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끝이 아니다
김연경 지음 / 가연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진 재능은 뭘까?

김연경 선수의 책을 읽고 떠나지 않는 질문이다.


김연경 선수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알았다.

나는 내가 가진 재능은 모르고, 

이렇게 자기 자신을 알고 살기가 쉽지 않다는 건 안다.


일단 밑줄 그은 문장 구조를 그대로 따다가

내 이야기로 만들면 좋겠다.


해보자 해보자 후회하지 말고!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내가 가진 재능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P14

첫 번째는 엄격한 자기 기준을 오랫동안 한결같이 유지하는 일이다.

나는 페네르바체에서 활동하는 동안 레프트로서 경기를 이끌며 팀의 에이스로 활약했다. 그래서 때로 사람들은 이제 어느 정도 기술이 생겼고, 오랜 경험도 쌓였으니 기본적인 훈련만 해도 충분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아무리 많은 승리를 했어도, 그것은 경기가 끝나는 순간 과거가 된다. 새로 다가올 경기는 아무도 그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미래 경기를 낙관하고 방심하는 순간, 그 마음이 전력을 약화하고 패배를 불러온다. 배구 선수를 업으로 삼고 있는 이상은 언제나 한결같은 기준에 맞추어 몸을 만들고 준비해야 한다. - P15

두 번째는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을 간단하게 만드는 재능이다.

모든것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우선 나부터 배구 외에는 잘한다고 내세울 만한 특기가 없다. 그러나 배구 하나만큼은 철저하게 해왔다. 해야 할 일을 확실하게 수행해왔고, 차근차근 이루어나갈 목표도 언제나 머릿속에 선명하게 그려왔으며,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거침없이 뛰어들었다. 배구라는 영역 안에서만큼은 나는 한 번도 물러서지 않고 치열하게 싸워왔다. 그리고 이렇게 배구에 몰입하기 위해 삶의 다른 부분은 여유롭게 생각했다. 조금은 허술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굳이 완벽하려 하지 않았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한발 물러나는 쪽을 택했다. 나는 절대 지지 않으려는 승부욕을 배구에만 쏟아부었고, 이 구획 밖으로 나가면 마음을 비워두었다. - P16

마지막으로 내가 가진 가장 강력한 재능은 어떤 상황에서도 꿈을 꾸는 것이다.

(생략) 만약 내가 프로가 되었을 때 이만하면 되었다고 만족했다면 해외 진출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누구도 내 등을 떠밀거나 재촉하지 않았지만, 나는 계속 도전하고 성장하기를 원했다. 새로운 경험만이 나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물론 도전과 선택에는 항상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생겨난다. 아마 예상하는 거의 모든 것이 문제가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문제들을 마주할 때마다 수비하고 공격하기를 반복하다 보면, 그것 또한 실력이 된다. - P17

도전은 아무도 뚫을 수 없는 강철 벽을 맨손으로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다. 도전은 용기를 내서 처음 보는 문 안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새로운 세계를 마주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익숙했던 풍경과 다른 광경이 펼쳐지고, 짐작하지 못했던 일들을 마주하더라도, 머릿속에 그리는 꿈을 향해 나아가다 보면 어느새 꿈에 가까워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P18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10-15 18:1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운동선수 김연아 김연경. 앗 공교롭게 이름이 비슷해요 ㅎㅎ 잘잘라님 파이팅 !

잘잘라 2021-10-15 23:31   좋아요 3 | URL
mini74님도 좋아하시는 군요😄
김연경 김연아, 이름은 비슷한데 느낌은 완전 다름요. 둘 다 각자 매력 철철!!! 🤩
파이팅 파이팅 퐈이띵요!

새파랑 2021-10-15 18:5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잘잘라님의 재능은 만화 아닌가요? ^^

잘잘라 2021-10-15 23:38   좋아요 3 | URL
만화도 저의 재능의 일부분.. 아니 큰 부분이 될 수 있도록, 머리를 굴려.. 아니 노력을.. 아니 훈련을.. 아니 아니 아니, 만화 일기(주간 또는 월간)를 그립니당~~

붕붕툐툐 2021-10-16 11: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잘잘라님의 재능은 맛있는 커피와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

잘잘라 2021-10-16 17:24   좋아요 1 | URL
붕붕툐툐님😁😁😁
붕붕툐툐님 댓글 읽으면 학창시절에 좋아했던 국어선생님 생각 나요. 늘 따뜻한 눈빛을 쏴주시던 선생님, 그립습니다.

붕붕툐툐 2021-10-16 21:43   좋아요 1 | URL
아니, 그런 눈빛을 받으셨다니 잘자라님도 그 선생님의 기억에 남는 제자임이 틀림 없어요!!😄

잘잘라 2021-10-17 12:19   좋아요 1 | URL
찾아뵙고 싶다 하자마자 아, 탄식합니다. (이미 오래 전에 퇴임하셨을..) 요즘 많이 쓰는 말로 현타, 뼈저린 현실 자각 타임이네요. 😶

지금쯤 붕붕툐툐님은 산에 계시려나요? 어디에 계시든 행복하시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