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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말하고 있잖아 ㅣ 오늘의 젊은 작가 28
정용준 지음 / 민음사 / 2020년 6월
평점 :
언어와 피부색으로 사람을 나눌수 있다면 같은 언어를 쓰는 사람끼리도 차별하고 괴롭히는게 인간이다 이소설은 말을 더듬는 소년이 언어 교정원에 다니면서 단순한 언어의 더듬는 장애를 치료하는게 아닌 심지겆 장애를 극본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는데요
금방 사랑에 빠지는 금사빠라는 단어가 있는데 소년은 누군가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해 주는 사람에게 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이다 돌출된 눈동자의 부반장이 그저 누군가에게 주려던 초코바와 종이거북이가 담긴 유리병을 거절당한후 소년에게 주었을때 소년은 금방 사랑에 빠졌다 부반장이 소년에게 지우개를 던지기 전까지 그리고 얼마뒤 또다시 소년을 자신에게 친절한 사람들에게 사랑에 빠졌고 또다시 상처를 받았지만 열네살이 된 이후 이제는 변하였다 이장면을 통해 소년이 얼마나 애정에 목말라 하고 고독한 존재인지 보여주는데 그리고 언급되는 소년의 가정사 수시로 남자를 바꾸어 가면서 아버지 부재인 모자관계 그래서 늘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싶어하는 마음 그래서 사랑하고 상처받고 이제는 가시를 새운 심리의 불안함 감정들 그리고 언어 교정원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
의사이고 정상적인 인물로 보이지만 어딘지 주변관계에 문제가 있는듯한 이모부터 무명의 소설가 할머니등 독특한 성격의 사람들 그저 언어 교정원이라 하기에는 조금은 이상한 집단의 원장까지 그런 소년에게 또다른 시련이 닥치고 엄마의 전애인 돈도없고 성격도 나쁜 남자가 다시금 나타나고 소년을 상처받은 자신과 엄마를 지키기위해 작은 결심을 하게되는데 ..
책의 내용은 대충이런 내용인데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어딘가 우리주변에 등장할만한 인물이 눈에 띄는데 작중 등장하는 선행상이라는 인물은 우리가 생각하는 착한 인물 그리고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는 싶다 하지만 막상 소년의 시점으로 보면 그저 그는 자신의 위해 착한척 주변사람을 도와주고 그저 당연히 자신은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는 것 같은데 막상 소년의 시점으로 본 선행상이라는 존재는 명칭대로 그저 선행상이라는 그저 보여지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지는것 같네요 말이 없거나 표현을 안하는 사람은 아이큐가 낮다고 생각한다는 소년의 말처럼 그저 편견으로 가득차 자신이 하는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좋은 사람이라 주변에 인정받고 싶어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마지막 소년이 한 행동 그리고 그런 소년을 지탱하는 교정원의 사람들 편견으로 가득찬 세상속 작은 불빛같은 모습이 기억에 남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