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점 받는 수학 문장제 5학년 - 수학시험 마지막 문제까지 막힘없이 술술~ ㅣ 초등수학 별거 아니야 시리즈
김남준 지음, 이한울 그림 / 동아엠앤비 / 2011년 11월
평점 :
30년..
초등학교 5학년? 만만하게 봤다. 6학년도 아니고 5학년인데 뭘~ 이러면서.
초등학교 5학년 수학? 더욱 만만하게 봤다. 국어도 아니고 수학인데 뭘~ 이러면서.
어? 문장제? 문장제가 뭐냐?
그리구.. 수학? 초등학교부터 무슨 수학이야?
우리땐 중학생이나 되야 '수학'이 나왔는데?
하긴 나는 초등학교 아니고 국민학교 다녔지.
국민학교 5학년때 기억을 더듬으려면 무려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해.
30년!
그래. 삼십 년! 십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도 요즘은 옛말이다.
1년만 지나도 훅- 훅- 변해가는 세상이니까.
그러니까 어렵사리 30년 세월 거슬러갈 생각일랑 접어두고
그냥 지금 내 나이로, 지금 내 이해력으로 책을 본다.
수학 문장제가 뭐예요?
시장에서 어제는 토끼 세 마리를 팔았고, 오늘은 토끼 네 마리를 팔았소.
나는 어제, 오늘 토끼를 모두 몇 마리 팔았겠소? (10p.)
이것이 바로 문장제!
문장제는 ‘문장으로 된 문제’라는 뜻이라고 한다.
즉, 문장으로 된 '수학 문제'
아 그런데 문제를 왜 이리 복잡하게 만들지?
수학 문제, 그냥 ‘3 + 4’ 라고 하면 될 것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 왜 이리 길게 문제를 내냐고?
수학은 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물건의 개수를 세거나 계산을 할 때, 땅의 넓이를 잴 때, 친구와 약속 시간을 정할 때 수학이 필요하지요. 단지 시험을 잘 보기 위해 수학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수학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말로 설명할 수 있겠지요. 그 설명은 다시 문장이 될 수 있습니다.(10p.)
‘3 + 4’ 라는 문제만 주어졌다면 무엇을 더한 것인지 알 수 없어요. 따라서 문장제의 특성과 식의 해결 방법 모두를 잘 알고 있어야 수학을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잘 활용할 수 있답니다.(11p.)
음 좋아. 책 제목이 『만점 받는 수학 문장제』니까 이 책만 이해하면 어떤 수학 문제도 문제없다 이거렸다? 하하
열심히 문제만 푼다고 수학 문장제를 잘 할 수는 없어요. 잘 계획하고 실천하는 태도가 필요하지요.(16p.)
오 이런~ 그렇다면 내가 뭐부터 해야하는지 얼른 알려줘 봐바바바요.
자, 그럼 이제 수학 문장제를 잘 풀 수 있는 7가지 습관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습관 1. 평소에 책을 많이 읽자!
수학 문장제를 잘 풀려면 국어 실력이 중요합니다. 수학이 국어와 무슨 상관이냐고요? 수학 문장제는 수학적인 내용을 문장으로 나타낸 것이에요. 문장을 읽고 문장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식을 세우고 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식을 푸는 실력이 좋아도 문장제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면 식을 세울 수 없고 그렇게 되면 문제를 풀 수 없는 것이지요.
예제 1 어떤 일을 모두 끝내는데 기계를 사용하면 6일, 사람이 직접 하면 30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 일을 기계와 사람이 함께 한다면 며칠 만에 끝낼 수 있는지 구하시오.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면 이 문제는 쉽게 읽을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고 문제를 풀 수도 있을까요? 문제를 읽을 수 있는 것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힐요한 것은 ‘이해’입니다. 문장을 읽었으니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어야겠지요. 문장을 이해했으면 그것을 바탕으로 식을 세우면 됩니다. 식만 잘 세울 수 있다면 문제를 푸는 건 아주 쉽답니다.(17p.)
습관 2.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찾아보자!
수학 문제를 푼다는 것은 답을 구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문제를 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 내는 것이지요. ...(17p.)
습관 3. 긴 문장은 끊어서 읽자!
습관 4. 수학 용어를 알고 있자!
습관 5. 문장제를 직접 만들어 보자!
습관 6. 다양한 문제 해결 전략을 활용하자!
습관 7. 문제 해결 4단계를 떠올리자!
[1단계: 문제 이해하기] ⇒ [2단계: 계획 세우기] ⇒ [3단계: 문제 해결하기] ⇒ [4단계: 확인하기]
중요한 얘기로군.
그래. 이렇게 딱 딱 정리해주니까 이해도 잘 되고 다음에 내가 뭘 해야 할지 알게되니까 자신감도 생겨서 좋구나.
습관 4. 수학 용어를 잘 알아야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부분은 특히 와 닿는다.
그림이 곁들여서 옮겨쓰기는 곤란하니 사진으로 대체~

『만점 받는 수학 문장제 - 5학년』 책의 장점.
1. 요란하지 않은 그림, 이해를 돕는 그림, 재미있는 그림이 알맞게 들어있어 충분히 즐거운 책읽기를 할 수 있다.
2. 군더더기 없는 설명. 그렇다고 삭막하다는 뜻은 아니고. (매우 친절한 설명^^)
3. 하루에 한 장씩 공부한다면 열 흘 만에 5학년 수학의 커다란 그림을 그릴 수 있다.(책은 총 9장으로 되어 있다. 아래는 각 장 시작을 알리는 타이틀 사진)
1장. 약수와 배수

2장 약분과 통분, 분수의 덧셈과 뺄셈

3장. 자료의 표현과 해석

4장. 도형의 활용

5장. 분수의 곱셈, 소수의 곱셈

6장. 분수와 소수

7장. 분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

8장. 비와 비율

9장. 문제 해결 방법 찾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