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호의 신작누구에게나 친절한 교회 오빠 강민호』에서 <최민진은 어디로>, <누구에게나 친절한 교회 오빠 강민호>, <한정희와 > 읽었다. 이기호의 책은웬만해선 아무렇지 않다』 읽었고, 『 박사는 누구인가』 대출해 놓았다. 



표제작 <누구에게나 친절한 교회 오빠 강민호> 제목이 스포일러다. 교회 오빠 강민호는 누구에게나 두루두루 친절하기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 엉뚱한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그것도 모른 , 누군가를 돕겠다며 여전히 친절한 태도로 나타나는 교회 오빠의 무심함이 얄밉다. 잘못했다 집어서 말할 없기에 더욱 그렇다. 



<한정희와 >현재 가장 절실한 문학의 윤리 숨김없이 드러내 보였다는 평을 받으며 17 황순원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한정희와 맺고 있는 복잡한 가족관계는 장치에 불과하다. ‘한정희에게서 조금 떨어뜨려 놓음으로 해서 갈등의 면면을 세세하게 그리려 아닐까 생각한다. ‘ 한정희에게 말은, 상대방에게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만 있는 말이다.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해서는 되는 . 그럼에도 가끔 버리고 마는 . 상처를 주는 . 후회를 부르는 . 그리고 돌이킬 없는 . 



첫번째 수록작 <최민진은 어디로> 좋았다. ‘ 중고나라에서 자신의 장편소설에 대한 야박한 평가와 함께 그의 책이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는 알게 된다. 판매자를 직접 만나기 위해 직거래를 제안하고 약속 장소로 향하는’. 화자가라고 때마다 이야기의 어디까지가 소설가이기호 이야기인지, 어디까지가소설가이기호의 상상인지 궁금해진다. 




그의 소설집에서는후회 보인다. 나에게 상처 주는 사람을 끝까지 쫓아가 항복을 받아내고야 말겠다는 모를 오기. 도망쳤던 상대방에게서 듣는 , “… 말을 들으려고 마음을 때린다. 내가 이긴 같지만 조금도 통쾌하지 않다. ‘ 대한 모욕은 옅어졌겠지만 오히려 부끄러워진다. 



절망에 대해, 절망의 크기에 대해 생각한다. 찌질한 것은 참을 있지만, 모멸감은 참을 수가 없다. 근근하게 살아내는 가난은 감당할 있지만, 찢어지게 가난한 삶은 감당할 없다. 삶을 지나쳐 절망에 대해서는 말할 있지만, 평생 삶을 떠나지 않을 절망에 대해서는 침묵할 밖에 없다. 



내가 되새기는 후회는 얼마만큼인가. 

내가 이해할 있는 절망은 어디까지인가. 

내가 감당할 있는 현실은 어디까지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