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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깃 화살을 쫓아서
이마 이치코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5년 6월
평점 :

<백귀야행>의 작가 이마 이치코의 단편 걸작선 시리즈 중 한 권인 <흰 깃 화살을 쫓아서>를 읽었다. 이 책에는 표제작 <흰 깃 화살을 쫓아서>와 <유사(流砂)의 사자들> 이렇게 두 편의 작품이 실려 있다. 작가도 후기에 고백(?)한대로 두 작품의 패턴이 비슷한데, 리뷰를 쓰려고 예전에 읽은 이마 이치코의 책 리뷰를 다시 보다가 <마른 들판의 신부>에 실린 표제작 <마른 들판의 신부>, <추방자의 꼬리>도 패턴이 비슷하다는 걸 발견했다. '폐쇄적인 공동체에서 살아온 사람이 어떤 목적을 위해 공동체를 벗어났다가 새로운 문화와 문물을 접하고 예전과 다른 사람이 되는 이야기'에 (작가님이) 매력을 느끼시는가 보다 싶다.
<흰 깃 화살을 쫓아서>는 겨울이 와도 푸른 풀이 남아 있는 섬에 가기 위해 호수에 제물을 바치는 관습이 있는 마을 공동체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언제부터인가 제물을 선택하는 신의 새가 마을로 오지 않자, 마을 사람들은 새를 찾으러 두 명의 소녀를 보낸다. 소녀들은 각자의 어머니로부터 여차하면 상대를 죽이고 너만 살아서 마을로 돌아오라는 지시를 받는데, 길을 떠난 소녀들은 이제까지 살아온 마을과는 너무 다른 문화와 문명에 놀라서 서로에게 크게 의지하게 된다. 작가 후기를 보니 겨울이 와도 푸른 풀이 남아 있는 섬에 가기 위해 호수를 건너야 하는 마을이라는 설정은 작가의 공상이 아니라 실제로 중앙아시아에 존재하는 지역이라고.
<유사(流砂)의 사자들>은 사막 마을 공동체에서 태어나고 자란 소년이 마을의 명운이 달려 있는 어떤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먼 길을 떠나는 이야기이다. 이 소년도 길을 나서자마자 이제까지 나고 자란 마을과는 전혀 다른 문화와 문명을 접하고 놀라움을 넘어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흰 깃 화살을 쫓아서>와 <유사(流砂)의 사자들> 모두 내가 속한 공동체나 사회의 규칙이 정답이 아닐 수 있으며, 길을 떠나본 사람은 평생 같은 곳에 머무른 사람과는 다른 시야로 세상을 본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공감되고 감동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