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 - 두번째 무라카미 라디오 무라카미 라디오 2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오하시 아유미 그림 / 비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키 전작주의자를 하고 싶어하는 일 인이다. 그러나 출간된 모든 책들을 단박에 읽지는 않을 것 같다. 하루키가 소설을 일년에 몇 권씩 내어준다면야 아낌없이 읽겠지만, 완벽한 하루키월드가 그렇게 금방 나올 수도 없는 일이고 하니, 내가 양보를 해서 천천히 읽을 노릇이다. 그 와중에 하루키에 대한 갈망을 채울 수 있는 책이 에세이류일 것이다. 작년의 <잡문집>도 그렇게 생각하고 읽었다. 소설과는 다른 줄 알고 읽었지만 예상 외로 속 깊은 이야기가 많아서 아직까지 소화를 못하고 간간이 책을 들춰보며 소화를 하는 중이다. 그런데 이번에 나온 이 책은 작년의 잡문집과 또 다르다. 이 책은 그러니까, 하루키가 썼지만 하루키류 소설과는 완전 빠빠이~를 한 책이라고나 할까.

 

종종 이런 생각을 한다. 사람들은 왜 책을 읽을까. 나는 또 왜 책을 읽을까. 책에는 구원이 있을까. 책에는 내가 바라는 그 무엇이 있어서 내가 책을 읽는 걸까. 그저 심심해서, 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아주 약간이라도 상위의 조건에 무엇이 포함될지 궁금할 때가 있다.  책과 무관한 삶을 대체적으로  살다가 책이란 신기한 세계를 기웃거릴 즈음 만난 조르바는 내게 책을 안 읽는 삶도 나쁘지 않다고 말한다. 책을 버리라고도 말을 한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경기를 할 노릇이다. 조르바는 책을 읽지는 않지만, 책을 읽고도 얻기 힘든 그 무엇을 가지고 있다. 자유. 하늘로부터 직접 내려온 듯한 그 선천적인 자유스러움. 그 자유가 참 보기 좋았다. 저자 니코스 카잔차키스 역시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일진대 조르바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데는 책이라는 매체로 인해 자칫 '교조주의'로 빠질 우려에 대한 배려일 것이다. 매번 책을 읽으면서 감동지점을 찾거나 교훈을 찾는 일이 사람들에게는 익숙하다. 책은 대개의 경우 삶의 휴식을 위해서 혹은 위로가 필요해서 읽는 경우가 많기에. 그리고 그런 (생을 흔드는) 감동적인 책과의 조우를  한 사람의 경우 다음 번 책에서 또 그런 지점을 알게 모르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런 멋진 경험은 내 생각에는 삶에서 한 두권의 책이 고작이지 않을까. 아니, 그런 (생을 흔드는 내지는 삶을 바꾸는) 감동적인 책을 접하게 된 것 자체가 행운이라 불러야 되지 않을까.

 

모든 책은 분명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이 교육이든 감동이든 경험이든 그 무엇이든. 그렇다면 그 무엇 중에는 '아무것도 안느끼기', '아무것도 감동안하기' 같은 것도 있지 않을까. 조르바가 만약 수많은 책들 중에서 한 권을 고른다면, 왠지 하루키의 이 책을 고르지 않을까 싶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계속 웃음이 나왔다. 이 책은 하루키라는 이름을 가진 동네오빠가 나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는 기분이다. 하루키 오빠가 약국에 손님으로 약을 사러 들어왔다가 말끝에 무슨 화젯거리가 생겨 둘이서 신나게 이야기를 하듯이.

 

"요새 가뭄이 들어서 채소 가격이 장난이 아니에요. 다행히 이번 비로 채소들이 물을 많이 먹고 싱싱해져서 채소값이 좀 떨어졌으면 좋겠어요. 이제 농민들도 좀 한숨 돌리겠지요? 그런데 채소 이야기가 나오니 말이죠. 그 뭐냐..그..아, 맞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인디언>이란 영화에서 노인이 이런 말을 하잖아요? ....꿈을 좇지 않는 인생이란 채소나 다름없다...라고요. 캬..멋진 말이에요."

"그런데, 채소라면 어떤 채소 말이죠?"

"글쎄, 어떤 채소일까. 그렇지, 으음, 뭐 양배추 같은 거려나?"

"와하하하하"

"그런데 양배추요리는 뭐가 맛있던가요? 뭐니뭐니해도 실처럼 가늘게 채를 썰어 사발 가득 담아 마요네즈를 뿌려 먹는 게 젤루 맛있지 않나요?

"맞아요 맞아. 그런데 양배추롤 만은 정말 먹고 싶지 않아요. 젊은 시절 날마다 지겹도록 만들어봐서 말이죠."

"아하..그렇게 많이 양배추를 혹사시킨 거에요? 양배추 입장에서는 당신이 싫겠어요. 하하하"

"음..그럴지도요. 그러고보니 채소마다 마음이 있고 사정이 있겠어요. 채소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면, 제가 이상한 사람일지도요? 양배추 아가씨가 나를 싫어하면 안되는데. 하하하"

 

대화가 끝나고 나면 손님은 약국을 나가서 가던 길을 가고, 나는 손님을 잊고 다시 하던 일을 하고 말이다. 그렇게 가볍고 산뜻한 대화다. 깊은 생각은 물론 삶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사람이 매번 깊은 생각만을 하고 살 순 없다. 아무리 성대한 만찬이라도 연속으로 두 끼 이상은 지겹듯이. 대신 매일 먹는 김치나 깍두기 같은 메뉴는 우리 곁을 늘 지키며 부담스럽지 않다. 이 책은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책에서 무언가를 애써 얻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그러니까, 청개구리를 위한 책이라고나 할까. 어쩌면 무언가를 얻으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그리고 음..혹시, 이런 책이 오히려 쓰기 더 힘들..지는 않을까? 무언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더 쉽지 않을까. 타인에게 뭔가를 전해주려는 욕심을 버리고 이런 담담한 글쓰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작가라면, 자기도 모르게 묘사나 아포리즘을 글 여기저기에 집어넣을텐데 이 책은 묘사도 없고, 아포리즘도 없다. 즉, 일체의 장식이 없는, 아무 맛도 나지 않는 한천 같은 책이라고나 할까. 다행히 나는 한천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 책도 좋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12-07-06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지 않고도 얻는 경험을 존중하다는 자세는 말처럼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우리나라 대졸자들이 학번을 내세우며 벽을 쌓는 것은 중학교나 고교 졸업하고 바로 사회생활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그들의 이른 사회경험을 들으려는 자세가 애초에 없기 때문이죠.아마 한국의 대졸자는 조르바에게조차 학번을 물어볼 겁니다.

달사르 2012-07-11 10:34   좋아요 0 | URL
그런가요. 저는 회사 같은 데는 다녀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구요. 다만 약국에서 어르신들이 학교가 어디냐, 학번이 뭐냐를 물으시는 건 많이 접했어요. 내가 어디 나왔는지 자기들이랑 무슨 상관인지? 의아해하면서, 물론! 가르쳐주진 않았죠. 가르쳐줄 이유가 없으니까요. 대신 그게 왜 궁금하냐고 반문은 많이 했습니다. 그러면 어르신들은 인근의 어디 약국은 어디 학교 나왔고, 등등을 주르륵 꿰고 있더라구요. 도대체 저걸 왜 알고 있는건지? 이해가 안되더라구요.이해관계가 없는 경우도 이러할 진대, 회사나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는 갖가지 다양한 사례가 있을 수 있겠구나..생각했어요. 조르바에게조차 학번을.하하. 그치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점점 늘어난다고 생각하렵니다. 제 맘대로요.히힛.


책을 읽지 않고도 얻는 경험과 짧은 가방끈을 같은 의미로 보시는 거지여? 음..그렇게 해석되기도 하겠어요. 노이에자이트님은 제 생각에서 한걸음 더 나가신거네요. 과연, 멀리 내다보시는 센스가.. ^^

저는 요즘 대졸이 아닌, 고졸 지인들이 참 많이 생겼어요. 그들과 이야기할 때 대화가 학교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았는데요. 물론 무의식이긴 했지만, 그래도 제가 뭔가 잘난 척을 하진 않았나..좀 생각해봐야겠어요.근데 학교 이야기 말고도 이야기꺼리가 무척 많아서 학교 따위(!)는 생각나지도 않았긴 해요. 하하.

transient-guest 2012-07-07 0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작을 위한 책이 추가되나봐요. 하루키 에세이 전집이 또 왕창 쏟아져 나오던데, 중복이 있더라도 모두 구하고 싶은건 책수집가로서의 마음인것 같네요 (겹치는 책이 좀 있답니다 제가..ㅋ).
여러가지 책이 있고, 각각 맞는 때와 필요가 있지만, 저에겐 책은 그냥 친구같아요. 분석해서 무엇인가를 얻어내지 않아도 같이 있으면 그냥 넉넉한 그런 친구. 또 옛 친구처럼 한켠에 꽂아두고 잊어버렸다가 다시 만나도 좋은 그런 사람같이.
위의 상상은 참 재미있네요. 저도 가끔 유명인이 제 사무실에 케이스를 의뢰하러 오면 어떨까하는 다소 발칙한(?) 상상을 하거든요..ㅋㅋ

달사르 2012-07-11 11:36   좋아요 0 | URL
겹치는 책은 놔뒀다가 담에 지인에게 나눠주는 행복을..ㅎㅎ
요즘 하루키 에세이가 다섯 권인가 왕창 나왔다지여? 저것도 한꺼번에 안 사고 야곰야곰 살려구요. 트란님 접때 말씀처럼 저거는 품절 우려가 없으니까요. ㅎ

아! 친구! 갑자기 제 친구가 보고 싶어지네요. 책 같은 친구. 친구 같은 책. 문득 생각날 때, 그리울 때 연락할 수 있는 친구. 가끔은요. 그 그리움을 증폭시키기 위해 일부로 막 연락하고픈 거 참을 때도 있어요. 그러다가 막상 전화했는데, 상대방이 너무 반갑게 맞이해줄 때 그때의 그 기분..정말 좋더라구요. 그런 좋은 관계를 트란님은 책에게 발견하셨군요. 와.

ㅋㅋㅋ. 맞지여? 그런 상상하믄 재미있어염. ^^

라로 2012-07-08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채소같은 책인거라고 저 혼자 이해,,^^;;
저는 하루키 에세이 좋아하고 채소같은 얘기 좋아하는데,,,덕분에 넘어갈 번 한 책을 건졌어요,,^^;
참!!이 리뷰의 제목 너무 좋아요!!!^^

달사르 2012-07-11 13:43   좋아요 0 | URL
어. 맞아요. 뤼야켈레벡님. 식물성 책, 채소 같은 책.
책 읽다가 말이죠. 양배추 이야기가 나오니까 양배추를 가지고 무슨 요리를 해보지? 싶어져서 요리 상상하느라 막 침을 질질 흘렀다니까요. ^^

히. 캄사합니닷!!! 정말로 저런 동네오빠 한 명 있었으면 좋겠어요. 흐흐흐.

탄하 2012-07-08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하루키의 새 에세이를 읽으셨군요.
리뷰를 보니 이전보다 훨씬 소소한 생활의 이야기가 주재료인 듯하네요.
그림으로 치면 피카소가 말년에 그린 심플한 드로잉처럼
그저 순진하고 가식없이 맘가는대로 쓴 글, 이렇게 이해해도 좋을지...
삶이 불편할 때 편안한 글이 마주하고 싶다면 이 책이 딱일 것 같습니다.

달사르 2012-07-11 13:45   좋아요 0 | URL
넵. 힘을 뺀 하루키야요. 하루키는 이번 에세이에서는 힘을 빼기로 작정한 듯합니다. 다음에 힘이 들어간 에세이를 읽게 되면 또 어떤 느낌일지 기대가 될 정도로 말이지요.
하루키가 자기 말로 낯도 가리고 부끄럼도 많고..라고 하는데요. 정말 그런 거 같애요. 거기에 플러스 알파로 장난꾸러기 하루키도 살짝 들어가고 말이지요.
정말 읽다보면 동네오빠가 조곤조곤 이야기해주는 느낌이라니까요? 하하

프레이야 2012-07-09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사르님, 땡스투유~~~

달사르 2012-07-11 13:46   좋아요 0 | URL
워매. 캄사요. 프레이야님~
확인했어염. 히힛.
땡스투, 좋아염~ >.<

마녀고양이 2012-07-09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익숙한 하루키의 문체.....
저는 하루키 매니아인데, <잡문집>이 별로라는 평이 하도 많아서 결국 안 사고 버티는 중이었거든요.
그런데 달사르님의 페이퍼를 보니, 사르르 넘어가버리네요.
아이, 참. 클났어요 클났어. ^^

달사르 2012-07-11 13:50   좋아요 0 | URL
그지여? <잡문집>이 별로라는 평이 많긴 해요. 저는 좋았는데 막상 리뷰를 쓸려니 그 느낌을 살리질 못해서 아직까지도 머리 속에 갖고만 있어요. 하하.

하루키의 익숙한 문체도 저 채소..에세이에는 별로 없다고 보셔야될 거에요. 물론 심플한 문체는 여전하지만요. 낯선 장소를 소개할 때 독자가 익숙해지도록 배경서사에 신경쓰는 부분이라든지, 여자의 구두 같은 소소한 배경에 특정언어를 쓰는 부분이라든지..그런 건 거의 빼버렸더라구요. 그런건 담에 쓸 소설을 위해서 아껴놓는건지 아니면 아예 분리를 하자는 의미인지 모르겠지만요. 암튼, 신선함도 있고 낯섬이나 당황스러움도 있고..그리고 편안함도 있고 그랬어요. ^^

책읽는나무 2012-07-14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때 하루키에 좀 빠졌다가 요즘 시들해졌지만..그래도 하루키 신간이라고 하면 좀 눈여겨봐지더라구요.
빠졌었던 기억은 옛사랑을 기억하는 것과 똑같겠죠?^^
에세이집을 읽어보리라 그리 맘먹어도 잘 안되네요.
책을 잘 안읽어서 그런가봐요.에휴~

헌데 하루키가 동네오빠라고 가정하여 약국에 들러 하루키 오빠랑 나누는 대화는 참말로 멋집니다.
영화의 한 장면인데요?
그냥 아는 이들끼리 오다 가다 만나 가벼운 대화를 나누는 장면들이 책이나 영화에 나오잖아요.
근데 들어보면 결코 가벼운 대화 수준이 아닌 분명 무게감이 있는 대화인데,님의 말씀처럼 무게 있는 대화를 나누었음에도 또 언제 그런 대화를 나눴냐는 듯이 서로의 일을 찾아 가잖아요.
전 그런 장면을 볼때마다 실제로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무척 궁금했거든요.
오오~ 내가 생각한 딱 그장면을 달사르님이 그것도 하루키 오빠랑 대화를 나눠버리시다니~~
무척 아름답고도 왠지 모르게 질투가 나려네요.ㅎㅎ
이건 정말 비가 와서 그런거에요.비 때문이라고 체면을 걸어야만해요.ㅋ

달사르 2012-07-16 20:49   좋아요 0 | URL
히히히히. 빨간 부분은 실지로 책에 나오는 부분이구요. 나머지 부분은 제가 끼어맞춘 거랍니다.
간혹 저녁 조용한 시간에 정말 저렇게 손님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거든요. 특히!!! 남정네와 말이지요. 꺄하하하.
그럴 때 기분이 참 좋아요. 왠지 운치도 느껴지고 말이죠. 매대를 사이에 두고, 한쪽은 약을 사러 왔고 다른쪽은 약을 팔기 위해 서 있지만, 그것과 상관없는 이야기도 얼마든지 저렇듯 훈훈하게 나눌 수 있더라구요. 대화가 끝이 나고 서로 가던 길 가고, 하던 일 하는 그 부분도 제 경험담이구요. 히히히히히히.

그나저나 하루키가 정말 내 약국에 오면 영어를 쓰겠지여? 아..곤란한데... 하하하하하하하하. 한국말 좀 배워서 올려나요? 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님이 하루키 팬이라시니 더 반가워용~~~~

다락방 2012-07-19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참. 나는 하루키의 책을 읽는 달사르님도 좋은데 하루키의 책으로 이런 리뷰를 쓰는 달사르님도 좋아요. 저도 이 책 사두었어요. 어서 빨리 읽어야겠어요. 헤헷 :)

달사르 2012-07-19 10:59   좋아요 0 | URL
ㅎㅎ 하루키 책은 야곰야곰.
하루키 잡문집이나 에세이는 독자를 책 속에 있는 내용에 한정시키지 않고 책을 벗어나 상상을 막 하게 하는 그런 기폭제 역할을 하는 거 같애요. 물론 하루키 소설도 같은 맥락이긴 하지만요.
저는 이제 하루키..생각하면 '장난꾸러기'가 먼저 떠오른답니다.
물론, 다락방님 하면, '재간둥이', '귀염둥이' 뭐 이런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