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정옥희 지음, 강한 그림 / 엘도라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다는 건 수많은 편견과 싸우는 일일지도 모른다. 때로는 나를 향한 편견과 싸우기도 하지만, 때로는 내 안의 편견들을 깨닫고 그것들을 버리는 과정에서 힘겨운 싸움을 하기도 한다. 


이 책의 서문에서 나는 부지불식간에 가지고 있던 나의 편견 하나를 발견했다. 발레리나는 아름답고 날씬하고 우아하다는 생각. 그러한 생각이 발레를 하는 사람들에게 무거운 부담 내지는 지겨운 편견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미처 깨닫지 못했다. 심지어 저자는 발레리나라는 명명조차 불편하다고 말한다. 발레리나라고 불리면 왠지 간지럽고 낯설어서 발레 전공자 또는 발레 무용수라고 불리는 편을 선호하게 되는 마음. 그것 역시 발레리나에 대한 외부인들의 무지 또는 오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겉보기에 아름답고 우아한 발레리나의 세계가 아닌, 발레 전공자 또는 발레 무용수의 현실을 보여준다. 저자 정옥희는 여덟 살 때 발레를 시작해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미국 템플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초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책에는 발레에 대한 또 다른 편견들을 깨주는 이야기들도 많다. 발레 전공자들은 전부 유복한 집안 출신인 줄 알았는데, 저자의 경우 가정 형편이 결코 넉넉하지 않았고 학원비만 겨우 낼 수 있는 정도였다. 학원비조차 낼 수 없을 때도 있었는데, 그때는 내 실력이면 혼자서 연습해도 충분하다, 무용복이 낡을수록 연습을 많이 했다는 증거다,라는 생각을 하며 멘탈을 지켰다. 발레단의 무용수는 노동자다. 아티스트의 자의식보다는 장기근속자의 노련함이 미덕이다. 


'죽기 전에 춤추고 노래하라', '춤추라 아무도 보지 않은 것처럼' 같은 유의 잠언이 춤을 전문적으로 추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게 들린다는 것도 지적한다. 많은 사람들이 춤을 너무 쉽게 본다.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춤을 출 수 있는 것처럼 말한다. 발레는 그중에서도 평판이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발레를 전공한다고 하면 '공부는 못하는데 대학은 잘 가고 싶었구나' 같은 말을 듣고, 여자는 '시집 잘 가고 싶었구나', 남자는 '남자답지 못하구나' 같은 말을 듣는다. 무례하고 어리석은 말들이다. 


발레 전공자들은 가혹한 다이어트와 완벽주의에 시달린다는 편견은 안타깝게도 사실이다. 높은 경지를 추구하는 과정이 쉽고 편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한국의 발레 교육 환경은 외국의 발레 교육 환경에 비해 훨씬 더 경쟁이 치열하다. 그런 경쟁을 뚫고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입학 후 전공에 흥미를 잃거나 다른 진로를 모색하는 상황은 발레에 대한 편견만큼이나 개선이 시급하다. 뭐, 한국의 어느 분야가 안 그렇겠냐마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퀀텀 마케팅 - 한계를 뛰어넘는 마켓 프레임의 대전환
라자 라자만나르 지음, 김인수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마케터가 되는 시대, 새로운 시장을 누가 차지할 것인가' 띠지의 문장을 읽고 단번에 매혹된 책이다. 문장 그대로 요즘은 모든 사람이 상품을 팔고 브랜드로 활동한다. 이런 시대에 마케팅은 무엇을 해야 하고, 어디로 향해야 하며, 얼마나 멀리까지 갈 수 있을까. 


이 책을 쓴 라자 라자만나르는 글로벌 기업 마스터카드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최고책임자이자 헬스케어 비즈니스 부문 사장이다. 대학에서 마케팅을 전공하고 30년 이상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한 그는 현재 마케팅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크고 유명한 회사들이 내부에 마케팅 부서를 두지 않고 외부에 마케팅 업무를 맡기고 있으며, 매년 마케팅 예산을 삭감하고 마케팅 부서를 해체하는 추세다. 이는 마케팅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마케팅의 효과(궁극적으로는 매출 효과)를 기업 경영진이 체감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에 필요한 마케팅을 저자는 '퀀텀 마케팅'이라고 명명한다. 인공지능, 증강현실, 5G 연결성, 사물인터넷, 스마트 스피커, 웨어러블, 블록체인 같은 신기술의 등장은 마케팅의 위기일 수도 있지만 기회일 수도 있다. 저자는 오늘날의 마케터들에게 네 가지 임무를 요구한다. 첫째,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평판 관리가 핵심이다. 셋째, 마케팅이 사업 성장을 주도해야 한다. 넷째,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이상의 네 가지 임무를 완수한 마케터를 저자는 '퀀텀 마케터'라고 부른다. 


퀀텀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4P 외에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제는 마케터도 데이터, 디지털 기술, 비즈니스 역학관계, 회사 재무 등을 공부해야 한다. 마케터는 자신의 창조적인 면을 기술적 지식으로 보완할 때 성공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온라인의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온라인 상에서의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심리학은 익명이 보장되는 환경인 소셜미디어의 역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마케터는 항상 깨어 있고 열려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백귀야경 1
마츠모토 아스무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지역에서 온 사람에게 까다롭기로 소문난 교토로 전학을 가게 된 아오이 유타카. 등교 첫날 거리에서 불길을 휘감은 사람을 보고 크게 놀란다.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며 들어간 교실에서 아까 본 그 사람을 보게 되는데... 알고 보니 그는 영충(靈蟲)과 싸우는 능력을 지닌 동급생 엔도 쿄우. 겉모습은 양아치 같지만 실은 억울한 일을 당해 마음이 약해진 틈을 타 영충의 공격을 받은 사람을 구해주는 좋은 소년이다. 


이후 아오이는 교토에서의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한편, 엔도와 함께 교토의 이곳저곳에서 출몰하는 영충과 맞서 싸운다. 이 과정에서 미스터리한 소녀가 등장해 이야기에 긴장을 더한다. 교토의 명소인 센본도오리가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 해당하는 풍장지라는 설정이 흥미로웠고, 헤이안 시대의 음양사 아베노 세이메이와 관련이 있는 이치조모도리 다리가 등장하는 것도 재미있었다. 일본의 고전 설화나 요괴 이야기를 좋아하는 독자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라에몽 테마걸작선 1~10 세트 - 전10권
후지코 F. 후지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했던 <도라에몽 테마걸작선> 박스세트가 도착했다. 


원작자 후지코 F 후지오 선생의 말년을 그린 만화 

<도라에몽 이야기>를 읽은 직후라 

박스세트를 받아들고 한동안 마음이 뭉클했다. 

거장의 결정체가 이 박스세트에 들어있는 건가...! 








고급 사양의 박스세트답게 케이스의 퀄리티가 상당하다. 

케이스가 도라에몽 색깔인 것도 감동인데 

윗면과 뒷면에 도라에몽 일러스트가 인쇄되어 있어서 

박스째로 책장에 꽂아놓기 아깝다. 








케이스도 멋지지만 전권 양장본 실화냐...! 


이제까지 수많은 판형의 만화책을 봤고 

고급 사양의 애장판도 많이 봤지만 양장본은 처음인 것 같다. 

종이질이 좋으니 인쇄질도 좋다. 

만화로도 이런 독서체험이 가능하다니!! 








<도라에몽 테마걸작선>은 타이틀에 맞게 1권부터 10권까지 

각각의 테마에 따라 엄선된 에피소드가 추려진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워낙 오랫동안 연재된 작품이다 보니 어디서부터 봐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걸작으로 평가받는 에피소드 위주로 살펴봐야지. 


여름이니까 <무서운 이야기> 편도 재미있을 것 같고, 

<도라에몽> 하면 감동적인 이야기니까 <따스한 이야기> 편도 재미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리타타부 1
콘치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접이식 자전거를 좋아하는 여자 고등학생들의 일상을 그린 만화. 3권에서는 혼자서 카와고에로 자전거를 타러 간 나오가 우연히 후배 주리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재미있었다. 


전부터 접이식 자전거에 흥미가 있었던 주리는 다양한 기종 중에서도 가장 바퀴의 지름이 작은 극소경 자전거를 타고 싶다고 해 나오를 놀라게 한다. 주리를 새로운 부원으로 맞이한 오리타타부는 기념으로 피크닉을 떠나는데, 피크닉 장소가 이노카시라 공원이라 너무 부러웠다. (언제쯤 다시 갈 수 있을까, 이노카시라 공원 ㅠㅠ)


점점 재미있어지는 이 만화. 4권에선 카마쿠라로 떠난다. 카마쿠라 가고 싶다. 어서 4권이 나왔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