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이매진>을 리뷰해주세요.
진중권의 이매진 - 영화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문학적 상상
진중권 지음 / 씨네21북스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를 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우리는 대부분 타성에 젖은 관람습관에 의해 그저 유행에 편승하는 영화들을 그저 소비의 형태로만 대하고 있는 듯하다. 그저 보이는 데로 즐기는데만 전력하려 하고 있을 뿐이다. 물론 영화를 감상하는데 있어 이론적 틀을 세우고 세밀하게 분석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자유롭게 영화를 감상하든 분석적으로 영화를 감상하든 그 고정된 틀은 언제나 존재해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언제나 우리 사회 격렬한 사회적 논쟁의 정점에 서 있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중권이 미학자로서 영화를 보는 색다른 시선을 한권의 책에 담아냈다. 이 책<이매진imagine>은 영화라는 대중문화의 한 장르에 대해 기존의 시각과는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 볼것을 권유하는 듯한 책이다. 미학자인 그의 시선은 영화속에 담겨있는 화면에 주목한다. 영화의 내용도 인물도 감독도 아닌 화면이 보여주는 그 이미지에 주목하여 영화를 바라볼 뿐이다. 그림의 액자처럼 부수적인 것이지만 작품의 밖에서 작품을 보충하고 있는 파레르곤parergon이라는 그가 언급한 하나의 단어는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을 상징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단어로 적당해 보인다.

"디지털 기술이 시네마의 내용과 형식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지, 또 과학과 인문학의 담론이 어떻게 영화적 상상력으로 변용되는지 살펴보자는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한 연재였다."
영화잡지 <씨네21>에 1년간 기고된 글을 모은 이 책은 서문에서 저자가 밝히는 것처럼 영화에 대한 비평이라 할 수는 없는 듯하다. 그랬기에 영화가 담고 있는 상징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더더욱 없을 수 밖에 없다. 대신 철저히 미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바라보려 하고 있다. 가령 우리가 한편의 영화를 바라보는데 있어 영화속에 무수히 들어있는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것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선형적 구조만을 쫓는다면 저자는 화면속에 들어있는 알레고리 즉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다른 구체적인 대상을 이용해 표현하는 점에 시선을 맞추고 있는 식이다. 또한 영화에는 변화하는 시대의 다양성이 담겨 있다. 물론 '라이언일병 구하기'의 화면에서처럼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겉으로 드러나는 기술적 진보는 언제나 우리의 시선을 그것에만 집중하게 하지만 그보다는 영화를 보면서 체험했던 사실적인 현장감은 영화를 보고난 이후에도 오랫동안 우리의 뇌리에 담겨 있기도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효과를 내는 기술의 차이였다 생각하지만 저자는 그것이 무엇보다도 기억을 조직하는 미학의 차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 즉 이전까지 영화가 시각에 호소하는 전통적 이미지였다면 '라이언일병 구하기'를 통해 몸소 체험하는 촉각적 이미지로 전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성조기가 휘날리는 영화의 내용과는 전혀 관련없이 기술적 차원이 아닌 이전과는 다른 측면에서의 시도가 기술적 요소와 제대로 부합된 영화라는 해석이 나오게 된다.

"우리 현실을 열등하게 재현한 것이 아니라 다른 현실을 사실적으로 재현한 것"
영화를 비롯한 카메라 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있는 그대로의 화면을 충실히 전달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 혁명은 더이상 영화가 렌즈속에 나타난 피사체를 고정하는 역할에 가둬놓지 않는다. 이미 헐리우드 상업영화는 그러한 틀에서 빠져 나온지 오래다. 저자는 그것을 두고 영화가 원본을 증언하는 복제에서 생성으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300'에서 보여지는 현란한 디지털 기술의 절정이나 '슈렉'에서 보여지는 그래픽의 사실성을 통해 그저 그 한계가 어디까지인지가 궁금할 뿐이다. 관객은 도취되어 영화를 바라보는 이성은 사라지고 황홀한 정신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정말 디지털 기술의 총아 CG는 영화가 지닌 관객과의 고유한 상호작용성을 무디게 만드는 것일까?

책에 소개된 '영국식 정원살인사건'부터 '베를린 천사의 시'까지 10개의 주제하에 담겨 있는 영화들에는 그리 주목받지 못한 작품들도 있지만 대부분 상업적으로 성공하여 대중에게 알려진 작품들이 많이 선별되어 있다. 그것은 그만큼 일단 영화로의 접근이 쉽다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영화만큼 책은 그리 쉽지 않다. 쉬이 읽어내려가기 어려울 만큼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 바탕에 독일의 문예비평가 발터 베냐민이 있다. 그는 몽타주 효과를 통해 대중에게 충격과 각성을 전하는 영화야말로 예술을 진정으로 해방할 수 있다고 했으며, 그 혁신은 내용도 형식도 아닌 기술에서 나온다고 생각했다. 베냐민이 언급한 그 기술적 진보가 바로 저자가 이 책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으로 보였다. 저자 진중권은 1930년대에 이미 정보혁명, 과학혁명의 패러다임을 예언한 발터 베냐민을 통해 글쓰기와 비평 활동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끊임없는 베냐민에 대한 언급은 그의 글에 대단한 탄력을 주는듯 하다. 수없이 이어지는 예술 용어들의 향연속에서 베냐민에 대한 궁금증이 이는 것을 보면...

현대의 영화는 관습적인 영화들의 내러티브와 스타일의 특징들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거나 혹은 그것들을 의도적으로 깨뜨림으로써 더욱더 커다란 미학적 의미를 획득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상업영화에 길들여진 우리들의 시선으로는 그것들을 제대로 발견하기는 여전히 어려워만 보인다. 그나마 화면이라는 이미지를 매개로 해 과학과 인문학 담론의 영화적 상상력으로의 변용이라는 이 책의 주제처럼 영화를 바라보는 색다른 시선은 흥미로워 보인다.

대중문화의 한갈래로서 영화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첨단 정보시대에도 전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물론 그 바탕은 영화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시각과 청각이라는 감각을 자극하는 가장 빠른 전달력을 지녔다는 점일 것이다. 하지만 모두가 같은 감각으로 같은 것을 보았더라도 생각하는 것은 저마다 다르다는 것, 또하나 같은 영화를 보고 이만한 엄청난 양의 담론들을 풀어내는 저자의 능력과 그의 해박한 지식이 돋보일 따름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그저 바라만보는 영화가 아닌 그 속에서 찾을수 있는 또하나의 재미를 보여주는듯 합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너무 어려운 감이 적잖네요...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앙드레 바쟁 <영화란 무엇인가>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영화를 좋아하는 모든 이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하지만 기억을 현재화하는 에데 아마 영화만큼 탁월한 매체는 다시 없을 것이다. 영화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집단의 정체성을 형성시킨 근원적 사건을 눈앞에 다시 생생하게 현전시키기 때문이다." (P 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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