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흑역사 - 아름다움을 향한 뒤틀린 욕망
앨리슨 매슈스 데이비드 지음, 이상미 옮김 / 탐나는책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국가에서 보건 및 안전 관련 법안과 관련해서, 샴푸나 데오드란트 등이 여성들이 주로 쓰는 화장품과 염색약 등에 비해 더 엄격하게 관리된다고 한다.
남성들이 쓰는 물건이나 의복은 활동성과 힘을 강조하며, 이동성과 안전성에 좀 더 신경을 쓰지만 여성들의 의복은 그저 기능이나 안전성보단 남들이 보기에 아름답다는 것에 더 신경을 쓴다는 것, 이런 차이점이 생활용품의 안전기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패션의 흑역사, 잔인하고 끔찍함을 숨긴 뒷이야기들이다.
사진과 그림들이 많아서 좋았던 책이다.
천연두를 앓던 이의 모피를 북미원주민들에게 “평화협정” 선물로 내놓았던 미국인들, 그로 인한 엄청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화려한 모자 장식을 위해 아름다운 깃털을 가진 새들이 멸종되었고, 그 새들을 박제하는데 비소가 사용되어, 여성들의 건강에도 치명적인 위협이 되었다.
거기다 모자 장식으로 유행한 각종 조화들에도 비소가 든 색소가 사용되었고, 이런 조화를 만들던 이들은 비소중독으로 죽어나갔다. 물론 대부분 여성들이다.
19세기 비소와 아날린 염색은 염색하는 이와 입는 이 모두에게 건강에 치명적이었다.
특히 아날린은 활동성이 큰 아이들과 남성에게 더 치명적이었는데, 땀을 흘리면 더 쉽게 독성이 흡수되었기 때문이다.
플란넬의 모조품인 플란넬레도 불에 잘 타지만 싸고 따뜻해서 인기가 많았다. 가난한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였기에 목숨을 뺏긴 이들도 주로 가난한 아이들이었다.
거북이등딱지로 만들던 머리빗은 거북의 생존을 위협했고, 대체제로 만들어진 셀룰로이드 빗은 인화성이 강해서 여성들의 생명을 위협했다.
염색물질, 새로운 소재의 의류들, 희한하기까지한 폭이 좁아 걷기조차 힘든 치마, 뒤집어지면 일어나지도 못하는 치마, 숨쉬기도 곤란한 코르셋 등 다양한 의복의 흑역사를 이야기한다.
지금은 어떨까?
여전히 옷들은 우리를 위협한다.
목화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 중 하나다. 값싼 임금에 밤을 새가며 일하는 인도와 중국의 어린아이들이 만들어내는 싸구려 옷들은 값싸지만 위험한 물질로 염색되어 전 세계에 팔려나간다. 그리고 그런 싸구려 옷들은 한번 입고 버려지기도 한다. 이런 패스트 패션은 지구를 오염시키며 인간을 위협한다.
서구의 위험한 폐기물들을 인도가 받아들이면서, 인도의 의류며 벨트는 방사능 수치가 높다.
육상용 신발접착제에는 신경독을 가지고 있으며, 데님 연마작업에는 모래를 이용한 디스트레스 공법이 사용되는며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많은 노동자들이 규폐증으로 사망한다.
지금도 유독성 화학물질이 사용되어 호르몬의 분열을 일으키는 티셔츠들이 대량으로 팔려나간다.
과거 위험했던 패션들이 지금도 여전히 다른 방식과 다른 모습으로 위협하고 있다.
패션의 역사를 소개하면서, 그 속에 담긴 사회적 의미라던가 억압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과거의 패션은 어느 것 하나 평범한 것이 없다. 위험하거나 멸종을 초래하거나 혹은 환경을 오염시키거나...정말 진정 살아있는 모든 것에 폐가 되지 않는 것은 석기시대 패션밖에 없는걸까. 그러나 석기시대 패션은 몸매관계상 패스....다.
버리려고 쌓아 둔 옷들을 다시 천천히 꺼내본다.
예전엔 옷 하나하나가 참 귀했다. 맘에 들면 몇 번이나 보고 또 보고나서 엄마에게 말하면 열에 두 번 정도는 엄마의 지갑이 열렸던 기억이 난다. 언니들 옷 중에 마음에 드는 옷이 있으면, 깨끗하게 입으라며 잔소리도 했다. 어차피 그 옷은 내 옷이 되니까.
어릴 적 손목이 헤지도록 입었던 옷들, 작아진 스웨터를 주전자 주둥이에서 나오는 수증기로 다시 펴서 새로 짜주던 엄마의 모습, 추석빔으로 받은 바지가 정말 좋아서 만지고 또 만져보며 오래도록 곱게 입었던 기억들. 패션이랄 것도 뭣도 없던 시절이지만, 그래도 되돌아보면 소중한 기억이다. 많지 않은 옷이지만 참 소중하게 입었었다.
옷이 흔하고 가격이 싼 이유는, 결국 가난한 나라의 가난한 아이들이 말도 안되는 임금으로 긴 시간 노동을 하기 때문이다. 옷에도 올바른 소비가 필요하다.
축구공을 꿰매며 독한 약품으로 눈까지 멀어가던 아이들, 카카오열매를 따기위해 팔려와 갇힌 상태에서 매질을 당하던 아이들의 상황이 알려지고 불매운동이 벌어지면서 그래도 조금은 나아진 환경이 만들어지고, 임금수준도 올랐다. 훗날 지금의 패션이 패션의 흑역사로 남지 않도록…


( 글을 올리는 중에 슬픈 기사를 접했다. 좋아하는 작가님 ㅠㅠ 노은님작가님의 부고기사.
아이처럼 천진난만한 그림들을 통해 많은 이들을 행복하게 해 준 작가님 고맙습니다.
그림으로 시를 쓰시는 분, 순수하고 맑은 마음의 화가 노은님. 하늘에서 작가님이 그리신 순수한 친구들과 아름다운 꽃들에 싸여 행복하시길. )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청아 2022-10-18 20: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불필요산 소비재까지 계속 생산하고 더 싸게 만들어 더 많이 남기려하니까 인체에 미치는 영향따윈 고려하지 않는 곳들도 있는것같아요. 누적되면 수치가 상당할텐데 말입니다. 치약이 한 번 문제되고나서 어떤 샴푸에 치약향이 들어가니 문제된거 여기다 활용한건가 싶어 제조사 확인하게 되더라구요.

mini74 2022-10-18 20:07   좋아요 3 | URL
기사에서 봤는데 물로만 5년간 씻은 남자가 머리숱도 많아지고 오히려 피부도 좋아졌다는 기사를 봤어요. 어쩌면 수많은 화학약품에 오히려 우리가 종속된 건 아닌가 그런 생각했어요. 패스트패션, 옷값 싸다고 좋은게 아니구나 했습니다. 편한 밤 보내세요 미미님 *^^*

단발머리 2022-10-18 20: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패스트 패션 항상 고민하는 사람입니다 ㅠㅠㅠ 옷 많은데 입을 옷 없잖아요, 우리... 근데 요즘에 편하게 입는 옷들은 정말 싼 가격에 공급되니까요. 우리 제1세계 맞구나, 그런 생각 하면서 덜 사야지, 덜 사야지 하면서도...... 내 건강 뿐 아니라 지구 건강, 특히 인도 이야기 맘에 걸려요. 조금이라도 노력해야겠어요. 흐미....

mini74 2022-10-18 20:15   좋아요 3 | URL
ㅠㅠ 저도 싸니까 한 철 입고 버릴까 했는데 몸에도 굉장히 안 좋은 것들로 만들어지고 만드는 이들 또한 고통받고 ㅠㅠ 다 같이 고민해서 좋은 대안 나오길 바라봅니다 ~~ *^^*

새파랑 2022-10-18 2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패션 테러리스트로서 반성하게 됩니다 ㅜㅜ 왠지 제목이랑 저랑 어울리는거 같아요 ㅋ

전 옷살돈으로 책을 사는 스타일이어서 그래도 다행이네요 ㅋ

mini74 2022-10-18 20:46   좋아요 2 | URL
그 테러 저도 동참합니다 ㅎㅎ 전 아이 작아진 옷 입는거 좋아해요 크고 편하고 ㅋㅋ

페넬로페 2022-10-18 21:1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패션으로 역사를 볼 수 있어 넘 흥미로워요.
패션하면 또 여자에 대한 억압이죠~~
가지지 못한 자에 대한 착취까지 ㅠㅠ
옷 한 번사면 계속 예쁘게 입는 저를 칭찬해주세요, 미니님~~


mini74 2022-10-18 21:28   좋아요 3 | URL
특급칭찬 들어갑니다 페넬로페님 *^^* 👍ㅎㅎㅎ

책읽는나무 2022-10-18 22: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에혀...패스트 패션ㅜㅜ
전 예전에 기후 위기에 열심인 친구가 영상을 하나 보내줘서 그걸 보고 충격 먹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만들어 팔리지 않은 새 옷들을 수입하는 나라에서 그 옷들을 관리도 안되고, 폐기도 힘들어 그냥 쌓다 보니 아주 높은 옷 산이 되어 풀이고 뭣이고 땅을 다 덮어버렸더군요. 그러니 소나 양들이 풀을 뜯어 먹는 게 아니라, 옷을 뜯어 먹고 있더라는....ㅜㅜ
세상이 이래서 되겠는가?? 싶었어요.
옷을 사면 정말 오래 입어야겠어요.
그러려면 살이 쪄도 안되겠고, 살이 빠져도 안되겠죠?? 이건 결론이 왜 이렇게 나는 걸까요??ㅋㅋ

mini74 2022-10-18 22:56   좋아요 2 | URL
ㅎㅎㅎ 저는 살이 쪄도 됩니다. 작아진 아이의 새것같은 옷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제 최애 체육복은 아이 중딩때 입던 학교체육복 ㅎㅎㅎ 알맞게 여기저기 튀어나온것이 길이 잘 들어서인지 편하기도 하고 ㅎㅎ 아이의 중학교 후배들만 마주치지 않음 됩니다. 남편이 그 옷 입음 진저리치면서 싫어하는 것도 좋은 볼거리입니다 ㅋㅋㅋ 나무님의 내 살 지키기 운동 ㅎㅎㅎ

거리의화가 2022-10-19 10: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노은님 작가님이 돌아가셨군요. 명복을 빕니다ㅠㅠ
새로운 계절이 돌아올 때마다 기존에 입던 옷들은 생각하지 않은채 새로운 옷을 소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싸다고 마구 사서 쌓이는 옷은 더 이상 만들지 않으려구요. 비싸더라도 한 번 사서 오래 입는 것이 지구를 위한 길인 듯합니다.

mini74 2022-10-19 14:44   좋아요 1 | URL
진짜 잘 관리해서 오래 입기가 필요한거 같아요. 노은님 작가님 ㅠㅠ 가울에 들려온 술픈 소식입니다 ㅠㅠ

stella.K 2022-10-19 10: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언젠가 K본부에서 하는 세상의 모든 다큐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심각하더군요. 그때 인터뷰에 참여한 유명 패션 모델들 심각성을 알고 자신이 갖고 있던 옷들을 다 버렸다고 서로 앞다퉈 자랑하듯 말하던데 보고나서 갸웃했습니다. 무조건 버리는 게 아니라 입을건 입고 옷을 필요 이상으로 구매 안 하는 게 먼저 아닌가 싶어서. 그런데 또 생각해 보면 그럼 패션 종사자들은 뭘해먹고 살아야하나 싶더군요.
저의 집엔 20년된 옷도 있어요. 입지도 않으면서.ㅋ

mini74 2022-10-19 14:47   좋아요 3 | URL
진짜 좀 의아한 결정이네요. 아직도 옷이 부족한 나라도 많고 그런 옷들을 차라리 나눠주거나 리폼이라도 해서 입는게 더 나은 선택일텐데요~ 20년 ㅠㅠ 저도 예전 몸매로 돌아가면 입는다고 뇌둔 옷들이 ㅠㅠ 예전 몸매로 돌아가는거보단 환생이 더 가능성 있을거 같아요 ㅎㅎ

stella.K 2022-10-19 16:47   좋아요 2 | URL
당연히 바지 같은 건 없죠.
있으면 고무줄 바지 입고.ㅋㅋㅋ
그래도 자켓 같은 겉옷은 그럭저럭.
미니님도 그러믄서.ㅎㅎ

scott 2022-10-19 11: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입고 먹고 사는데 소비하는 걸로 엄청난 환경 오염과 인권 문제 까지 ㅜ.ㅜ

mini74 2022-10-19 14:47   좋아요 2 | URL
좀 더 생각하고 고민하고 소비해야 할 때인거 같아요 스콧님 *^^*

프레이야 2022-10-19 12:0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래전 일이지만 아이들 노동하는 그 공장 같지도 않은 인도 공장이 무너져내려 목숨을 잃은 일이 있었어요. 축구공 만드는 아이들 노동도 그렇고 패스트패션 문제도 그렇고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구조 ㅠ 물오염에도 영향 크고요. 덜 사고 한번 사면 오래 잘 입고 그래야하는데 너무 쉽게 사고 쉽게 버리네요. 유행 따라 민감하게 회전율이 빨라야하는 시스템과 소비자 욕구가 패스트패션을 부추깁니다. 그러고보면 책도 패스트북 이런 거 좀 그런가요ㅠ 리커버로 훅 내고. 옷은 오래 입으려면 우선 살이 안 쪄야하는데 작아져서 못 입는 안타까움을 어찌 하나요 ㅋ 안 사고 버티는 중입니다. 칭찬해 주세용~^^

mini74 2022-10-19 14:50   좋아요 3 | URL
ㅎㅎㅎ 프레이야님께도 특급칭찬 들어갑니다 ㅎㅎ 그렇죠 예전 의류공장 건물 무너져서 ㅠㅠ 대부분 어린여자아이들이었지요. 2교대에 비인간적 대우에 너무나 싼 임금ㅠㅠ 책을 사 모으는 저도 좀 찔립니다.ㅠㅠ

stella.K 2022-10-19 16:50   좋아요 3 | URL
패스트북도 문제이긴하겠군요.
절판된 책이나 복간할 일이지. 무슨 영화를 보겠다고...ㅠ
그런데 책은 좀 사 줘야하는 거 아닌가요?ㅠ

서니데이 2022-10-19 19: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한번 옷을 만들었던 것을 풀어서 다시 쓰려면 실에 주전자에 물을 끓여서 따뜻한 수증기를 지나가게 하면서 썼던 것 생각나요. 쓰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저희 엄마도 그렇게 하시거든요.
요즘엔 옷을 오래 입지 않는 편이지만, 그래도 많이 사지 않으려고 깨끗하게 입으려고 합니다.
mini74님, 날씨가 많이 추워졌어요.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mini74 2022-10-19 21:12   좋아요 3 | URL
서이데이님도 그런 추억 갖고 계시는군요. 꼬불하던 털실이 반듯하게 풀어지는게 신기했지요 ㅎㅎ 서니데이님도 편한 밤 보내세요 ~

희선 2022-10-20 00:3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모자 만들 때 깃털 달려고 새가 많이 죽었다는 말 보고, 모자에 안 좋은 걸 넣었다는 말도 봤습니다 옛날 화장품도 안 좋았네요 비소 중독으로 죽은 사람도 있으니... 지금도 환경에 다 좋다고 못하겠습니다 만드는 사람도 쓰는 사람도 안 좋은 걸 왜 만드는지... 모두가 좋은 걸 만들면 안 될지...


희선

mini74 2022-10-20 07:25   좋아요 3 | URL
예쁘고 특이한 깃털을 가진 새들이 정말 많이 멸종ㅠㅠ 모자때문이라니 너무 속상했습니다. ㅠㅠ 희선님 말씀처럼 모두에게 안전하고 좋은 물건들이 더 다양하게 만들어지면 좋겠어요.

그레이스 2022-10-20 22: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염색공장에서 나는 악취는 엄청났던걸로 알고 있어요. 화학물도 그렇지만 ... <진주귀고리를 한 소녀>에서도 염색에 사용하는 동물의 오줌냄새가 진동했던것으로 기억해요.
갑자기 노찾사의 <사계>가 생각나네요ㅠ

mini74 2022-10-20 22:01   좋아요 4 | URL
노찻사. 진짜 오랜만이에요. 슬픈데 명랑한 노래.ㅠㅠ그렇지요. 염색과정 오염이나 산재 이야기도 많더라고요. 수은을 넣어서 염색하면서 정신적으로 아픈 이들도 많았다고 ㅠㅠ