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전시는 대개 8월 말에 열러 12월까지 계속 해서

땡볕일 때 움직이지 않고 선선해지면 여유있게

움직이는 게 좋다고 몇 달 전 글에 썼다


혹시나 얼리 어답터, 도파민 중독자여서 오픈하자마자 갔다면

지금은 보릿고개 구간이다


메이저 전시는 다 갔고

올해 말에 열릴 전시가 아직 다가오지 않았으니.


8월에 열려 10월에 마무리한 

가고시안 무라카미 때문에 APMA

금호 유현미 때문에 국현미와 아트선재는 빨리 갔을텐데


그럼 국중박 멧, 세종문화회관 샌디애고, 송은미술대상 등

마지막 피날레가 오기 전까진

청주, 과천, 광주, 대구, 대전 등 서울 외곽과

평창 북촌 서촌 을지로 등의 강소 갤러리를 돌아 추궁기를 버텨야한다


국현미 올해의 작가상+김창열+하이라이트(공통 12.21까지)

리움 이불+셔틀로 호암 루이즈 부르주아(모두 26.1.4까지)

아모레퍼시픽 마크브래드포드(26.1.25)

K&L 시대전술+국현미과천 젊은 작가+근현대2개

국현미덕수궁과 서울시립 강령

예전오르세, 세화노노탁, 부산힐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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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립미술관 전시에 윌리엄 켄트리지 있었다

작년 여름 대만 타이페이 시립미술관에서 한 대규모 회고전은 갔다.

작년 전남도립미술관 지하 오른쪽에서 했었다.

올해 5월 강남 GS아트센터에서 한 공연은 못 갔다.


청주시립미술관에는 국현미 2022 올해의 작가상 최우람 작가 작품도 있었다. 그 작은 방주의 모티프를 공유하는 리움과 현대화랑에 있었던 쿠스토스 카붐(2011)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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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주 루오의 적막한 종교화를

그리고

떨어지는 것을 묵상한 정지용 시인을 생각해보기 좋은 스산하니 쌀쌀한 가을 날씨다



누어서 보는 별 하나는

진정 멀-고나

아스름 다치랴는 눈초리와

금실로 잇은 듯 가깝기도 하고,

잠 살포시 깨인 한밤엔

창유리에 붙어서 엿보노나.

불현듯, 소사나듯,

불리울 듯, 맞어드릴 듯,

문득, 령혼 안에 외로운 불이

바람처럼 일는 회한에 피여오른다.

힌 자리옷 채로 일어나

가슴 우에 손을 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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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미술학교에서 서양화를 배운 초기 일본의 양화가인

오카야마출신 아카마츠 린사쿠(赤松麟作 Akamatsu Rinsaku, 1878-1953)의 그림이다.



대개 우리에게는 1901년의 <밤기차>로 알려져있다. 이 모티프는 유럽회화의 삼등열차에서 따온 것이다.

양화가들이 서양 화풍에 일본 풍경을 자주 그린 것은 사실이지만


화폭에 그리기로 선택한 대상이 일본 전통 신사와 목조 다리로만 국한되지는 않았다.


잘 눈에 띄이지는 않지만 다이쇼시대-쇼와초기의 메트로폴리탄적 건물과 크레인도 있어 특이하다. 강철이 가볍게 연성화된 듯한, 전기빛이 더욱 산란하는 듯한 느낌도 든다.

전통풍경과 도시풍경을 같은 화가의 1947년의 작품으로 두 작품씩 비교해보자 





Akamatsu Rinsaku, Japan, Night Train, 1901, Oil on canvas, 161 x 200cm, Collection of Tokyo University of the Arts, Japan


출처: https://g.co/arts/7k8XSrybTwB8dSJEA


Shitennoji temple, built by Prince Shotoku in 587 A.D (1947)

Aizendo, shrine for Indian God of will power (1947)


Taishobashi bridge (1947)

Ebisubashi bridge, a business center (1947)

출처: https://artvee.com/artist/akamatsu-rinsa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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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미술관 <차원확장자: 시·이미지·악보·코드>전시가 어제 열렸다.


내일 개천절에도 열고 추석당일만 휴관이지만 반경 3km 이내에 들릴 수 있는 다른 갤러리가 없어서 벌처럼 날아서 정확히 쏘고 빠져야한다.


근처에 존재하는 다른 곳은 청담 화이트큐브 옆 호림미술관 신사분관이 아닌 신림본관과 서울대박물관 정도일까. 어쨌든 교내로 한 번 들어가면 쉽게 나오기 어렵다. 안에 박혀서 학식을 먹으며 연구에 몰두하기는 좋은 환경이다.


원래 동숭동 혜화역에 있던 서울대의 시위대를 제한하기 위해 골프장 개발부지이던 곳으로 이전했던 역사가 있다. 신림/서울대입구/낙성대역 어느 루트로 나와도 30분은 걸린다. 윗공대에서 관악산을 넘어 과천으로 빠지는 무병장수를 위한 전설의 출퇴근코스를 타지 않는다면 말이다. 그나마 미술관은 교문 앞에 있다.


1주일 남짓했던 지난 여름전시 굿모닝조지오웰과 비슷하다.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있다. 안 갈 수 없다. 그러나 관람시간은 짧게 끝나고 인스타사진용은 아니다


이상의 실험적 시

백남준의 텍스트 악보

구자명의 바이러스

김호남의 신호와 울림

김은형의 신화적 벽화

정수정의 회화

윤향로의 유사회화

기민정의 종이와 유리

전소정의 이상의 시 모티프 영상

코딩 구현 작품 등


이상은 100년은 빨리 존재한 이과계통 시인이다. 그의 시를 물리학적으로 분석한 논문이 나왔다. 건축, 수학, 물리를 통섭하는 그의 때 이른 생각을 식민지 지식인들이 쫓을 수 없었다.


백남준은 50년 빨리 존재한 선구자다. 전자 초고속도로와 디지털 정보통신 사회를 미리 대비시켰다.


구자명은 2024년 겨울 제24회 송은미술대상전에서 보았다. 미래적 작가다.

2025년 갤러리SP에서 한 화학식구조로 만든 냉매

2021년의 소프트웨어의 성장과 형태, 2020년의 분자생물학 모티프의 작품과 웹사이트 구조의 편집방법개발 같은 독특한 생각을 선보였다.


김호남은 기흥 백남준센터의 랜덤액세스에 출품한 메아리 같은 디지털 버퍼링 작업 모티프와 같은 작품으로 지연된 소리와 울림에 천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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