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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의 새로운 프로모션 덕에 넷플 10년 전 개국공신 <기묘한 이야기>를 보게됐다. 생각의 단상


KFC 기묘한 버거는 원래 있던 징거더블다운을 IP에 맞춰 재해석한 메뉴다.


기름진 다리살 튀김을 위아래 패티로 쓰고 가운데 야채 없이 해쉬브라운(감자)와 치즈를 넣어 저항력과 중량감이 강한 기존 메뉴는 콜라 없이 계속 먹기 쉽지 않다. 치킨은 한 마리 먹겠어도 이 버거는 이상하게 먹기 힘들다.


KFC는 <기묘한 이야기>의 업사이드 다운 월드(위아래가 뒤바뀐 세계)과 자사 메뉴 더블다운의 유사성에 착안해 패티 가운데 번을 끼운 특이한 메뉴를 출시하며 기존의 다리살을 닭가슴살로 변경하고, 맵고 단 두 소스를 추가해서 리뉴얼했다.


그 결과 닭가슴살보다 단가가 더 비싼 다릿살을 뺐음에도 훨씬 먹기 괜찮은 메뉴가 되었다. 퍽퍽한 살이 기름을 흡수해 추진력을 주고 소스가 지속적 저작을 가능케한다. 한국의 맵고(spicy) 단(sweet) 고추장이 길들인 swicy 트렌드에 잘 올라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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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겨울 프로모션 음료 7공주 중에는

캐모마일 허니 티 라떼가 제일 좋았다.


원래 차이티라떼가 있었다. 강한 향신료향에 매료된 매니아층의 전폭적 지지가 있었으나(내가 그중 하나) 단종되었다.

젊고 힙하고 세련된 버전이 캐모마일티라떼다.


(매료의 매魅와 매니아Mania의 매는 그리스라틴어에서 유래한 완전 다른 나라 말인데 이상하게 우연하게 비슷한 두음이다)


강하고 진하고 짙고 이국적이었던 차이티가

영하고 깔끔하고 댄디한 캐모마일티로 전환했다


5년 전 불후의 명곡에서 BTS의 피땀눈물을 육중완밴드가 편곡해 불렀는데 그 댓글에 "소년들의 아찔함이 거친 남자들의 외침"으로 바뀌었다 했는데 그 비슷한 버전 변환이다. 역방향이지만


장준환 감독의 <지구를 지켜라>의 할리우드 리메이크 <부고니아>에 대한 스레드에서 스쳐 읽었던 부고니아평 중에 "대학교 때 친했던 좀 특이한 친구가 갑자기 여의도 금융회사 과장님처럼 차려입고 나온 느낌"이라 했는데 그런 비슷한 스타일 체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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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 신메뉴 베이비버거 10900원

베이비콰트로치즈, 베이비통새우와퍼, 베이비불고기

오른쪽부터 먹는 순서대로 단짠, 맵짠, 녹진의 순서다


간식메뉴 3-4천원에 팔 때는 고객들의 눈길을 잡지 못하다가 3개 번들로 리패키징하니 호평을 받는 사례


양파 증기로 찜 쪄 만든 한 입에 쏙 들어가는 버거로 유명한 미국 화이트캐슬의 슬라이더 정도 사이즈다. 세 개가 많아 보이지만, 같은 브랜드 패티4장의 맥시멈버거보다 양이 작다. 파이브가이즈와는 달리 화이트캐슬은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비슷한 가게가 경리단길 P21, 휘슬 근처에 빌리언박스가 있다. 철판에 구워만드는데 프랜차이즈 준비 중이라는 듯하다.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마트에서 수박이나 참외 1통을 소분해 팔고

피자나 치킨 1인분도 배달한다.


또, 가족용 계란 1판을 편의점에선 반숙란 2입으로 포장해 셀링,

기념일 먹거리였던 케이크 1호를 까페에선 일상 먹거리 조각으로 전환한다.


소분제품이 다 팔리기만 하면 마진이 더 남는데

다이소의 전략과 비슷하다. 재고 창고 유지 않고 마케팅하지 않고 공장 비수기에 기존 라인을 활용해 브랜드와 거의 같은 제품을 만든다.


원가 100원을 1000원에 팔 때 900원은 큰 돈이 아닌 것 같은데

박리다매해서 팔면 사정이 다르다.

원가 100억에 1000억 매출, 순수익이 900억이다.


개인은 900원은 버릴 수 있는 돈이라 생각한다.

헤어핀, 섬유유연제, 수세미 등등 1000원에 사든 2000원에 사든 주머니에서 기별도 안 가지만 그런 사람이 수십 수백 만명이 되면 큰 차이가 발생한다.


마진율이란 그렇게 강력하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 5% 이익을 보았을 때 개미가 100만원 투자했다면 친구와 치맥 한 잔 공짜로 한 셈이지만, 기관투자자가 100억원을 넣었다면 지방 아파트 한 채를 벌었다


소분해서 파는 그래놀라, 한입 믹스견과류, 컵과일 등등 따로 인력을 써서 패키징을 한 것이라 농가에서 박스 단위 도매로 산 것보다 훨씬 비싼데 1인 가구는 3천원이면 신경 안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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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현지 빵 백과

일본 현지 간식 백과

일본 현지 아이스크림 백과


일본은 물질문화가 풍부해서 평생 하나씩 먹어도 다 못 먹을 것 같다. 하나의 프레임을 가지고 이 지역 이 특산물 이 기간 한정으로 버라이에이션이 끝없이 나온다


그런데 아무리 달게 만들어도 조금씩 먹고 차를 먹는 식습관 탓인지

코카콜라와 냉동식품으로 인해 코끼리처럼 뒤룩뒤룩 찐 미국인 같은 사람은 없어 보인다

오히려 밀크티에 당 엄청 넣어서 계속 흡입하는 대만에서 고도비만 대사질환자를 많이 보았다


그런데 여기서 과자와 빵은 엄연히 다른 것


제과제빵은 불어불문(영어영문 등 O어O문)처럼 붙어있는 말이지만 어학과 문학이 다르듯 과자와 빵도 다르다

버터, 계란 등 발효 반죽으로 만드는 크루아상 같은 비에누아즈리(Viennoiserie)과


쿠키 케이크 마카롱 등 파티세리(Pâtisserie)


같은 언어라도 방법론에 따라 언어학이냐 문학이냐의 차이가 있듯

같은 밀가루라도 요리법에 따라 제과냐 제빵이냐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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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과 빵 사이에 내용물이 껴있는 조합의 다양성 생각하기

1. 햄버거 번
참깨빵, 브리오슈, 크리스피크림, 호떡, 크루아상, 베이글, 모짜렐라치즈번, 버터번, 밥, 또띠아

2. 패티
미제소고기, 한우, 와규
돼지:돈까스
치킨:닭가슴살, 닭다리살, 싸이
새우, 오징어

3. 부속 재료
베이컨, 치즈, 햄, 페타치즈, 페퍼로니, 양파볶음, 해쉬브라운, 통마늘, 버섯, 고구마, 어니언링, 할라피뇨

4. 소스
케첩, 마요네즈, 마라, 로제, 볶음김치, 과카몰레, 옥수수, 트러플, 마늘쨈, 감바스, 디아블로, 청양마요, 그레이비, 칠리, 멕시칸, 버번졸임

5. 연세우유 생크림빵
1) 크림
플레인, 초코, 메론, 마롱, 단팥, 쿠키앤크림, 옥수수, 황치즈, 커피, 솔티카라멜, 한라봉, 야쿠르트, 그릭요거트, 말차, 말차초코, 말차크림, 녹차팥, 밤티라미수, 흑임자, 딸기피스타치오, 딸기바나나, 피넛초코, 저당크림

2) 내용물 추가
황치즈/크림/찰떡콩떡맘모스

브레인스토밍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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