한편으로는 제일 멀리 있는 천주교의 일면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땅을 살았던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나 나라에서 들려온 희한한 이야기에 어떻게 마음이 동하고, 어떤 깨달음을 얻었으며, 어떤 용기로 자신의 삶을 모두 던지게 되었는지 알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세계 교회사에서도 유례를 찾을 없는 서적을 통한 회심, 자생적인 신앙 운동에 크게 감동했다. 



파란. 순탄하지 아니하고 어수선하게 계속되는 여러가지 어려움이나 시련. 다산의 삶과 한국 교회. 이름을 지었다. 파란이라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