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로 보물찾기
NK밝은미래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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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하게 우리는 사주와 팔자를 입에 올리는 경우가 많다.

아마도 좋은 경우나 상황 보다는 좋지 않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주와 팔자를 뱉어 낸다고 할 수 있다.

수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된 사주팔자는 무엇이건데 사람들의 의식속에 존재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사주, 사주팔자, 사주명리로도 불리우며 이는 중국 고대 세계관, 철학을 통해 사람의 인생을 해석하고, 미래를 예지하려는 점복학의 일종으로 생각해도 틀리지 않는다 하겠다.

인간의 삶을 놓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사주팔자는 인간이 태어나는 순간, 우주로부터 받은 운명이 있다는, 정해져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여 우리는 현재의 자신의 상황을 비롯 미래에 대한 기대를 품고 사주팔지를 통해 우리의 운명을 알고자 한다.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인간의 삶이지만 내게 부여된 운명의 끈을 확인하기 위해 사주팔자에ㅈ대해 상세히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사주팔자 보물찿기"는 통상적으로 우리가 자신의 미래를 알고자 할 때 흔히 사용하는 근묘화실 해석법을 통해 명리학의 철학적, 시스템적 이치를 과학적으로 분석, 사주팔자를 구성하는 60간지 속에 존재하는 보물찾기를 알려주는 책이다.

근묘화실(根)苗花實)은 사주 명리학에서 사람의 운명을 파악할 때 사용하는 핵심 개념으로 사주를 나무로 보면 근묘화실로 비유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리 인생을 나무에 비유하면 근은 년주에 해당하며 뿌리, 묘는 월주에 해당하며 줄기를 뜻하고, 화는 일주를 의미하며 꽃을 의미하고, 실은 시주를 의미하며 열매에 해당한다.

사주는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라는 네가지 기둥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태어난 년, 월, 일, 시에 해당하는 것을 이름한다.

사주팔자의 내용은 평상시 사용하지 않는 한자가 많고 얼운 용어들이 많아 쉽게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저자가 알려주는 내용들을 차근차근 따라 이해해 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사주팔자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 무엇 보다 나, 우리 스스로가 자신 또는 가족의 사주팔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설램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100% 정확히 맞다는 보장은 할 수 없는 일이다. 그 어떤 가설이나 예지력도 100%를 담보할 수는 없다.

사주팔자는 정교한 가설이라 생각해야 한다. 우주의 기운이 어떻게 형성되어 나의 존재가 탄생하게 되었고 나, 우리가 가진 에너지는 음양오행적으로 어떠한지를 살펴 보는 일만으로도 흡족한 독서가 되리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음양오행은 만물이 존재하는 근원이지만 음과 양의 조화로 말미암아 중용이 이뤄져야 함은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던 진실이라 할 것이다.

그러한 음양오행의 기운을 인간인 우리 역시 그 영향력 아래 놓여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칼 융이나 롤로 메이가 주장한 말처럼 우리는 상호간의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서로가 가진 에너지가 다르기에 어느 한 쪽으로만 치우친다면 그리 오래 가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서로 다른 에너지를 가진 존재들이라도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융합해 새로운 에너지를 형성할 수 있는 중용의 상태가 되어야 비로소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지속가능한 삶을 형성할 수 있다.

우리에게 부여 된 운에 대해 알 수 없는 경우를 뛰어 넘어 정교하게 설계된 사주팔자 시스템을 활용해 이해하는 일은 자기 자신을 보다 객관화 해 주체적인 존재로의 삶을 융화시켜 사회적 존재로 거듭나게 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우리는 태생부터 사회적 존재로 태어난다. 그러한 생의 시초부터 죽음에 이르는 시간까지를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사주팔자 보물찾기로 만나보길 기대해 본다.


**출판사 바른북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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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5급 한 권으로 끝내기 - 초등 문해력까지 키워주는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
박정서.박원길 편저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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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등학교 학창시절에 배운 한자 이외에는 한자를 따로 공부해 본 일이 없는 나로서는 그나마 독서를 통해 많은 한자를 접한 터에 쓰지는 못해도 읽음으로 한자를 아는 수준까지는 된다.

그러나 갈수록 동음이의어 같은 단어들로 인해 뜻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한자공부의 필요성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마땅한 한자 공부 학습서를 찾았으나 요즘은 한자 역시 자격시험으로 치뤄지는 터라 내가 생각하는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하지만 한자능력검정시험의 자격등급을 살펴보니 1등급에서 8등급까지 세분화 되어 있어 오래된 나의 기억을 새롭게 해줄 수 있는 한자 학습을 위해 8급부터 시작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보기도 했다.

학생 또는 일반인들을 위한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지원하는 많은 출판사의 학습서가 있지만 자격시험에 특히 강점을 갖고 있는 출판사 시대에듀의 최신 개정판 학습서 5급을 선택해 새롭게 한자학습의 매력에 빠져 보고자 했다.

한글만으로의 언어 활용보다 국한문 혼용으로으 언어 활용이 우리에게는 더욱 반갑고 효능감이 뛰어나다.

그러한 느낌을 출판사의 효과적인 학습으로 북돋아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권으로 끝내기 5급" 은 지금 나의 한자능력에 대한 수준을 생각해 보면 완전히 한자를 처음 배우는 초등학교 수준의 기초도 아니도 그렇다고 고급의 한자를 거침없이 이해하고 활용하는 전문가 수준도 아닌 신문과 책에 출현하는 한자들을 파악, 이해하는 수준이라 그리 낮지도 그리 높지도 않은 5급 정도에 맞춰 학습해야 하겠다는 생각에 선택된 책이다.

아마도 지금의 학생들이라면 머리 아프게 한자를 왜 공부해? 라고 반문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한자 역시 우리말과 융합된 우리의 언어라 생각하면 틀리지 않는다.

물론 한자는 중국에서 넘어 온 외국어라 알고 있지만 심심치 않게 한자 역시 우리가 개발한? 우리의 언어라는 주장도 있고 보면 이현령비현령으로 치부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권으로 끝내기 5급은 읽기 500점, 쓰기 300점으로 각각의 급수를 구성하는 내용은 독음, 훈음, 장단음, 반대어, 완성형, 부수, 동의어, 동음이의어, 뜻풀이, 앾자, 한자쓰기, 필순, 등으로 총 100 문항의 시험을 치르는 과정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사항은 한자능력검정 주관사 홈페이지와 이 책의 앞장을 확인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책의 구성면을 살펴 보면 최근 5개년 기풀문제에서 뽑은 빈문한자 50을 마치 병풍처럼 삽입해 놓아 따로 편취해 활용할 수도 있으며 지면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한자의 크기가 확연하고 직접 써 보면서 익힐 수 있는 지면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는 기본원리를 수록하고 한자 익히기, 응용하기, 실전 모의고사와 색인화된 형식으로의 한자 찾아보기 까지 알차게 구성해 놓았다.



특히 저자들은 한자능력검정시험 한권으로 끝내기 5급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3박자 연상 학습법을 제시한다.

3박자 연상 학습법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자공부 혹은 또다른 어떤 공부를 함에 있어 학습자의 잘못된 학습법을 고쳐 효율적인 학습을 하고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방법임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어렵고 복잡한 한자를 무조건 통쨰로 익히지 않고, 부수나 독립된 한자로 나누는 기본을 통해,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생생하고 명쾌한 어원으로, 동시에 관련된 한자들도 익히면서, 한자가 쓰인 어휘들 까지 생각해 보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이 방법은 보다 쉽게 연상할 수 있다는 것이며 쉽게 떠오르고 기억에 오래 남게 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는 것이다.

어떤 학문을 학습해도 해야할 것은 너무 많고 시간은 쫒기게 되는것이 학습자들의 운명이라 생각하면 3박자 연상학습법은 나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법이라 할 수 있을것 같다.

이러한 학습방법까지 제시하며 한자학습에 노력을 기울인 흔적은 독자들이 책을 통해 확인하길 바라는 마음 금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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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근대 문명화를 이끈 선교사들 - 그들은 Planner, Founder, Builder였다, 개정증보판
강석진 지음 / 렛츠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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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서양의 문명은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물론 어느 문명이 옳고 그르냐를 따질 수 없지만 오늘날에 비추어 보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일은 동양 문명보다는 서양 문명이 앞선다 생각할 수 있는 일이다.

문명은 고도로 발달한 인간의 문화, 사회의 양태를 뜻한다.

그리 멀리도 아닌 19~20세기 서양은 18세기 끝 무렵 자본주의 태동과 발전, 사회적 확대와 개혁적 시기로 이어졌고 이른 사회 전반에 변화와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품게하며 사람들의 의식과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낸 시기였다 생각할 수 있는 반면 동양의 당나라, 청나라, 일본 등의 문명은 개방적이라기 보다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상태로의 모습을 목도할 수 있다.

물론 그런 나라 보다 더더욱 폐쇄적으로 일관했던 우리나라, 조선의 상황은 그야말로 개척자들에게는 야망이 꿈틀대는 지역이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익히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선의 역사지만 그러한 조선의 개화, 개혁, 개방을 위해 동분서주한 선교사들의 역사를 우리른 아직 자세히 모른다.

선교사들은 서양문명의 사상, 종교, 사회, 교육 등 다방면에 있어 차원 높은 문명의 사역이었다 판단할 수 있는바 그들의 선교 사역에 대해 이해를 톺아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조선 근대 문명화를 이끈 선교사들"은 표면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종교적 선교 활동가로의 선교사들을 뜻하기 보다 19~20세기 활동힐 문명사역으로의 선교 활동에 촛점을 맞춰 깊이있게 다루고 있는 책이다.

당시의 조선은 서양에 비해 모든것들이 열악했으며 발전의 가능성 조차 내포하지 못하는 시대를 맞고 있었다.

수 많은 선교사들이 낙후된 조선의 환경, 교육, 의료환경, 심각한 여성 차별 인식 등과 같은 매우 열악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선교활동을 했다.

저자는 책에서 역사의 3요소를 '사건', '시간', '인물'이라 지칭한다.

오늘이 있기까지의 한국의 근, 현대사를 수 놓은 선교사들의 역시 역사의 주체이자 선도자 였음을 재확인하게 된다.

선교사가 이 땅에서 선교활동을 시작한지 140년, 오롯이 진또배기 우리 역사만이 아니라 근, 현대사에 뚜렷한 발자국을 남긴 선교활동의 역사를 우리른 이상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평가하며 이해해야만 한다.

선교사가 종교적 편향성을 지닌다 해서 마뜩치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의 선교에 대해 종교적 괸점만이 아닌 문화적, 문명적 사역으로의 개방, 개혁, 개화의 이름으로 우리 삶의 토양이 변화된 점을 생각하면 종교적 문제로 한해 생각하는 고정관념적 시선을 거두어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한다.

과연 우리는 반복되는 역사를 통해 무엇을 배우고, 또 무엇을 다른 나라, 다른  민족에게 가르칠 수 있는가 생각해 볼 일이다.

지금은 한류 바람이 세계를 휩쓸고 있다.

140년 전의 선교사들이 해야 했던 일들을 우리의 문화가 선교의 역살을 하고 있음을 생각해 보면 조선의 폐쇄성을 넘어 사람들의  의식과 인식을 깨트려 새로운 시대, 새로운 그릇에 담고자 했던 선구적 선교사들의 역사는 오롯이 우리의 역사이기도 하다.

저자가 말하는 우리민족의 문명자산으로 삼아도 문제될 일이 없는 일이다.

그간 우리가 몰랐고 간과했던 수 많은 선교사들의 활동과 그들의 삶이 보여준 미래를 그려볼 수 있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그러고 보면 우리는 많은 빚을 진 나라라는 생각이 든다.

더욱 발전하는 문명국가 Korea가 되어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가 되길, 그러함이 이 땅에서 선교활동을 이뤄낸 이들의 염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며 일독을 권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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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의 힘 - 생각을 현실화하는
요코카와 히로유키 지음, 김정환 옮김 / 알파미디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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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억은 한계가 존재한다.

그런 한계가 크지 않고 보면 나, 우리는 생각하거나 고민했던 것들을 잊어버리지 않게 기록으로 남겨두는 방식을 택한다.

가록은 생각이나 지식을 더욱 오래도록 유지, 보존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이면서 나, 우리를 계발시켜 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기록은 대부분 문자로 한다. 물론 그림이나 이모티콘과 같은 것으로도 할 수 있지만 문자에 비해 턱없이 기능성과 수용성이 떨어진다.

그런 연유로 우리른 대부분의 계획, 목표, 목적 등에 대해 문자로 기록하는데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대다수의 나, 우리는 기록을 위한 문자 사용이 아닌 나, 우리 자신의 객관적 성장을 위해 문자 기록을 한다.

기록을 위한 기록이 아닌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록으로의 문자화, 그 문자화가 주는 힘에 대해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문자의 힘"은 기록에 있어 문자가 갖는 의미를 일깨워 주는가 하면 과거, 현재, 미래를 통틀어 생각, 사유의 질과 현실과의 격차를 줄이는데 유익함을 주는 문자가 갖는 힘을 알려준다.

일상적으로 나, 우리는 어떤 일을 하든 결과(성과)를 내고자 한다.

이러한 일은 생각만으로는 이뤄낼 수 없는 법이며 반듯이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이다.

그러나 행동은 생각없이 이루어 지지 않으며 생각은 뇌의 기능적 한계를 극복하고 더욱 유용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문자 기록의 힘을 빌어 해결할 수 있다.

일상적이든 삶 또는 인생을 위함이든 나, 우리에겐 기록으로의 문자 활용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그 무엇이 되었든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목표', '목적', '기회', '계획' 등 어떤 의미를 원하든 그것을 위해 우리는 문자의 힘을 보여주는 문자화로의 기록을 실생활화 해야 한다.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작가 또는 작가 지망생들에게 있어서는 더더욱 글의 힘, 문자가 빛어내는 마법의 힘을 기대 하고자 애를 쓸 수도 있다.



그러한 목표를 뛰어 넘고자 하는 일은 현재를 넘어 더 나은 나, 우리를 기대하는 욕망이자 미래에ㅈ대한 가능성을 염탐하는 일이다.

하루 15분 투자로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 보자.

이는 저자가 주장하는 바이기도 하며 나, 우리에게도 매우 유익한 변화의 기회로 작용될 수 있다.

유명 연예인이나, 해외의 스타들의 인생 스토리 속에는 꼭 문자화의 힘을 통해 성공을 이룬 인물들이 있음을 기억할 것이다.

성공에 대한 기준이 제 각각 다를 수 있다고 하지만 보통의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은 대동소이한 의미의 성공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일이 생각만으로 이뤄질 수 없고 문자화를 통해 나, 우리  자신을 올바르게 세우고 나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에 그러한 '성공' 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것이다.

현재의 나,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자.

만족하는 이도 있겠지만 욕망의 존재인 나, 우리는 더 나은 나, 우리를 위해 새로운 무엇을 찾고 노력하며 상과를 만들고자 한다.

그 가능성, 나, 우리의 현재를 더 나은 미래로 만들기 위한 가능성을 담보하는 문자의 힘을 적절히 활용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재미를 만끽해 보길 권유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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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우주 고양이
이준희 지음 / 폴앤니나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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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 우주론은 양자역학에 의한 가능성의 결과를 말한다.

이론적으로 다중우주에 대한 가능성을 양자역학이 제시했을 때 우리는 놀라움과 함께 반신반의라는 의식으로 그 가능성을 주목하게 되었다.

그것이 전부 다라고 하면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다중우주에 대한 이야기들은 아직 더 많은 연구 결과들이 뒷바침 되어야 하고 실질적인 대상으로의 확인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의 우리는 평행 이론을 통한 다중우주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양한 문학작품을 통해 그 가능성과 연결된 서사를 목도하는 현실을 만들었다.

슈뢰딩거의 고양이는 일반적인 고양이로 의식할 수 없는 평행우주를 오가는 꿈의 존재이기도 하다.

어쩌면 그러한 고양이가 가진 능력을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길 기대하는 우리의 바램일지도 모르지만 평행우주는 가능성만이 아닌 어떻게 접속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역시 고민해야 하는 일도 커다란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한 문제를 인간의 만남과 관계를 통해 담담히, 그리고 우리가 몰랐던 삶의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이야기로 써 내려 간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평행우주 고양이" 는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 작가의 길을 걷고 있는 이준희 소설가의 소설집에 수록된 여섯 편의 소설 중 핵심적인 작품이다.

인간의 신체에 발생하는 암과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라는 연구를 하고 있는 ''나"는 어느날 우연히 '레나' 라는 인물, 근로봉사 장학생인 그녀와 조우하게 된다.

예의 한국인이 외국인을 만나게 되면 갖게 되는 약간은 본질이 아닌 겉도는 느낌의 관계성을 초기의 레나에게 느끼다 그녀와 관계하는 많은 이들이 점점 도가 지나치다는 평가로 그녀를 평가절하하는 모습에 의아한 느낌을 갖게 되고 점점 레나에게 끌리는 자신을 목도하게 된다.

자주 만나면서 가까워 진 레나와의 관계, 어느날 레나는 자신이 평행우주를 통해 또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나에게 말하며 그러한 세계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려주는데, 나로서는 말로만 들었을 뿐 확인할 수 없는 평행우주에 대한 신뢰를 수용할 수 없는 처지다.

가득이나 많은 업무들로 인해 지친 나의 일상 속에서 학교 연구실의 화재가 발생하고 불이난 연구실 옆 사무실을 드나든 레나를 향해 날아든 매도성 의심들은 나의 심기를 어지럽히는가 하면 사람으로서 해서는 안될 억지스러움이 존재함을 느끼게 한다.

그런 사람들의 의식과 눈빛에도 레나는 굴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데, 나와의 대화에서 레나가 '냄새를 맡지 못한다'는 사실을 토로 함으로써 인간의 후각에 대한 새로운 서사를 읽을 수 있다.

불행에도 질량이 있을까? 하는 물음은 우리를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만든다.



중력이 끌어 당기는 힘이 아닌 질량에 의해 공간이 휘어지는 현상을 나타낸다는 개념이라면 우리가 아는 중력은 지금과는 사뭇 다른 의미가 되며 우주라는 모래판 위에 태양이라는 주위를 도는 지구가 도는 결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중력이 마치 인간에게 다가오는 불행과 일치한다면 우리는 중력적인 존재라 할 수 있을까?

그런 존재가 현실의 나, 우리지만 똑 같은 현실과 일치하는 또 다른 세상이 존재하고 그 속에 나, 우리와 같은 존재가 삶을 살아가는 평행우주를 생각해 보면 그 가능성도 어렵다 생각하지만 한 발 더 나아가 어떻게 접속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확인할 수 있고 어떻게 돌아올 수 있는지 등 무수히 많은 의문들을 갖게 된다.

그러한 평행우주 속의 나, 우리는 현실과는 다른 삶의 모습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나는 레나와의 관계를 통해 그녀가 알려준 고양이 눈을 통해 평행우주와 접속할 수 있다는 말을 생각해 보고 독일의 양자역학 연구소로 떠나 평행우주를 확인하고자 한다.

현실의 세계든 또는 평행우주의 세계든 나, 우리가 살아가야 할 세계는 온전히 불편한 관계를 통해 삶을 이뤄 나가야 하는 삶의 무게를 지속해야 하기에 깊이 있게 평행우주에 대한 생각들을 깊이해 보는 시간이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또 다른 소설들 역시 깊이 생각하고 고민해 보아야 할 것들임을 부인할 수 없는 매력을 담고 있어 흥미롭고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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