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너머의 미래 - 누가 자동차 산업의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안병기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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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시작은 이동에서 시작, 변화되었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그만큼 인간은 삶을 위해 이동하는 과정들을 역사적으로 이어왔다.

그런 이동은 인간에게 탈것으로의 개발과 발전을 이뤄왔다.

그 결과 우리는 오늘날 자동차, 배, 비행기, 우주선 등 다양한 탈것으로의 개발을 더욱 다변화 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하겠다.

가장 대중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을 꾀하고 있는 자동차,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이제 전 세계 자동차 생산 기업의 사활을 건 전쟁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전쟁의 발발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으며 그 이전의 자동차 산업의 역사는 물론 미래에 대한 전망까지 돞아 볼 수 있다면 적어도 오늘을 사는 나, 우리에게는 자동차가 그저 움직이는 존재 이상의 투자의 대상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내용을 알차게 소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엔진 너머의 미래" 는 현대자동차와 미국 빅 3 자동차 회사 중 하나에서 근무한 독특한 경력이 있는 저자의 자동차 시장의 변화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통해 우리의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고자 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물리적 존재로의 자동차 산업은 그동안 기계적 대상으로의 발전을 이뤄왔지만 이제부터는 그러한 기계적, 물리적 발전을 떠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엔진을 통제하고 환경을 제어해 움직임을 갖는 인공지능 AI를 활용해 더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한 자율주행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자동차 경량화와 지구온난화의 주역인 CO2 제거를 위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을 위한 배터리 산업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저자는 지금의 상황을 과거와 미래를 잊는 변곡점이라 예측하고 있다.

변곡점이란 지금까지의 상태를 확연히 벗어나 새로운 세상의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시발점으로의 기준을 저자는 이 책의 엔진 너머의 미래를 통해 밝히고 있어 심도 있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최근의 주식시장의 흐름에 있어 적잖은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볼 수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이라 해 봤자 얼마나 되겠어? 라고 생각하는 일은 근시안적인 시점으로의 자동차 산업을 이해하고 있는 일이다.

이제는 거의 모든 대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으로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 생각하면 비단 기업만의 전쟁이라 말할 수는 없다.

기업은 정부가 이끌고 정부는 국가의 핵심으로 국가대 국가의 경쟁이 바로 자동차 산업에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자동차 산업만이 아닌 최신의 기술, 인공지능 AI, 반도체 등에 대한 트랜드로 번져가고 있어 그러한 부분들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맞는 일은 우리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하겠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은 전세계를 커다란 충격에 물들게 했다.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유독 아시아 국가에만 무지막대한 관세정책이 적용되는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심증적일 뿐이다.

자동차는 제조업의 핵심이자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만큼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도 막대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9개 국가만이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을 생각하면 전세계라는 거대 시장의 블루오션적 성질로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 내연기관 자동차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전기차 시대를 예고하고 그러한 방향전환을 이끌고 있다.

그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기본적 구조가 달라지며 인프라 역시 변화하고 있고 내연기관을 전기차로 바꿔가는 과정 등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어 주목할만한 변화를 캐치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자동산 산업에 위기일수도 있지만 선점하게 된다면 기회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관세정책은 그런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른다.

지금의 자동산 산업의 변화가 미래의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지는 현재의 변화를 면밀히 주목하고 이해하는 가운데 얻을 수 있는 통찰이 될 것이다.

그 시작을 이 책과 함께 해 보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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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로봇 반도체 BIG 3 투자 트렌드
최중혁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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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AI 시대를 이끄는 가장 핵심적인 분야는 어디일까? 하는 궁금증을 갖게 된다.

비단 나와 같은 사회적 은둔자 뿐만이 아니라 한창 일을 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공지능 AI는 실질적인 사용과 함께 거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AI 시대를 이끄는 핵심 분야의 대상은 AI 그 자체와 반도체, 그리고 산업용으로 사용 될 로봇 등이라 할 수 있다.

아마도 지금 이러한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갖는 기횔를 얻는다면 이는 투자에 대한 방향성을 잡는데 유용할 수도 있다.

그러한 방향으로의 활용성에 도움을 줄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AI 로봇 반도체 BIG 3 투자 트렌드' 는 2025년 이후 장기적으로 매우 유망한 투자처로의 부상하는 분야에 대해 확인,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물론 이 책에서 분석, 주장하는 바에 의해 투자의 성과나 실패라는 결과를 얻는다 한들 모두 우리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의한 결과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현재의 인공지능 AI 트렌드는 AI·로봇·반도체이며 그러한 방향으로의 투자 트렌드를 활용하는데는 조심성을 가지고 분석,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AI 산업 자체와 반도체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뗄레야 뗼 수 없는 관계를 갖고 있어 AI와 반도체의 동반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진다.

글로벌 기업인 NVIDIA, AMD 등은 GPU, DPU, NPU 와 같은 AI 특화 칩을 개발 시장을 주도는가 하면 TSMC,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등과 같은 반도체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을 꽤하고 있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자들은 위와 같은 인공지능 AI 산업의 변화 흐름을 실리콘벨리 주요 기업들의 실제 사례들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기술,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주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핵심을 다시 정리해 보자면 숲을 보아야지 나무를 보지 말라는것과 닮아 있다.

그러한 방향성을 이해하는 일은 AI·로봇·반도체라는 세 축의 연결이 투자의 수익과 리스크를 발생시키는 구조적 상황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5 Part로 구성된 내용은 AI 대격변, AI 인프라 전쟁, 로봇 르네상스, 반도체 리셋, 혁신의 목격자들로 우리의 인공지능 AI에 대한 지식들을 대거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준다.

오늘의 현실에서 나, 우리가 맞이하는 인공지능 AI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런만큼 우리가 인공지능 AI를 활용해 무언가를 하고자 하고 이를 투자의 목적으로 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어도 사실 그 분야에 대해 깊이있는 이해를 할 수 있는 지식이 없닥 하겠다.

저자들은 그러한 우리의 약점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핵심 이슈와 트렌드를 짚어내고 그에 따른 완벽한 투자 전략까지 제시해 주어 투자자로의 선택에 더욱 신중함을 부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AI의 거품론이 일고 있다. 하지만 실리콘밸리의 인공지능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인공지능 AI의 발전을 위해 어떤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적어도 거품론에 부정적 의식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트렌드에 숨겨진 비즈니스와 투자의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니만큼 다독과 탐독을 권유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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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버블이 온다 - 우리는 진짜 인공지능을 보고 있는가?
아르빈드 나라야난.사야시 카푸르 지음, 강미경 옮김 / 윌북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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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가 등장 한 이후 우리는 인공지능 AI에 대해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기대만큼 염려와 걱정도 있음은 거짓이 없는 일이지만 기대라는 측면에서 볼 때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인공지능 AI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의 인공지능 AI를 대하는 우리 시대의 모습을 보면 과대광고를 보는듯 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새로운 시대를 연다는 인공지능 AI의 거품, 버블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시작 중인에 버블이라니 애초에 싹을 자르겠다는 심사가 아니면 현재의 인공지능 AI가 갖는 정체성과 가능성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다.

인공지능 AI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 현실적인 변화를 목도할 수 있는 일이 과연 얼마나 되는가에 대한 질의라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인공지능 AI의 발빠른 변화를 논하는 일은 과대광고 또는 애써 기대감을 제거해 버리려하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어떤 모습이든 우리가 맞고 있는 인공지능 AI 시대에 대해 경고와 함께 과잉 기대감을 차분하게 해부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한 의미를 담아낸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AI 버블이 온다" 는 인공지능 AI 시대를 연 AI에 대해 우리가 너무 과도한 기대감을 갖고 있으며 AI가 만능이라 결국 인간에게 위협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사실을 마치 약장수가 '뱀기름(Snake oil)로 치부하듯 거품, 버블임을 경계하고자 한다.

과거 약장수들이 말하는 뱀기름은 그야말로 만병통치약과 같은 존재감을 갖고 있었다.

지금의 인공지능 AI가 바로 그러한 뱀기름과 다르지 않음을 주장하며 아무리 인공지능 AI가 발달해도 최종적 결정은 인간의 판단, 사유에 의해 내려져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AI는 기술적 존재로의 모습을 보여 주었지만 우리는 기술이 아닌 환상으로 인공지능 AI를 접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다.

저자는 그러한 인공지능AI에 대한 우리의 불분명한 이해와 함께 진짜 혁신과 가짜 기술을 구분, 가장 냉철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QI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아무리 인공지능 AI가 발달했다고 해도 인간의 미래를 유추해 내는 일은 인간의 심중에 있는 오랜 숙제를 풀어내는 일과도 같다.

하지만 지금의 인공지능 AI로는 미래에 대한 일부분도 예측하거나 유추할 수 없다는 사실이 실제 인공지능 AI의 실체라 할 수 있다.

그렇게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인공지능AI가 인간 삶의 거으 모든것을 해결해 줄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는 일은 매우 잘못된 생각임을 깨닫게 해 준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저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인공지능 AI에 대한 과대광고와 같은 실체를 조명한다.

이는 우리가 시작하는 입장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들을 보여준 인공지능 AI 기술들이 확대 과장 되었음을 지적하고 그러한 용어들이 과장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어쩌면 저자가 보는 인공지능 AI에 대한 관점은 보수적인 의미가 아니라 적극적인 변화와 도전의 역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가장 적확한 정의와 실체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한다.

이제 시작 된 인공지능 AI에 대한 이해, AI 활용과 미래,발전 방향 등에 대해 이해하고 진짜 인공지능 AI 시대에 대한 심도 깊은 인사이트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버블이 아닌 실체를 통해 투자자, 혹은 인공지능 AI에 해박한 시선을 갖추길 기대해 보며 다독을 고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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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월 1,000만원 버는 온라인 셀러가 되기로 했다
영영이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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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밥통은 흔히 공무원들, 월급여는 일반 사기업 보다는 적지만 거의 평생?에 준하는 기간의 안정감을 주기에 많은 수험생들이 택하는 직종이다.

하지만 그러한 공무원이 되는 것도 만만치 않다.

그런 공무직 생활 14년, 7급 공무원으로의 삶을 내려 놓고 더 바쁜? 일에 매진하는 인물이 있다.

여성이기에 임신과 육아는 오롯이 혼자만의 고민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우연히 시작한 온라인 판매 비즈니스를 통해 자기 삶을 채워가는 저자의 그 바뻣던 날들의 이야기들을 엮은 책을 만나본다.

유튜브를 통해 저자와 같이 온라인 판매 비즈니스를 광고하는 많은 이들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을 보는 독자로서는 정말일까? 거짓이나 사기성은 아닐까 하는 궁금증과 불안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러한 우리의 속 마음을 해갈시켜 주는 저자의 직접 경험담을 생생한 기록으로 써 내려간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나는 월 1,000만원 버는 온라인 셀러가 되기로 했다" 는 보통의 나, 우리라는 존재보다 '엄마' 라서 해낼 수 있었던 방식에 대해 말하며 그러한 방식으로의 비즈니스를 통해 또다른 누군가의 시작을 위해 도움주고자 하는 책이다.

저자 역시 처음에는 위탁판매, 사입판매, OEM 제작, 어린이 KC인증, 화장품 수입 등의 과정을 밟으며 성장해 왔다고 한다.

아마도 지금 온라인 판매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과정들을 저자 역시 겪었음을 생각하면 이제는 그러한 과정이 마치 루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혹여 지금도 온라인 판매에 도전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이들에게는 여타의 저자가 말하는 온라인 판매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도 도움이 되겠지만 저자가 들려주는 그야말로 완전히 초보에서 시작해 성공하는 비즈니스 판매자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 내어 우리에게 동질감 또는 공감의 시간을 갖게 해 준다.

세상의 일들이 어디 쉬운일이 있을까만은 온라인 셀러 역시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설적으로 쉬우면 누가 할까? 어린아이들도 쉬운 일은 하지 않는데....

온라인 셀러로의 사업자등록부터 팔릴 상품을 찾는 소싱전략 까지 한 권으로 온라인 판매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마주할 수 있다.

더구나 육아와 비즈니스를 병행해야 하는 저자에게는 고된 날이었을 것이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강한 책임감에 의해 견딜 수 있었던 시간들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안정감 있는 공무원 생활을 30년을 해도 월 1,000만원의 순수익을 달성할 수 없다.

공무원을 퇴사하고 진짜 자신의 길을 찾고 선택해 도약하는 출발선상에 선 저자의 모습에서 도전하는 자의 꿈을 엿보게 된다.

지금도 나, 우리는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아니 꿈이 없다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아무생각이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지극히 인간은 본능적이고 본성적으로 자기 자신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임을 생각해 보면 저자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그러한 방향성의 변화와 선택에 대한 마음을 보여 주는 일은 적지 않게 나, 우리의 마음에 와 닿아 영향을 미친다.

더 멋지게, 더 높게 날으고 싶은 나, 우리가 아니던가?

멋지게 날고 있는 이들을 본다면 그들은 어떻게 저렇게 멋지게 날고, 멋지게 살고 있는지에 대해 공부하고 학습하며 실천해야 비로소 나 역시 그러한 길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야만 한다.

그러한 길을 안내하는 저자의 강한 노력과 선택이 빛을 발한 결과를 손에 들고 있으니 충실히 읽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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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스토리텔링 - 세계인이 사랑하는 K-뮤지엄
황윤 지음 / 소동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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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자료, 사료들을 모아 놓은 곳을 박물관이라 지칭한다.

하지만 미술관이라 지칭하는 의미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 이외의 지식들을 알기 위해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하지만 직접적 이해를 구하는데는 부족하다.

그러한 의미에서의 박물관은 과거에 대한, 역사에 대한 매우 현실적이고 직접, 간접적인 체험 교육장이 된다.

그러한 박물관, 미술관에 대한 탐방을 우리가 원하는 하나의 주제, 또는 관점으로 돞아 보는 일은 단순한 역사적 나열에 의한 학습 보다는 월등히 뛰어난 학습효과와 학습 동기로의 기회를 부여한다.

그 핵심이 바로 '재미' 에 있고 보면 관련 주제나 관점에 대한 스토리텔링식 서사는 매력있는, 해 보고 싶고 더 알고 싶어 빠져들게 되는 발판이 된다.

그러한 재미를 듬뿍 담아 낸 저자의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박물관 스토리텔링" 은 전 세계적으로 K컬처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역사와 미적 유산의 보고인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지속가능한 생존에 대한 의문을 세계적 박물관인 루브르박물관의 전시방식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고 또 무엇을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적 의미를 제시하고 있어 의미 있는 책이다.

흔히 우리는 '우리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

우리 것은 우리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담고 있기에 독보적을 넘어 유니크한 존재감을 갖기에 맞는 말이며, 반대로 우리의 문화나 역사도 어딘가에서 유래되었거나 흘러오고 흘러간 존재임이 분명하다.

그런 흐름 속의 유니크한 존재감을 갖는 전, 후의 역사, 문화 등을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 이해, 수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족보적 스토리로 세상의 많은 것들을 인식할 수 있을것이며 그러한 방식으로의 스토리텔링은 일거다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의 행복한 삶에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저자는 K컬처의 독보적, 유니크함에서 지속가능한 서사적 단점을 짚어낸다.

한마디로 맥락적이지 못하다는 의미를 이해하면 박물관만의 문제라기 보다 역사와 문화를 대하는 정부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저자의 이러한 설명과 주장은 이 책을 읽는 내내 높은 설득력으로 우리의 생각을 지배한다.



루브르박물관의 전시 방식은 유물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메소포타미아--이집트--그리스--이탈리아 르네상스--프랑스' 로 흐르는 인류 문명의 거대한 서사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돌아 보면 우리는 루브르가 보여주는 '우리' 가운데 '나' 라는 존재 보다 '우리' 는 없는 독보적 존재로의 '나'만을 보여 주기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말한다.

왜 루브르와 세계적 박물관, 미술관의 관람객은 미어 터지듯 하고 우리의 국립현대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외국인 관람객은 5% 밖에 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마도 지금 이대로의 K컬처가 된다면 그리 오래지 않아 세계는 한국과 K컬처에 대한 열기가 사그라져 버릴지도 모른다.

국가 경쟁력을 오직 경제만으로 따질 수 없는 일이지만 예술과 문화 강국이라는 유럽 국가들의 문화적 정책들을 바라보는 우리에겐 많은 아쉬움이 남는 현실이라 생각하게 된다.

단지 과거의 역사와 문화만을 볼 수 있는 대상으로의 박물관, 미술관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 현재를 아우르고 미래를 맞이하고자 하는 도약의 발판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저자의 이야기는 날 선 성찰의 시간을 요구 하지만 그럼에도 재미를 무기로 삼아 전하기에 새로운 시선으로 박물관 스토리텔링을 기억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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